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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오토뉴스 장희찬 기자의 Fun?Fun!한 자동차이야기.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닌, 현대 문화를 선도하는 자동차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차량분석, 세계 자동차 시장의 흐름과 함께 자동차에 관련된 문화와 트랜드에 대한 분석이 더해진 칼럼을 제공합니다

SUV 형제의 습격, 현대 베뉴/기아 셀토스

페이지 정보

글 : 장희찬(rook@global-autonews.com) ㅣ 사진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9-06-26 19:17:03

본문

기아의 셀토스와 현대의 베뉴가 비슷한 시기에 발표가 되면서, 현대/기아자동차에서 비슷한 차종을 출시하여 제 살 깎아먹기가 아니냐는 반응이 많았다. 한정되어 있는 소형 SUV 시장에서 과연 두 개의 차종이 모두 성공할 수 있겠냐는 회의적인 시각인 것이다. 과연 현대/기아의 판단미스일까? 두 차종을 비교하며 살펴보도록 하겠다. 

글/장희찬(글로벌오토뉴스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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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셀토스, 하이 클래스 SUV

기아의 셀토스를 먼저 살펴보면, 캐치프레이즈로 내건 하이 클래스 SUV가 정확하게 들어맞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존 소형 SUV 시장에서 부족했던 럭셔리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기아 셀토스는, 그 크기에서부터 확연히 차이점을 드러낸다. 

셀토스는 전장 4375mm, 전폭 1800mm, 전고 1615mm, 휠베이스 2630mm의 동급 최대 전장을 지니고 있다. 또한 전체적으로 넓고 시원시원한 디자인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볼륨감이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젊은 세대의 감각에 맞게 색상을 원톤, 투톤의 취사선택이 가능하여 디자인의 다양화를 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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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기아 셀토스의 진정한 재미는 인테리어부분에 있다. 기아는 기존 소형 SUV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고급스러움을 구현하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였다. 인테리어 부분에서 심리스(Seamless) 디자인을 활용한 것은 물론, 컴바이너 타입 HUD, BOSE 사운드 시스템, 휴대폰 무선충전, 열선/통풍시트 등 기존 중형차 이상에서나 찾아볼 수 있었던 고급 사양들로 무장하였다. 

소형 SUV는 SUV이면서도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적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웠는데, 셀토스는 2열 및 러기지 공간이 동급 최고로서, 실내 공간에서 일반 SUV들에 밀리지 않는다는 후평이다. 2열 또한 리클라이닝 시트, USB 충전 포트를 기본적으로 장비하여 전반적인 사양에 신경을 많이 쓴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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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토스는 1.6 터보 가솔린, 1.6 디젤 두 가지 엔진으로 운영되며, 1.6 터보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177PS, 최대토크 27.0kgf.m, 1.6디젤 모델은 최고출력 136PS, 최대토크 32.6kgf.m을 지니고 있다.

7단 DCT를 적용하여 연비향상을 꾀하였으며, 2WD/4WD가 선택이 가능한 것 또한 특징이다. 무늬만 SUV가 아닌, 실제로 다이얼 노브를 통해 주행모드와 험지돌파 세팅을 지정할 수 있는 트랙션 모드를 장비하였다.(실제로 펠리세이드에 탑재되어 있는 비슷한 시스템이 호평을 받은 바 있다.) 

현대/기아차의 자랑거리인 ADAS 또한 빠지지 않았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차선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등을 전 트림 기본 적용하여 소형 SUV에서도 현대/기아차의 첨단 기술을 마음껏 맛볼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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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라이프 SUV, 베뉴

현대의 베뉴는 혼라이프 SUV를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우고 있다. SUV를 지향하고 있지만, 가족 중심의 차량보다는 철저히 개인에 맞추어진 차량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베뉴는 현대의 SUV 라인업에서 상당히 이질적인 편인데, 기존 현대의 SUV들의 네이밍이 지역 명을 따온 반면, 베뉴는 ‘장소’를 의미하는 일반명사이다. 기존의 SUV 고객층이 아닌, 새로운 밀레니얼 세대를 포섭하겠다는 현대의 의지가 보인다. 

