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데스크 | 인피니티 JX35 시승기 |

페이지 정보

글 : 한상기(hskm3@hanmail.net) ㅣ 사진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승인 2012-07-06 13:23:13

본문

JX는 인피니티의 차만들기 실력을 확인할 수 있는 모델이다. 주행 성능에서 확실히 이전보다 진일보한 모습이 눈에 띈다. JX는 강하면서도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하고 고속 안정성도 탁월하다. 거기다 뛰어난 정숙성은 확실한 메리트로 어필할 만하다. 인피니티 특유의 안팎 디자인도 장점이다.

글 / 한상기 (프리랜서 자동차 칼럼니스트)
사진 / 원선웅 (글로벌오토뉴스 기자)
Twitter / @Global_AutoNews

일본 메이커의 럭셔리 디비전은 렉서스가 가장 유명하지만 21세기 들어서는 닛산의 인피니티도 빠르게 세를 불려 나가고 있다. 인피니티는 렉서스와 같은 해인 1989년에 설립됐다. 2000년대 초반만 해도 북미 시장에 주력을 했지만 최근에는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게 특징이다.

인피니티 브랜드는 2003년에 나온 G 시리즈로 인해 볼륨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2002년만 해도 미국 판매는 9만대에 못 미쳤지만 2003년에는 11만대, 2004년에는 13만대를 넘겼다. 이후 2008년까지 줄곧 10만대를 넘겼고 2010년부터는 다시 반등세를 타고 있다.

인피니티의 라인업은 많지 않다. 특히 승용차는 Q가 단종되면서 G와 M 시리즈 두 가지뿐이다. 대신 크로스오버는 EX와 FX, QX로 다양하며 최근에는 JX까지 추가됐다. JX는 라인업에서 QX와 FX 사이를 메우는 대형급 SUV이다. 최근 들어 신차 판매가 되살아나고 있는 미국 시장을 주력으로 생각해 개발된 모델이다.

르노-닛산이 다임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면서 인피니티도 새 국면을 맞고 있다. 이전까지는 닛산 베이스로 개발됐지만 앞으로는 메르세데스와 플랫폼을 공유한다. 예를 들어 차기 G 시리즈는 메르세데스 C 클래스와 플랫폼은 물론 엔진까지 공유한다. 이미 닛산의 미국 공장에서 벤츠의 4기통 엔진을 생산한다는 계획이 발표된 상태다.

그리고 생산지 이전도 주요 이슈이다. 지금처럼 일본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것은 마진 면에서 불리한 게 사실이다. 따라서 최신 모델인 JX의 경우 일본이 아닌 미국 테네시에서 생산된다. 멕시코에서 인피니티를 생산한다는 소문도 있다.

인피니티의 글로벌 판매 볼륨은 크지 않다. 현재는 15만 대 수준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연간 판매를 3배 이상 높일 계획이다. 인피니티는 2017년 연간 판매 50만대를 바라보고 있다. 주요 수요 시장에서 생산하는 것도 특징이다. 앞서 밝힌 것처럼 JX는 미국, 유럽을 겨냥한 새 컴팩트 해치백은 오스트리아에서 생산한다.

볼륨을 늘리기 위해서는 신차가 필수이다. 2016년에는 라인업을 최대 10개까지 늘리고 여기에는 닛산 리프 베이스의 전기차도 포함돼 있다. 인피니티 신차 출시의 첫 타자가 JX가 되는 셈이다. JX의 경우 올해 판매 목표를 5만대 이상으로 기대하고 있다.

EXTERIOR & INTERIOR

JX는 사진보다 크고 육중하다. QX를 생각하면 날렵하지만 사이즈는 대형급이다. 전장이 5m에 달한다. 전면에는 인피니티 특유의 아이덴티티가 역력하다. 날카로우면서도 고급스러움을 잘 표현하고 있다. 그릴에는 크롬을 많이 사용했다.

JX의 전장×전폭×전고는 각각 4,990×1,960×1,725mm, 휠베이스는 2,900mm이다. 특유의 곡선미 때문에 사진에서는 사이즈가 두드러지지 않지만 실제로는 큰 차라는 느낌이 강하게 다가온다. 공차 중량도 2톤이다.

타이어는 브리지스톤 듀엘러 H/P 스포트 AS, 사이즈는 235/55R/20이다. 차가 커서인지 20인치 휠이 알맞은 사이즈라고 느껴진다.

실내 역시 특유의 인피니티 디자인이 적용됐다. 세부적으로 보면 기존 모델과는 조금 다르다. 센터페시아의 경우 여전히 계단식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지만 각이 좀 부드러워졌다. 실내는 중요 포인트에 금속을 많이 사용했고 특히 도어 손잡이의 굴곡과 감촉은 대단히 고급스럽다.

국내에서 추가로 작업한 내비게이션 때문에 메뉴는 좀 많아졌다. 하지만 완벽하게 기존의 시스템과 연동되지는 않다. 가운데 다이얼은 기존의 인피니티 메뉴만 사용이 가능하고 내비게이션 메뉴는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조작한다. 조작 반응도 그리 빠르지 않으며 내비게이션의 화질도 좋다고 할 수 없다.

