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경제난에 때아닌 경차 관심 증가...스파크 판매기일 11일 단축

페이지 정보

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ㅣ 사진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승인 2022-10-04 09:54:26

본문

심상치 않은 경제 상황을 맞아 경차가 때아닌 관심을 받고 있다. 4일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국산∙수입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10월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인 보합세 속에 경차 등 저렴한 가격의 모델이 빠르게 판매가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차는 보통 매해 2~3월에 사회 초년생 등이 주로 찾는 첫 차로 많이 팔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올해의 경우 예년 같으면 비성수기로 꼽히는 9월과 10월에는 오히려 수요가 증가하며 시세 역시 전월과 비슷한 수준의 보합세로 예년과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판매에 소요되는 기간 역시 단축되며 견조한 수요를 나타내고 있다. 우선 9월 기준 쉐보레 스파크*의 판매 기일은 23일로 전월 대비 11일 단축되며 가성비 높은 경차 중고차에 대한 높은 수요를 나타냈다. 전년 동기 대비로도 역시 9일 단축된 수준이다. 스파크에 비해 시세가 평균적으로 100만원 가량 높은 기아 모닝**의 판매 기일도 27일로 전월보다 6일 줄어들며 역시 높은 수요를 보였다.
 
박상일 케이카 PM1팀장은 “어려워진 경제 요건 속에 경차 등 가성비 좋은 모델의 수요가 늘어나는데 비해 공급에 해당하는 매입량이 적다 보니 매물이 들어오는대로 빠른 시일 안에 판매되고 있고, 스파크의 경우 신규 생산이 중단된 영향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예년과는 다른 흐름이 계속되면서 향후 대상 모델의 시세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수입차 역시 가성비가 높은 소형 차량인 폭스바겐 골프 7세대의 판매기일이 20일로 전월 대비 8일, 전년 동월 대비 13일 단축되며 높은 수요에 따른 빠른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시장 전반적으로는 지난달 시세와 비슷한 수준의 보합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신차 출시가 많았던 기아와 BMW 모델들이 신차 출고가 인상의 영향으로 신차급 중고차의 시세 역시 다소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K카는 22년간 쌓아온 중고차 업력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정확한 시세 분석 및 예측 시스템을 구축해 매입과 판매에 활용하고 있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중고차 시장에서 선두 기업으로서 시세 정보를 공유하며 시장을 주도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2021년 10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K Car(케이카)는 22년 업력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이다. 직접 차량을 매입 후 판매하는 직영시스템으로 운영되며, 국내 최대 규모인 전국 47개(2022.9.) 지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압도적인 이커머스(e-commerce) 판매율을 자랑한다. 케이카의 이커머스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2015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이래 매년 성장해 2022년 2분기에는 전체 소매 판매량 중 49.8%를 차지했다. 이는 국내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약 81%(2021, 출처: Frost&Sullivan)에 달하는 것으로 자동차 업계 이커머스 분야의 선두주자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