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중 상하이차, 안드로이드처럼 작동하는 디지털 플랫폼 출시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1-04-13 08:23:30

본문

중국 상하이자동차가 2021년 4월 9일, 스마트 폰 제조업체 및 사용자를 위해 구글의 안드로이드 시스템처럼 작동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출시했다. 이 플랫폼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앱 스토어에서 자동차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코딩하고 출시할 수 있으며, 자동차 소유자는 이를 차량에 다운로드해 설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상하이자동차의 자회사 Z-One이 개발한 이 플랫폼은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라고 한다. 텐센트, 알리바바, 바이두, 화웨이는 물론 모멘타와 같은 스타트업을 포함해 500 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차량 제어, 스마트 운전, 인포테인먼트 및 커넥티비티 등 1,900 개 이상의 차량 구성 요소 및 센서에 대한 승인된 액세스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제공한다. 이에 대해 상하이자동차는 데이터가 사용자 경험을 정의하고 소프트웨어가 차량을 정의하는 시대에 접어 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 플랫폼은 2021 년과 2022 년에 시장에 출시될 SAIC의 전기 브랜드 IM 및 R에 처음으로 사용된다. 

또한 다른 브랜드와도 아키텍처를 공유할 것이며 모두가 공동으로 새로운 길을 모색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플랫폼은 Z-One의 스마트카 솔루션의 시작에 불과하며 구성 요소,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를 포괄하는 완전한 패키지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상하이자동차는 지난 2월,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업체로 전환해 소비자에게 전체 수명주기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4 월에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었는데 그 결과가 이번에 나온 것이다. 소프트웨어 설계의 핵심인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는 정보 기술 및 인터넷 산업에서 거의 20 년 동안 개발되었으며 SAIC는 이를 차량에 적용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스마트 솔루션과 e- 모빌리티에 2025 년까지 최대 3,000 억 위안 (45.78 억 달러)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머지 않아 확장 가능하고 업그레이드 가능한 전기차용 플랫폼을 공개한다.

SAIC의 R 브랜드는 2022 년에 두 대의 자율 주행 차를 출시할 계획이며 IM 브랜드는 향후 몇 년 동안 적어도 한 대의 자율주행차를 출시 할 것이라고 한다. SAIC의 자회사 맥서스(Maxus)도 자율주행차를 개발할 예정이다.

SAIC는 지난 2월에는 AI 칩 제조업체 호라이즌 로보틱스와 지능형자동차와 커넥티드카 개발을 위한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각각의 강점을 완전히 통합하여 자동차 AI 개발에서 새로운 협업 모델을 구축하고 자동차 산업의 지능화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계약은 호라이즌 로보틱스가 지능형 자율주행 개발에 대한 상하이차 승용차의 다양한 요구를 기반으로 전체 스마트 칩 시리즈를 제공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또한 상하이차가 초기 투자한 자율주행 스타트업 모멘타에는 토요타와 보쉬, 메르세데스 벤츠, 텐센트 등도 투자하고 있다. 

또한 연료 전지차와 배터리 전기차용 액체 및 고체 배터리에 대한 연구 개발 노력을 가속화하고 있다.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