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덴소, QR코드로 IEEE 마일스톤상 수상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0-10-10 11:26:23

본문

덴소(DENSO Corporation)와 덴소웨이브(DENSO WAVE Incorporated) 가 2020년 10월 7일 덴소가 발명 한 QR 코드가 전기 전자 공학회 (IEEE)로부터 권위있는 IEEE 마일스톤 상을 수상했다고 발표했다. IEEE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60 개 이상의 국가에 40만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세계 최대의 엔지니어링 아카데미이다. IEEE는 전 세계 기업의 제조 및 관리를 개선하고 전자 결제와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정보 공유 도구로 전 세계적으로 유비쿼터스를 확보하기 위해 QR 코드를 인정했다. 

IEEE 마일스톤은 전기 및 전자 분야에서 사회와 산업 발전에 기여한 역사적 업적을 인정하는 상입이다. 1983 년에 시작하여 2019 년 말 현재 207 개의 성과가 전 세계적으로 IEEE 마일스톤으로 인정되었다. 

덴소 웨이브(당시 DENSO의 일부)는 읽기 쉽고 대량의 정보를 처리 할 수 있다는 개념을 바탕으로 1994 년에 QR 코드를 개발했다. QR 코드는 바코드보다 200 배 많은 정보를 처리하고 정보를 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다. 

덴소 웨이브는 QR 코드를 생성 한 후 대중에게 널리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하고 전파 활동에 중점을 두었다. 1990 년대 후반부터 QR 코드는 품질 검사, 제품 배송, 재고 관리와 같은 제조 공정에서 저렴하고 안전한 기술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 이후로 기술의 사용은 식품 및 제약과 같은 다른 산업의 다른 분야로 확장됐다. 2000 년대 상반기에는 카메라가 장착된 휴대폰의 보급과 함께 일상 생활로 사용이 확대됐다. 최근에는 전자 티켓 및 전자 결제에도 사용된다.

개발된 지 25 년이 지난 지금도 덴소 웨이브는 QR 코드의 기능을 계속 개발하고 있다. 이 회사는 공개와 비공개의 2 가지 데이터를 하나의 코드로 저장할 수 있는 "SQRC"와 자유로운 디자인과 보안의 균형을 이루는 "Frame QR"을 개발했다. 위조 방지 제품, 모바일 티켓 생성 등의 분야에서 이러한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양사는 개발 한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 문제 해결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QR은 Quick Respons의 약자로 1994년 덴소 웨이브가 개발했다. 덴소 웨이브가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료를 무료다. 다만 'QR코드'라는 명칭은 DENSO WAVE INCORPORATED의 등록상표이므로 해당 단어는 사용할 때는 "QR코드는 일본 및 여러 나라에서 DENSO WAVE INCORPORATED의 등록상표입니다"를 기재해야한다. 단, QR코드는 한국에서는 상표등록이 거절되었기 때문에 등록상표가 아니다.-나무위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