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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저널] 대구튜닝전문지원센터 사업 현황과 카바타 서비스 개발

페이지 정보

글 : 오토저널(ksae@ksae.org)
승인 2020-06-09 16:05:21

본문

국내 튜닝산업 현황
국내 튜닝산업은 자동차 분야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다양한 수익구조가 창출될 수 있는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부정적인 인식과 법·규제로 인해 튜닝 선진국인 미국, 독일, 일본에 비해 시장규모는 협소한 실정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튜닝산업의 잠재성을 인식하고 국내 튜닝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2014년 경제관계 장관 회의에서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방안”을 수립하여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관련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튜닝부품 기술개발 및 산업육성에 초점을 둔 4개의 실천과제(기술개발 지원, 지역 맞춤형 인프라 구축, 완성차 업계와 부품업체 간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 튜닝부품 내수활성화 및 수출 지원)를 수립하여 추진 중이며, 국토교통부에서는 튜닝 자동차의 안정성 확보와 튜닝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5개의 실천과제(튜닝규제 완화, 튜닝 승인 절차 간소화, 튜닝부품인증제 도입, 전전한 튜닝문화 장착, 제작사 튜닝 활성화)를 수립하여 추진 중이다.


대구튜닝전문지원센터 사업 현황
대구튜닝전문지원센터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대구광역시의 지원으로 튜닝산업 밀착형 기업지원 및 소비자 중심의 성숙된 튜닝문화 확산을 위한 센터구축을 목표로 카바타(Car-Vatar) 및 기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2014년부터 5년간 자동차부품연구원, 서울대학교, 국민대학교, 경북대학교, 계명대학교가 사업을 수행 중이다. 본 사업에서 대구튜닝전문지원센터 및 튜닝홍보교육관은 자동차부품연구원 대구경북본부(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소재)에 연면적 2,627m2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건축을 완료하였으며, 튜닝부품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튜닝업체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시험장비는 차량 풍동 시뮬레이터 등의 총 13종을 구축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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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본 사업에서는 튜닝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튜닝카 매뉴얼 6종 구축, 교육 프로그램 50건 운영, 대학생 자작자동차 경진대회 개최 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튜닝부품 기업체 기술지원을 위해서는 구축장비 활용 시험평가 지원, 신제품 기술개발 지원, 기술정보 제공, 카바타 서비스 및 튜닝부품 데이터베이스 활용 지원 등을 통한 다양한 기업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카바타 서비스 개발
자동차는 기존 운송수단의 개념에서 소유자의 개성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문화의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해외의 선진 자동차 업체에서는 튜닝 전문기업과 협업하여 다양한 튜닝 버전의 차량을 개발하고 있으며, 파워-업(Power-up), 퍼포먼스-업(Performance-up), 드레스-업(Dress-up) 튜닝부품 시장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본 사업에서는 국내 소비자 중심의 성숙된 튜닝문화 확산을 위하여 튜닝 가상체험 전산환경인 카바타 서비스를 구축하여, 국내 튜닝시장 활성화 및 튜닝 전문기업 육성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사업에서 개발하는 카바타(Car-Vatar)는 차량(Car)과 아바타(Avatar)의 합성어로서, 온라인 가상환경에서 수요자 목적에 맞는 튜닝정보 제공 및 튜닝부품 개발환경 서비스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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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업에서 제공하는 카바타 서비스는 일반인용과 전문가용 서비스로 세분화하여 구성하였다. 일반인용 서비스는 소비자가 튜닝부품을 구매할 때 가상환경에서 튜닝부품의 성능을 예측하여 튜닝부품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전문가용 서비스는 튜닝 전문기업 및 튜닝 전문가의 튜닝부품 설계 시에 튜닝부품의 성능/내구성을 예측하여 튜닝부품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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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업에서는 다물체 차량동역학(Multi-body dynamics) 기반으로 카바타 차량동역학 모델을 구성하였다. 대상차량의 하드포인트 및 주요 부품의 형상은 3차원 역설계를 통하여 구성하였으며, 스프링, 댐퍼, 부시, 스태빌라이저, 브레이크, 타이어, 엔진, 변속기 등의 부품은 별도의 특성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대상차량의 특성 파라미터 도출을 위하여 K&C(Kinematics & Compliance) 시험 및 섀시 다이나모미터(Chassis dynamometer) 시험을 수행하였다. 이와 같은 대상차량 및 부품, 튜닝부품의 특성 데이터는 모두 데이터베이스(Database)로 구축하여 카바타 데이터 마켓 서비스에 포함하였다. 또한 개발된 차량동역학 모델의 검증을 위하여 실차
주행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연비 성능, 가속 성능, 제동 성능, 선회 롤 안전성, 선회 슬립 안전성, 승차감, 차량 및 부품 진동, 부품 내구성을 주요 성능지표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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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본 사업에서는 카바타 서비스의 확대 적용을 위하여 소비자가 가상튜닝 환경에서 성능을 확인한 후 튜닝부품의 구매 및 장착을 위해 온라인 튜닝부품 공급자와 오프라인 튜닝부품 장착업체를 연결할 수 있는 카바타 O2O(Online to Offline) 및 쇼핑몰 서비스를 구축하였다. 본 서비스에서는 소비자가 구매 조건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국 1,050개 업체와 제휴를 완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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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튜닝전문지원센터 사업에서는 튜닝사업 활성화를 위해 자동차 튜닝용 온라인 카바타 및 O2O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통한 서비스 개발을 수행하였다. 일반인 및 전문가용 카바타 플랫폼 개발을 위하여 차량 및 튜닝부품 성능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운영하기 위한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웹 기반 튜닝부품 개발환경을 구축하고 가상주행 플랫폼, 튜닝 O2O 플랫폼과 쇼핑몰 플랫폼을 연동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튜닝시장에서 소비자 및 판매자에게 튜닝성능을 제시할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의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튜닝부품 구매 및 장착을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 튜닝부품 시장 활성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국내 자동차 튜닝부품 생산기업의 부품 설계/해석/제작 능력 고도화를 위해서는 튜닝부품 개발, 평가, 생산 지원이 가능한 기업지원시스템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통한 기업 기술경쟁력 제고가 기대된다.

 

글 / 이봉현, 권성진 (자동차부품연구원)

출처 / 오토저널 2019년 8월호 (http://www.ksa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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