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시트로엥 DS4 |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webmaster@global-autonews.com) ㅣ 사진 : 채영석(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2-07-12 13:21:22

본문

UNIQUE STYLING / 독창적인 스타일

독창적 스타일의 진수를 보여주는 DS4는 흥미진진한 자동차의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내기 위해 아주 다양한 스타일을 하나로 융합시켰다. DS4의 책임 스타일리스트인 마크 핀슨(Marc Pinson)은 “다양한 요소들의 재 해석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주었고, 이는 자동차에 실용적이면서 놀라운 해법들을 가져다 주었다”고 말했다.

컴팩트하면서도 근육질의 보닛 위에 새겨진 DS 시그너쳐는 안개등을 둘러싼 LED 라이트에 의해 아름다움이 배가 된다. LED라이트는 낮과 밤 모두 활성화되어 DS4만의 시그너쳐 라인을 만들어준다. 옆 라인은 역동적인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스포일러와 탄탄하게 당겨진 곡선의 루프 라인으로 아름다움의 정점을 찍으며, 19인치까지 장착이 가능한 큰 휠 아치에 의해 더욱 대담해졌다. 후면 범퍼의 아래 부분은 크롬으로 마감되었으며, 후면 라이트의 수평 디테일은 혁신적인 부메랑 디자인을 강조하고 있다.

TAILRED INTERIOR / 최적화된 인테리어

아름다운 외관과 함께 DS4의 내부 디자인 역시 힘, 역동성 그리고 정제미를 물씬 풍긴다. 운전자의 시야에 정확하게 맞춰진 크롬 장식의 디테일은 운전석을 감싸고 있으며, 개성 강한 조각 같은 대쉬보드 역시 부드러운 촉감을 제공하기 위해 최고급 재료들로 마감되었다. DS4의 내부는 루프라인까지 뻗은 넓은 파노라믹 윈드스크린에 의해 압도된다. 최대 45도까지 넓은 시야를 확보하며, 약간 높게 설계된 드라이빙 포지션과 함께 운전자에게 최적의 시계를 제공한다.

최고급 라인의 경우 대쉬보드는 물론 도어 페널까지 고 품질의 가죽으로 마감이 되며, 와치 스트랩을 연상시키는 브레이스릿(Bracelet) 시트 디자인으로 마무리된다.
에어벤트 둘레, 계기판, 기어레버, 센터콘솔의 부분 역시 세심하게 크롬으로 마감되어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알루미늄 페달과 양각으로 무늬를 넣은 도어 핸들과 엠비언트 조명은 DS4의 프리미엄 디테일을 더욱 극대화시킨다.

NATURALLY DYNAMIC & AGILE / 뛰어난 역동성과 민첩성

DS4는 본능적으로 역동적인 퍼포먼스를 갖추고 있어 운전의 재미를 깊게 느끼려는 운전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인 모델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운전자의 생각대로 움직이며 최적의 안전을 보장하는 최고의 컨트롤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

전륜은 맥퍼슨 타입의 서스펜션이, 후륜에는 플렉서블 트랜스버 빔이 장착되어 있으며, 전동 펌프가 장착된 파워 스티어링 등은 DS4만을 위해 세팅된 최적의 해법이다.
트림 레벨에 따라 DS4는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가 기본으로 장착되며, EBA와 EBD가 장착된 ABS를 포함한 브레이킹 컨트롤 시스템이 완벽한 제동력을 보장한다.

EXPERTY EFFICIENT / 최고의 효율성

DS4는 초기 단계에서부터 철저하게 환경 친화적인 차량으로 개발되었다. 차량에 사용된 소재들은 모두 최고급 친환경 재질이며, 200kg에 해당하는 플라스틱 중 15%가 친환경 소재이다. 또한 높은 효율을 자랑하는 마이크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e-HDi 엔진이 장착된다.

e-HDi 엔진 시스템은 정차 시 차량의 엔진 구동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3세대 스탑&스타트 시스템(Stop & Start System), 0.4초 만에 재 시동을 지원하는 2세대 리버서블 얼터네이터(Reversible Alternator)와 e부스터 기능(e-Booster function), 차량 제동 시 버려지는 에너지를 사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전자제어 발전기(Electronically Controlled Alternator), 최적의 기어 변속을 보장하는 전자 제어 변속기 시스템인 EGS (Electronic Gearbox System) 그리고 유로 5 기준을 충족시키는 친환경 HDi 엔진으로 구성된다.

