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토요타자동차, 2020년 실용화 목표로 자동운전 실험차량 공개

페이지 정보

글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5-10-07 15:19:38

본문

토요타자동차는 6일 2020년경의 실용화를 목표로 하여 개발중인 자동운전 실험차(Highway Teammate)를 사용해, 도쿄의 수도 고속도로에서의 합류, 차선유지, 차선변경을 자동운전으로 수행하는 데모 주행을 실시했다.
 
토요타는 추진하고 있는 자동운전의 컨셉트를 「Mobility Teammate Concept」로 정하고 향후 널리 사용할 예정이다. 「Mobility Teammate Concept」는 사람과 차량이 같은 (주행)목적으로, 어느 때는 지켜보고, 어느 때는 서로 돕는, 마음이 통하는 동료(파트너)와 같은 관계를 구축하는 토요타 독자적인 자동운전의 컨셉트이다. 이번에 공개한 「Highway Teammate」는 이 컨셉트 구현을 위한 첫 번째 행보이다.


1.「Highway Teammate」
 
렉서스 GS를 베이스로 개조한 「Highway Teammate」는 고속도로의 램프 입구부터 램프 출구까지 자동 주행하는 것을 가능케 하였다. 실제의 교통 상황에 따라 차량 탑재 시스템이 적절하게 인지·판단·조작을 함으로써, 고속도로에서의 합류, 차선변경, 차선·차간 유지, 차선 분류 등을 실현했다.
 

6일의 실제 시험에서는 ETC(우리의 ‘하이패스’에 해당) 게이트 통과 후의 입구 램프 내에서 운전자가 스위치를 조작하여 자동운전으로 전환, 자동 주행을 개시했다. 차량 탑재된 자동운전 시스템은 高정밀지도의 정보를 조회. 차량의 위치를 높은 정밀도로 파악한다.


 


또한 주변 장애물이나 주변 차량의 상황을 차량의 각 부분에 탑재한 복수의 센서로 인식해, 목적지에 따른 루트 선택이나 차선 선택을 한다. 이러한 입력 정보에 근거해 「Highway Teammate」는 마치 사람이 운전하는 것처럼 주행 라인과 목표 속도를 생성한 후에 핸들, 액셀,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조작한다.
 
이를 통해 고속도로 교차로(junction)에서의 차선 분류, 그 후의 합류, 출구로 나가기 위한 차선변경, 차선·차간거리 유지 등을 안전하고 원활하게 실현한다.
 
「Highway Teammate」는 자동운전에 있어서 중요한 3개의 과정인, 인지·판단·조작을 높은 차원에서 수행함으로써, 안전하며 원활한 자동운전을 실현하였다. 토요타는 모든 사람에게 안전하고 원활한 자유로운 이동을 제공하기 위해, 「Highway Teammate」를 2020년경에 실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자동운전의 연구 개발을 가속할 것이다.
 
2.「Mobility Teammate Concept」
 
토요타는 1990년대부터 자동운전 기술의 연구개발을 수행해 왔다. 그 목적은, 모빌리티 사회의 궁극의 목표인「교통사고 사상자 제로」에 대한 공헌과, 노령자와 장애인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대응해 온 토요타 독자적인 자동운전의 컨셉트를 이번에 「Mobility Teammate Concept」로서 발표했다.
 
「Mobility Teammate Concept」란, 사람과 차량이 같은 목적으로 어떤 때는 지켜 보고, 어떤 때는 서로 돕는, 마음이 통하는 동료와 같은 관계를 구축하여, 자동차를 운전하는 즐거움과 자동운전을 양립시키는 토요타의 독자적인 자동운전 컨셉트이다.
 
운전자의 상태나 도로 상황에 따라 차량이 운전자의 운전 지원이나 자동 주행을 함으로써 모든 사람이 「안전」, 「원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사회의 실현에   공헌하고자 한다.
 
토요타는 「Mobility Teammate Concept」를 실현하는 중요한 핵심 기술로서 ① 고도의 인식·예측 판단을 하는「운전 지능(Driving Intelligence)」, ②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간의 통신을 활용하여 안전 운전을 지원하는 ITS Connect를 비롯한 「연결지능 (Connected Intelligence)」, ③ 운전자 상태 인식, 운전자와 차량의 상호 운전 소통 등을 행하는 「사람과 차량의 상호협조(Interactive Intelligence)」의 3개 영역을 지향하고 있다. 토요타는 모든 사람이 안전, 원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하여, 이러한 자동운전 기술의 개발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