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KST모빌리티, 플러스TV와 택시 내 인터랙티브 미디어 사업 협력

페이지 정보

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ㅣ 사진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20-06-17 10:16:11

본문

KST모빌리티가 택시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광고 사업을 추진하는 등 본격적인 플랫폼 가맹사업 강화에 나선다.
 

혁신형 모빌리티 플랫폼 마카롱택시 운영사인 KST모빌리티는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 전문기업 플러스티브이와 택시 내 인터랙티브 미디어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택시를 위한 전용 인터랙티브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이하 DID: Digital Information Display)를 개발할 계획이다. 택시에 장착된 인터랙티브 DID는 탑승자 반응형 디스플레이에 기반한 보상형 광고 콘텐츠를 비롯해 차량 및 드라이버 정보, 택시운행장치와 연동한 여정 정보 등을 승객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KST모빌리티와 플러스티브이는 올해 3분기 내에 전용 미디어 장치의 개발 및 테스트를 완료하고 올해 내에 택시 승객용 인터랙티브 DID를 마카롱택시(가맹택시)에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플러스티브이는 디지털 광고보드, 키오스크, 메뉴보드 등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토털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웹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디지털 사이니지와 함께 공간 및 활용도에 따라 특화된 컨텐츠를 개발 및 제공하고 있다.
 

KST모빌리티는 이번 DID 외에도 플랫폼 가맹사업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플랫폼 가맹사업은 운송가맹점(택시)이 운송가맹사업자와 가맹 계약을 맺고 운송가맹사업자가 마련한 사업모델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이다. 가맹사업자는 기본적인 운송서비스 외에 사용자가 원하는 특별한 부가 서비스와 요금체계를 개발해 가맹택시를 통해 제공할 수 있다.
 

이를 위해 KST모빌리티는 먼저 영유아 카시트 장착 부가서비스를 시행해 사용자들의 호응을 얻어낸 바 있다. 지난 3월에 ICT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실증특례 신청한 '병원동행 이동지원 서비스' 등의 신규 가맹 특화 서비스도 올해 하반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ICT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실증특례를 신청한 3D맵 기반 GPS 앱미터기도 하반기 중 상용화 계획이다. 앱미터기 적용과 함께 수요-공급량에 대응해 요금을 탄력적으로 조절하는 탄력요금제, 택시이용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사전 확정 선불요금제 방식의 단거리 택시합승 서비스 등의 신규 요금 서비스도 가맹택시에 적용해간다는 계획이다.
 

KST모빌리티 최인찬 사업부문총괄 부대표는 “KST모빌리티는 플랫폼 가맹사업자로서 고객들에겐 더 나은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나은 수익으로 가맹기사들과 상생하는 혁신형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진화를 도모하고 있다.”라며, “첨단 기술과 축적된 노하우, 아이디어가 결합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KST모빌리티는 최근 플랫폼 가맹사업 강화를 위해 최인찬 전 얍컴퍼니 인사이드 부문 대표를 사업부문총괄 부대표로 영입했다. 최인찬 부대표는 O2O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와 IT 마케팅 분야 전문가다. 남양유업 ERP프로그래머로 경력을 시작해 경영전략실에서 근무했으며, 2010년 파리크라상 마케팅 기획팀장을 거쳐 2011년부터 2016년까지 SPC그룹 해피포인트 사업전략, SPC클라우드 해피포인트 사업총괄을 역임했다. 2016년부터 최근까지 얍컴퍼니 인사이드 부문 대표로 위치 기반 비즈니스를 총괄했다.
 

KST모빌리티는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로부터 광역 운송가맹사업 면허를 취득한 택시운송가맹사업자다. 올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일부개정안이 공포된 이후 본격적으로 플랫폼 가맹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서울, 대구, 울산, 제주와 경기도 부천, 수원, 오산, 화성 등 10개 가맹사업 지역, 총 7600여대 가맹택시를 기반으로 전국에서 플랫폼 가맹택시 사업을 전개 중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