또한 e-HDi 엔진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엔진이 멈춘 상태에서도 라디오나 에어컨디셔닝, 스티어링 휠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 이 혁신적인 시스템은 도심에서 CO2 배출량을 15% 이상 낮췄으며, 이와 함께 연료 효율성 역시 15% 이상 향상시켰다.

e-HDi 시스템: KEY DATES

1998년: PSA그룹은 스탑 & 스타트 시스템을 위한 첫 발을 내딛다. 엔진 플라이휠과 결합한 발전기를 개발하였고 이것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하고자 하였으며, 이것이 PSA 그룹의 첫 마이크로-하이브리드 역사이다.

2004년 : PSA 그룹에서는 가솔린 마이크로 하이브리드 스탑 & 스타트 시스템(Stop & Start System)을 시트로엥 C3 모델에 최초로 적용하였다. 시트로엥은 소형차 라인업에서 적용하여 스탑 & 스타트 시스템을 대중화 시키는데 성공하였다.

2010년 : 세계 최초로 PSA그룹은 마이크로 하이브리드 1.6 리터 e-HDi를 발표하였다. 이는 유로5 기준을 만족하는 엔진이며 이전 모델에 비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3세대 스탑 & 스타트 시스템이 적용되어 놀라운 효율성과 뛰어난 친환경성을 보여준다.

2011년 : e-HDi는 시트로엥 전 라인에 걸쳐 적용되고 있다. 가솔린과 디젤 차량을 2011년까지 100만대, 2012년까지 150만대를 생산 판매할 예정이다. 향후 PSA그룹에서 생산되는 엔진의 30%까지 e-HDi 엔진으로 전환하여 친환경 기술의 선두 브랜드로 자리 매김 할 계획이다.

e-HDi 시스템: SMART INNOVATION

3세대 i-StARS System: 시트로엥 마이크로-하이브리드 e-HDi의 가장 큰 특징은 3세대 i-StARS (Start Alternator Reversible System)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과 달리 배터리를 충전하는 발전기(Alternator)역할뿐만 아니라 재 시동을 거는 시동 모터(Starter) 기능을 모두 지원한다.

또한 i-StARS 시스템의 토크가 이전 세대보다 70%향상되어 더 강한 힘으로 구동 벨트를 가동하기 때문에 정차 후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는 순간 0.4초라는 짧은 시간 내에 재 시동이 가능하다. 이는 차량의 키로 시동을 거는 것보다 2배 빠르고 유사 시스템보다 약 30% 이상 빠른 성능이다. 더불어, 전통적인 플라이 휠이 아닌 구동벨트를 통해 엔진을 재 가동시키기 때문에 훨씬 진보된 정숙성과 주행감을 제공한다.

내구성 역시 뛰어나다. 구동 벨트의 경우 12만 km가 교체 주기이며, i-StARS를 통해 재 가동되는 횟수는 60만 번으로 반 영구적이다.

에너지 회생 시스템 : 3세대 스탑 & 스타트(Stop & Start System)에는 에너지 회생 제동 장치인 VCAM(Volt Control Alternator Management)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이 시스템은 차량 감속 시 불필요 하게 버려지는 에너지들을 사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한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악셀레이터에서 발을 떼었을 때 높은 전압으로 배터리를 충전해주는 식으로 연료 절감과 연비 개선에 도움을 준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 : 시트로엥은 차량의 배터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Hybrid Battery system)은 이-부스터(e-Booster)라는 장치와 메인 배터리를 동시에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차량 재 시동 시 메인 배터리뿐만 아니라 이-부스터가 5볼트의 추가 전압을 지원하여 더욱 큰 힘을 낼 수 있게 도와 줄 뿐만 아니라 메인 배터리의 과부하를 방지하여 사용 주기를 늘려준다.

DAY – TO – DAY PLEASURE / 하루하루가 즐거운 일상

넓으면서도 고급스럽고 편리하게 구성된 내부는 DS4가 컴팩트 사이트 외관이라는 것을 잊게 만든다. 더욱이 2+2 도어 바디 타입은 뒷 좌석 이용을 편리하게 한다. 이 세그먼트의 차량에서 간혹 단점으로 지적되는 뒷 좌석 접근의 불편함을 DS4는 디자인적인 아이디어로 명쾌하게 풀어냈다. 전체적인 유려한 바디라인을 해치지 않으면서 후면 도어 핸들을 도어 프레임에 명석하게 배치시킴으로써 쿠페의 뒷 좌석 이용 시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제거했다. 또한 최적화된 디자인 덕분에 일반적인 쿠페와는 달리 앞 도어 역시 더욱 좁고 얇게 만들어 쉽게 여닫을 수 있도록 했다.