익스테리어에서 베뉴는 셀토스 보다는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기존 기아의 엔트리 SUV인 스토닉보다 조금 큰 사이즈를 가지고 있다. 기아 셀토스와 비교해보았을 때, 오히려 베뉴가 소형 SUV의 정의에 들어맞는 익스테리어라는 평이다. 독창적인 캐스케이드 그릴을 가지고 있으며, 헤드램프 디자인을 통해 현대 SUV의 패밀리룩을 계승하는 것 또한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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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면에서는 직선을 많이 활용한 디자인으로 스포티함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20,30대 밀레니얼 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중후하기 보다는 날렵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성향을 노린 것이다. 

리어램프는 렌티큘러 렌즈가 최초로 도입되어 시각화에 힘쓴 부분이 눈에 보인다. 기존 현대의 스타일과는 다른 심플한 리어디자인을 지니고 있어, 베뉴가 기존의 현대의 고객층과는 다른 이들을 타겟팅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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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에서 베뉴는 셀토스보다는 심플한 디자인을 지니고 있다. 물론 현대/기아차 답게 ADAS 사양은 기본트림에 탑재되어 있으나, 셀토스의 인테리어에 비하면 자칫 밋밋하다는 느낌이 들 수 있다. 하지만 베뉴의 장점은 TUIX 커스터마이징 패키지를 제공하여 차량 IoT, 반려동물, 오토캠핑 등 다양한 활용도를 위한 커스텀 세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개성 강한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노림 수이다. 

베뉴는 스마트스트림 1.6 가솔린 엔진과 스마트스트림IVT로 파워트레인을 구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셀토스에 비해 다소 부족하다는 느낌이 드는 엔진과 파워트레인 구성이지만, 차체와 기본적인 가격차이(기본트림 기준 400~500만원)를 고려할 때, 충분한 구성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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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lusion

비교 분석해 보았듯, 셀토스와 베뉴는 수요층이 명확하게 차이가 난다. 셀토스는 소형 SUV를 구매하고 싶지만, 고급사양이 필요한 고객층이 주요 타깃이고, 베뉴는 말 그대로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엔트리급 소형 SUV이다. 제 살 깎아먹기가 아닌, 마치 톱니바퀴처럼 서로가 서로를 이끌어주는 상호보완적인 관계인 것이다. 비슷한 시기에 이 두 차종을 발표한 것은 어쩌면 전략적인 계획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셀토스와 베뉴가 전쟁과도 같은 소형 SUV 시장에 어떠한 파장을 몰고 올지 기대된다. 

기아 셀토스 주요 제원                                            

 

크기                                                                  

전장×전폭×전고 : 4,375×1,800×1,600mm           

베이스 : 2,630mm                                           

 

엔진 
배기량 : 1,591cc 터보 가솔린 
최고출력 : 177hp 
최대토크 : 27.0kgm

 

변속기 
형식 : 7 자동 (DCT)

 

섀시 
브레이크 /: 디스크 / 디스크 
스티어링 : & 피니언(파워
타이어 /: 235/60R/18 
구동방식: 상시 4

  

가격 
트렌디 1,930만원

프레스티지 2,240만원

노블레스 2,450만원

 



현대 베뉴 주요 제원

 

크기 
전장×전폭×전고 : 4,040×1,770×1,565mm, 
베이스 : 2,520mm  

 

엔진 
배기량 : 1,598cc 가솔린 
최고출력 : 123hp 
최대토크 :15.7kgm

 

변속기 
형식 : 수동 6, 자동(CVT)

 

섀시 
브레이크 /: 디스크 / 디스크 
스티어링 : & 피니언(파워
구동방식: 전륜구동

  

가격 
스마트 M/T 1,473만원

스마트 IVT 1,620만원

모던 1,799만원

FLUX 2,111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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