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 검색
  • 시승기검색

SK엔카, 소비자의 60% ‘자율주행차 구매하겠다’

페이지 정보

글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7-05-18 10:22:30

본문

국내 최대 자동차 오픈마켓 SK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은 SK엔카 홈페이지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의 60%가 자율주행차가 상용화 된다면 구매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4월 한달 간 SK엔카 홈페이지를 통해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질문에 응답을 받아 진행되었으며 성인남녀 총 1,635명이 참여했다.

 

먼저 ‘자율주행차가 상용화 된다면 구입할 생각이 있는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60.7%가 ‘구입할 생각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35.3%가 구입할 생각이 없다고 응답했다. 구입할 생각이 있다고 응답한 이유로는 ‘편리함과 안전성을 위해’, ‘피곤할 때 편하게 쉬고 싶어서’, ‘졸음 운전을 방지하기 위해’를 언급했다. 구입할 생각이 없다고 응답한 이유로는 ‘운전도 즐거움이다’, ‘아직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다’ 등이 있었다.

 

다음으로 자율주행차가 일반 자동차와 함께 운행되는 것에 찬반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53.8%가 찬성, 38.8%가 반대로 응답했다. 찬성하는 이유로는 ‘도로의 효율성이 올라갈 것 같다’, ‘기계는 과속을 하지 않기 때문에 사고가 줄어들 것이다’ 등이 있었고 반대하는 이유로는 ‘인공지능은 융통성이 없어서 불안하다’, ‘자율주행차는 전용도로를 이용해야 한다’, ‘시스템 오류가 난다면 누가 책임질 것인가’, ‘기계와 시스템에 대한 불신’ 등을 언급해 아직까지는 소비자들이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0518e03ea6c0cd67cf86ac642cf8972_1495070 

마지막으로 자율주행 분야에서 가장 앞서고 있다고 생각하는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49.2%가 테슬라를 뽑아 1위로 선정되었으며, 벤츠가 28.9%, BMW가 23.3%로 뒤를 이었다. 국내 브랜드에서는 현대자동차가 14.4%로 4위를 기록해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으며  그 다음 기아자동차가 4.3%로 8위를 기록했다. 기타 답변에는 구글, 애플, 네이버 등의 글로벌 IT 기업들이 이름을 올렸다.
 
SK엔카 사업총괄본부 박홍규 본부장은 “최근 모터쇼에서도 메이커들이 앞다퉈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며 “기술의 완성도와 함께 소비자로부터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얻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SK엔카닷컴은 연간 약 100만대의 중고차 매물이 등록되고, 온라인과 모바일 방문자 수가 매일 44만 명을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자동차 오픈마켓이다. 빅데이터를 통해 자동차 및 중고차 시장 분석, 소비자 동향을 파악해 전달하고 있으며, 온라인 기술을 통해 소비자의 자동차 생활을 혁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