DS4의 다재다능함에 있어 또 다른 장점으로는 뛰어난 공간 활용도를 들 수 있다. 일반 세단과 비슷한 370리터의 넓은 트렁크 공간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저장 공간을 갖추고 있어 일상생활에서는 물론 장거리 여행 시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도어 포켓은 5L의 물병을 담을 수 있는 크기이며, 앞좌석 밑에는 작은 서랍이 있어 유용하다. 센터콘솔은 냉장 기능이 있을 뿐 아니라 슬라이딩 도어 형식으로 되어 있어 편리하며, 최대 50cl물병을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앞 좌석 암레스트 아래 부분에는 12볼트 소켓이 배치되어 있어 노트북이나 카메라 충전 등에 매우 유용하다.

CREATIVE TECHNOLOGIE ON-BOARD / 운전 중 느끼는 창의성

DS4는 혁신적인 스타일과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넘어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라는 브랜드 슬로건에 맞는 다양한 편의장치와 퍼스트 클래스 여행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편안함과 최적의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혁신성을 갖추고 있다. 그 특징 중 하나는 효과적인 음악 환경을 위한 소프트웨어가 장착된 사운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차량 어디에서나 고 품질의 음역을 골고루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궁극의 드라이빙 럭셔리를 위해 앞좌석 시트는 마사지 기능과 전자식 요추 조절 장치가 포함되어 있다.

DS4의 또 다른 맞춤 기능은 4가지 폴리포닉 사운드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운전자는 내부 시그널 사운드를 클래식(Classic), 크리스탈 심포니(Crystal Symphony), 정글 판타지(Jungle Fantasy) 그리고 어번 리트믹(Urban Rythmik) 네 가지 중 기분에 맞게 선택해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에어 컨디셔닝 바람도 소프트(Soft), 에버리지(Average), 인텐스(Intense) 세 가지의 선택이 가능하며, 계기판의 컬러 역시 화이트에서 블루까지 단계적으로 선택이 가능해 운전자의 취향을 반영한 내부 조합이 가능하다.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운전자는 필요한 모든 버튼의 조작이 가능하다.

DS4에는 운전 중 안전을 도와주는 다양한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스테틱 코너링 라이트(Static Cornering Lights) : 전방 안개등은 스테틱 코너링 라이트(Static Cornering Lights)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차량 회전 시 좌우로 최대 75도까지 시야를 확보해 준다. 이 기능은 스티어링 휠을 60도 이상 회전할 경우 자동적으로 작동된다.

디렉셔널 바이 제논 라이트 (Directional Bi-Xenon Lights) : 제논 라이트는 자연의 빛과 가장 유사한 빛을 발산하여 운전자의 피로감을 최소로 줄여주는 것은 물론 더욱 밝은 시야를 확보해 준다. 코너에서는 자동으로 이동하는 곳을 비추며 최대 15도까지 넓은 시야각을 확보한다. 이 각도는 차량의 속도와 스티어링 휠의 각도에 따라 달라진다. 이 기능은 로빔과 하이빔 모두에서 작동된다.

사각지대 모니터링 시스템 (Blind Spot Monitoring System) : 사각지대 모니터링 시스템은 차량의 코너 4곳에 장착되어 있는 센서를 통해 작동된다. 작동 범위는 각 사이드의 3.5m 후면 범퍼 5m에 해당되며 이 위치보다 가까이 다른 차량이나 오토바이 등 장애물이 감지되었을 때 도어 미러에 장착된 오랜지색 LED를 통해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주차공간 측정 기능 (Parking space ‘gap’ measurement) : 이 기능은 주차가 가능한 충분한 공간을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이다. 작동은 매우 간단하다. 운전자가 주차할 만한 공간을 발견한 후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버튼을 누른 후 주차할 공간의 방향으로 방향 지시등을 켜주면 된다. 그리고 운전자는 그 위치를 30km/h 이하의 속도로 지나가면 중앙 디스플레이에 1. 주차 가능 공간 2. 어려운 주차 공간 (측정된 공간이 DS4보다 40cm ~ 70cm이상 인 경우) 3. 주차 불가 공간 (DS4 보다 공간이 작거나 최대 40cm인 경우) 으로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Gallery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