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 검색
  • 시승기검색

[오토저널] 전기이륜차 국제 표준화 현황

페이지 정보

글 : 오토저널(ksae@ksae.org)
승인 2016-11-16 12:01:41

본문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는 전기이륜차의 충전시스템 및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논의가 아직 진행 중이다. 전기이륜차용 OBC(On board charging system)에 관한 ISO/DIS 18246(Electrically propelled mopeds and motorcycles – Safety requirements for conductive connection to an external electric power supply)은 DIS 단계에서 전기적 안전에 대한 기본 요구조건이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승인이 되고 있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일본 PL(Project leader)은 전기자동차의 ISO 17409를 참조하여 필요한 부분을 개정 작업을 통하여 CD단계부터 시작하기로 하였다.

 

753ff7cbd46b29997f1ec4482b825bce_1479265 

전기이륜차 리튬이온 베터리 표준인 ISO/DIS 18243 (Electrically propelled mopeds and motorcycles – Test specification and safety requirements for Lithium-ion battery system)는 DIS투표가 지난 9월에 종료되었지만, 여전히 안전에 대한 고려 사항이 존재하므로 승인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본 표준의 적용범위가 차량에 고정된 배터리에 대하여만 고려하였으나, 전기이륜차의 경우, 용량이 작기 때문에 이동용 또는 탈거용(Portable or removable) 배터리도 시장에 적용되고 있으므로 이 또한 적용범위에 포함되어야 하고, 이동용 배터리의 경우 안전에 대하여 다른 고려 사항이 존재하므로 추가 논의가 필요한 사항이다. 예를 들면 이동용 배터리를 다루다 물에 빠질 때, Rupture(내부파열)가 발생하면 Voltage class A 배터리라도 감전의 위험이 있음을 충분히 상기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표준의 경우 대폭 개정 작업이 추진 될 가능성이 높으며, 유럽표준인 CEN/ELEC 표준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EN 50604-1:2015(Secondary Lithium batteries for light EV application - part 1 : General safety requirements and test method)을 참조하여 추가 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EN 50604-1은 L1~L7까지 적용되고 있고, Voltage Class A, Class B, removable battery 전체를 다루고 있다. 본 표준에서는 L1~L5까지 적용되고, Voltage Class A, B가 적용이 되어 있다.

 

전기이륜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 표준 (ISO 18243)
국내에서 전기이륜차용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는 배터리 전압은 48V 및 72V가 대부분이며, 고정형 및 이동형 배터리 모두 사용되고 있다<그림 3>. 앞서 언급한 ISO/DIS 18243은 전기이륜차(전기모페드 & 전기 모터사이클)용 리튬이온 배터리 팩 및 시스템의 성능 특성, 안전성 및 신뢰성 시험 절차에 대한 표준으로 규정되어 있다. 그렇다보니 가장 기본적인 전기적 안전에 대한 요구조건들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본 표준에 포함되어 있는 시험 항목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인 시험은 4항목, 성능시험 6항목, 안전 및 신뢰성시험은 12항목으로 총 22항목의 시험을 하도록 하고 있고, 시험항목 당 시료 1개 이상은 하도록 권하고 있기 때문에 총 시료가 20개를 준비해야 한다<표 1>.

 

753ff7cbd46b29997f1ec4482b825bce_1479265 

안전성 시험항목으로는 회로보호시험, 과방전보호시험, 과충전보호시험 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전기적 안전시험 및 안전 요구 사항에 대한 언급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대체로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시스템 표준인 ISO 12405-1, 2, 3의 내용을 참조하여 전기이륜 차용에 적합한 내용으로 검토가 이루어진 표준이다.

 

전기이륜차용 충전시스템(On-board charger & Offboard charger) 및 배터리시스템에 대한 ISO 국제 표준 작업이 3년 이상 진행되었고, DIS 투표가 완료된 상태이지만 전기적인 안전에 대한 기본 요구사항을 추가해야 한다는 의지에는 변함이 없기 때문에 추가 개정작업이 진행 될 것으로 판단되며, 유럽과 일본 및 중국에서는 이들에 대한 관점 차이로 열띤 논쟁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에도 전기이륜차의 충전시스템과 연결되는 케이블 및 커넥터 등에 대한 논의도 추가 되지 않을까 전망되고 있으며, 국내 전기이륜차와 관련된 업체 및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국내의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정부에서도 전기 이륜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추진되고 있으므로, 이를 위한 기반으로 기술적인 검토를 통한 다양한 표준화 작업들이 국내에서도 진행되기를 바란다.

 

글 / 신외경 (자동차부품연구원)
출처 / 오토저널 16년 5월호 (http://www.ksae.org)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