어라운드 뷰 모니터의 기능은 매우 좋다. JX는 룸미러를 통한 후방 시야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어라운드 뷰 모니터가 매우 유용할 듯싶다. JX의 카메라는 사방은 물론 위에서 내려다보는 뷰가 제공되며 분할을 바꿀 수도 있다. 그리고 사람을 포함한 물체가 지나갈 경우 경고음도 발생한다.

시인성이 매우 좋은 계기판은 JX의 급에 맞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이다. 가운데 액정에는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고 스티어링 휠의 버튼으로 디스플레이를 바꿀 수 있다. 선루프는 1열과 2, 3열이 분리된 타입이고 뒤는 덮개만 열린다.

2열은 시트를 앞뒤로 슬라이딩 할 수 있어 편의에 따라 레그룸을 조절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2열 시트는 슬라이딩은 물론 분할 폴딩이 가능하고, 원터치로 더블 폴딩도 할 수 있다.

POWERTRAIN & IMPRESSION

파워트레인은 265마력의 힘을 내는 3.5리터 V6 엔진과 CVT의 조합이다. 3.5리터 V6는 충분히 성능을 입증 받은 유닛이며 이 엔진과 매칭되는 CVT 역시 마찬가지이다.

JX35에서 우선 인상적인 것은 정숙성이다. 공회전 시 정숙성이 탁월하고 속도를 높여 주행해도 이 조용함이 상당 부분 유지된다. 엔진 룸은 물론 하체의 방음에 많은 신경을 쓴 거 같다. 덩치를 생각하면 바람 소리도 크지 않다.

CVT여서 일정 회전수에 고정된 채 가속한다. 가속 페달을 바닥까지 밟을 경우 타코미터의 바늘은 6천 rpm에 고정되고 속도계의 바늘만 올라간다. 부드러우면서도 힘 있는 가속이다. 2톤이 넘는 체구지만 265마력으로 충분한 동력 성능을 얻을 수 있다.

이 정도 출력의 엔진에 CVT를 쓰는 회사는 많지 않다. 닛산이 채용하고 있는 자트코의 CVT는 상당히 빼어난 작동을 보여준다. CVT 특유의 위화감이 있긴 하지만 성능은 좋다. 주행 질감이 좋은 이유 중 하나가 바로 CVT이며, 내리막 같은 상황에서는 아주 자연스럽게 엔진 브레이크가 걸린다. 100km 정속 주행 시에는 연비가 10km/L 이상을 가리키고 회전수는 1,600 rpm에 불과하다.

주행 성능에서 또 다른 특징은 고속 안정성이다. JX는 G나 M보다도 고속 안정성이 좋게 느껴진다. 특히 직진에서는 노면과 밀착된 느낌이 그만이다. 하체는 기본적으로 댐퍼 스트로크가 길고 롤이 많지만 초반의 댐핑은 다소 딱딱하게 설정됐다. 물론 육중한 체구에서 나오는 롤 때문에 빠른 거동에서는 불안한 면이 있긴 하다.

JX의 브레이크는 좌우 밸런스가 대단히 훌륭하다. 요즘 차들은 거의 제동 시 좌우 밸런스가 좋다. 하지만 JX는 급제동하는 그 순간부터 아주 반듯한 자세로 속도를 줄인다. 급제동에서는 4번째 정도에 약하게 페이드가 발생했다.

JX는 럭셔리 크로스오버를 표방하는 인피니티의 새 모델이다. 새 인기 모델이 될 수 있는 상품성이다. 특히 주행 성능과 고속 안정성에서는 기존의 인피니티보다 높은 수준을 보인다. 인피니티의 차만들기 실력이 늘었다는 느낌을 받는다.

주요제원 인피니티 JX35

크기
전장×전폭×전고 : 4,990×1,960×1,725mm
휠베이스 : 2,900mm
트레드 앞/뒤 : 1,665/1,660mm
공차중량 : 2,060kg
트렁크 용량 : 447~2,166리터
연료 탱크 용량 : 73.8리터

엔진
형식 : 3,498cc V6 DOHC
보어×스트로크 : 95.5×81.4mm
압축비 : 10.3:1
최고출력 : 265마력/6,400rpm
최대 토크 : 34.3kg,m/4,400rpm

변속기
형식 : CVT
기어비 : 2.371~0.439
최종감속비 : 5.173

섀시
서스펜션 앞/뒤 : 스트럿/멀티 링크
브레이크 앞/뒤 : 디스크
스티어링 : 랙&피니언
타이어 앞/뒤 :235/55/R20
구동방식 : AWD

성능
0→100km/h 가속 : --
최고속도 : --
최소회전반경 :
연비 : 8.2km/L
이산화탄소 배출량 : 217g/km

시판가격 : 6,750 7,070만원
(작성일자 : 2012년 7월 2일일)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Gallery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