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글로벌데이터, "자동차에 AR(증강현실)접목 더 증가할 것"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2-03-31 13:25:15

본문

데이터 및 분석회사 글로벌데이터가 최신 보고서 ' 자동차의 증강 현실(AR) – 주제 연구 '를 통해 레벨 4 자율성(설정된 매개변수 내에서 완전히 스스로 운전하는 차량을 설명)이 2020년대 중반에 제공되어 AR에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정보 및 엔터테인먼트 목적으로 앞유리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에 널리 구현된다. 모든 상황에서 모든 운전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완전 자율 주행 차량인 레벨 5 자율 주행 차량은 최소 2035년까지 출시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면서 이러한 차량이 출시될 때쯤에는 훨씬 더 많은 AR 사용 사례가 등장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AR은 이미 자동차 부문의 여러 특정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부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예: 운전자가 에어컨, 라디오, GPS를 제어할 수 있는 자동차의 디스플레이 모니터)은 증강 GPS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일부로 AR을 통합하여 실시간 이미지 피드에 홀로그램 화살표를 표시한다.  AR 헤드셋은 또한 교육 시간을 줄이고 품질 관리 검사를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해 유지 관리 및 제조에 사용된다. 

글로벌데이터는 자율주행 차량이 보다 널리 보급됨에 따라 증강 현실(AR)이 자동차 부문에서 더욱 존재감을 높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메타버스에 대한 대대적인 광고가 계속 견인력을 얻으면서 SLAM(동시 현지화 및 매핑), 얼굴 인식 및 모션 추적과 같은 AR 관련 기술이 메타버스 기반 사용을 개발하는 자동차 회사에 필수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글로벌데이터의 애널리스트 에밀리오 캄파는 자동차 부문은 확실히 AR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채택 속도가 느리고 사용 사례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캄파는 또한 “자동차 부문은 일부 자동차 회사가 이미 AR 관련 기술을 탐색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AR 관련 기술을 기반으로 할 가능성이 높은 메타버스 주변의 과대 광고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예를 들어, BMW는 엔비디아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현대는 유나이티와 파트너 관계를 맺었다. 둘 다 공장에서 가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3D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려는 의도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초기 계획 단계에서 생산 라인의 수정 및 조정을 공동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스위스의 웨이레이(WayRay)는 또한 AR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바퀴 달린 메타버스'라는 태그가 붙은 AR홀로그램을 내비게이션과 접목시킨 홀로그락토어(Holograktor)라는 컨셉트카를 개발했다. 5G 및 위성 인터넷 연결을 통해 자격을 갖춘 운전자 가 AR 포드에서 원격으로 운전할 수 있는 단일 전기 모터 라이드 헤일링 자동차다. 이것은 현재 미성숙한 완전 자율 주행 시스템을 피하면서 자동차에 자율성을 부여한다. 

또한 윈드스크린의 AR 헤드업 디스플레이로 게임을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조이스틱이 장착된 카시트가 있으며 온라인 노래방 게임이 미리 로드되어 있다. 원격 연결은 자동차가 도로에서 안전하게 운전하기 위해 거의 제로 지연을 요구한다. 그러나 5G는 전 세계적으로 보급될 예정이고 젊은 층의 자동차 소유 비율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자동차의 미래 모습일 수 있다. 

Campa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 이러한 특정한 경우에도 불구하고 현재 AR과 메타버스가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 그러나 소비자의 일상 생활에서 AR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특히 자율 주행 차량에서 채택이 증가할 것이다. AR은 컨텐츠와 비디오 게임을 외부 세계에 오버레이하거나 자동차 창을 용도 변경하여 완전히 다른 세계를 표시함으로써 미래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개선할 것이다. 이 세계들이 메타버스의 일부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가족과 친구들의 아바타가 길고 지루한 운행 중 당신과 동행할 수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