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롯데오토옥션, 11월 중고차 종합 가치 지수 전월대비 하락

페이지 정보

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ㅣ 사진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22-12-01 09:34:06

본문

롯데렌탈의 중고차 경매 브랜드 롯데오토옥션은 11월 ‘중고차 종합 가치 지수(Lotte Used Car Pricing Index; LUPI, 이하 루피 지수)’를 1,167(전월 1,183)로 전망해 중고차 가격이 10월 대비 소폭 하락한 것으로 발표했다.

롯데오토옥션은 2020년 전세계적인 COVID-19 확산 이후 신차 공급이 지연되어 반사이익으로 중고차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을 이어온 가운데 ▲ 연말연시 신차 프로모션 ▲ 고금리로 인한 중고차 구매 심리 위축 등으로 루피 지수 하락의 원인으로 분석했다.

루피 지수는 2017년의 중고차 평균 가치를 1,000으로 가정 후 그에 비교되는 가치를 환산한 지표로 1,000보다 높으면 중고차 가치가 높은 것으로, 낮으면 중고차 가치가 하락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루피지수는 25만대 이상의 누적 경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미국의 중고차 가격 동향을 나타내는 만하임 지수(Manheim Used Vehicle Index)와 루피지수를 최근 4개년 분석한 결과 강한 상관관계를 확인했다. 만하임 지수는 국제 유가 및 물가 지수, 기준 금리 등 여러 경제 분야와 연관되어 있는 만큼 미국 월가 전문가들 사이에서 인플레이션을 확인하는 대표 지표로 활용된다.

11월 중형 및 SUV/RV 차급의 경우 10월 최고점에 도달 후 지수가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중형 차량의 하이브리드 및 LPG 차량의 지수가 보합으로 예측된다.

롯데렌탈은 월별 루피 지수의 등락 및 다음달 예측 지수와 함께 중고차 거래에 유용한 정보를 분석하여 매월 제공하고, 투명한 중고차 거래를 위한 트렌드 리포트를 지속적으로 발행할 예정이다.

한편, 루피 지수 하락에도 불구하고 롯데렌탈 중고차 사업부문의 실적은 운용 차량의 영업 개월 수 증가 및 수출 물량의 확대에 힘입어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오픈한 중고차 수출 플랫폼 ‘LOTTE AUTO GLOBAL’을 통한 판매 채널 확장도 이와 같은 상승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LOTTE AUTO GLOBAL’은 해외 바이어들에게 홈페이지 정찰가 구매는 물론 실시간 중고차 입찰까지 다양한 구매방식을 제공하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