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의 역사
세계 최고의 소형차 개발을 목표로 1957년 BMC(British Motor Corporation) 회장 레오나드 로드(Leonard Lord)는 알렉 이시고니스(Alec Issigonis)에게 당시 모리스 마이너(Morris Minor)를 바탕"/> MINI의 역사
세계 최고의 소형차 개발을 목표로 1957년 BMC(British Motor Corporation) 회장 레오나드 로드(Leonard Lord)는 알렉 이시고니스(Alec Issigonis)에게 당시 모리스 마이너(Morris Minor)를 바탕"/> 미니(MINI)의 역사와 명성 > | 뉴모델 | 글로벌오토뉴스

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미니(MINI)의 역사와 명성 |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webmaster@global-autonews.com) ㅣ 사진 : 채영석(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05-02-28 18:30:29

본문

MINI의 역사
세계 최고의 소형차 개발을 목표로 1957년 BMC(British Motor Corporation) 회장 레오나드 로드(Leonard Lord)는 알렉 이시고니스(Alec Issigonis)에게 당시 모리스 마이너(Morris Minor)를 바탕으로 ‘미니어처’와 같이 작은 크기의 차량을 개발해 달라고 제안한다. ‘미니어처’에서 착안하여 이것이 오늘날의 ‘미니(MINI)’로 명명되기 시작했다.

합리적인 가격의 경제적 이동수단으로 태동한 Mini는 또한 시대적으로 1950년대에 유류 파동의 영향을 받았다. 1956년 여름 이집트 대통령 나세르에 의해 수에즈 운하가 봉쇄되어 유조선의 발이 묶임에 따라 중동의 원유가 유럽으로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게 되어 Mini의 모국인 영국은 휘발유 배급제를 실시했다.

1956년말 알렉 이시고니스는 `작은 차체, 넓은 실내(small outside, bigger inside)`라는 골조로 대중차 설계를 시작하여 앞바퀴 굴림방식 채용, 가로배치 직렬엔진 탑재 등 당시의 신기술과 새로운 개념을 도입, 1959년 8월 26일 Mini를 처음 출시했다. 발표 당시 이름은‘오스틴 세븐’과‘모리스 마이너’로 똑같은 차가 이름만 다르게 선보이다가 1969년 Mini라는 독자적인 브랜드로 독립하였다.

연비 효율 높은 Mini에 적용된 신개념
이시고니스의 프로젝트는 연비 효율이 좋고 가능한 한 부피가 작으면서 최대 한의 실내 공간을 지닌 소형차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1959년 출시당시 Mini는 자동차에 대한 새로운 개념들을 확립시킨 모델이다. 첫째, 작은 크기. 불과 3,050mm밖에 되지 않는 크기는 네명의 어른과 짐 실을 충분한 공간을 확보했다. 둘째로 당시에는 매우 혁신적으로 4개의 휠 모두에 독립식 서스펜션을 탑재시켰다. 셋째로 그 당시로서는 첨단 기술인 전륜 구동 방식을 채택했다. 넷째로 Mini에 적용된 휠은 당시 패밀리 카에 사용되는 크기의 3분의 2에 불과했다. 다섯째로 엔진을 차의 앞부분에 가로지른 형태로 장착했다. 일곱째로 엔진과 기어박스는 컴팩트한 단일 구조로 장착했다. 이와 같은 기술적인 측면외에도 사람들은 이 차를 몰기 시작하면서 소형차로서는 믿을 수 없을 정도의 즐거움을 느끼게 되었다. 소형차의 혁명을 몰고 온 Mini는 이시고니스를 일약 스타로 만들었고 패션 디자이너 메리 콴트(Mary Quant)는 Mini에서 영감을 받아 미니 스커트를 만들기도 했다.

랠리 경기에서 쌓은 Mini의 명성
Mini는 BMC 뿐만 아니라 영국에게도 경이로울 정도로 위상을 높여주었다. Mini의 성장은 유류파동이 잠식된 후에도 계속되었다. `자유로운 60년대(Swinging Sixties)`의 도래와 함께 개인적인 성향이 강한 고객취향과 어우러져 Mini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기 시작했다.

또한 60년대 세차례에 걸쳐 거머쥔 경이로운 모터스포츠 부문에서의 활약으로 Mini Cooper는 당대 최고의 소형차로 부상하게 되었다. 당시 최고의 레이싱카 컨스트럭터 존 쿠퍼(John Cooper)에 의해 개발된 새로운 Mini는 엔진 배기량이 997cc로 늘어났고, 트윈 카뷰레이터를 추가 장착해 출력 55마력, 최고속도 130km/h를 발휘하였다. Mini의 초기 설계자 이시고니스는 레이싱카로의 개조를 반대했지만 이것을 계기로 Mini는 영국 레이서들에게 애용되기 시작했고 곧 `쿠퍼(Cooper)`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Mini Cooper는 61년 양산이 시작되어 1971년까지 총 10년간 생산되다가 19년의 공백기 후 1990년 다시 영국의 로버에 의해 생산이 재개되었다. 1964년에서 1967년까지 Mini는 몬테 카를로 랠리(Monte Carlo Rally)에서 자신보다 훨씬 더 큰 세계유수의 랠리 카들을 따돌리고 연속 우승함으로써 안정, 성능 등 최고의 소형차로 자리매김하게 된 동시에 영국자동차의 상징이 되었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알렉 이시고니스의 공을 기려 그에게 귀족 작위를 수여했고, 40여년이 지난 오늘날 현대인의 취향은 많이 바뀌었으나 그가 남긴 기념물인 MINI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