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 검색
  • 시승기검색

원선웅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 SD4 시승기 |

페이지 정보

글 : 글로벌오토뉴스(webmaster@global-autonews.com) ㅣ 사진 : 글로벌오토뉴스(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2-07-15 19:52:26

본문

디자인은 역시 강했다. 디자인의 마법은 역시나 존재한다는 것을 이보크를 보며 새삼 깨닫는다. SUV 모델에 시선이 이렇게 오래 머문 것도 참 오랜만이다. 2008년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랜드로버가 공개한 컨셉카 ‘LRX’는 보는 이들의 시선을 한눈에 잡아끄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 그 이전 선보였던 레인지로버나 디스커버리와는 전혀 다른 스타일링을 선보이면서도 랜드로버라는 아이덴디티를 고스란히 담은 모습은 양산에 대한 간절한 기대를 갖게 했다.

글 사진 / 원선웅 (글로벌오토뉴스 기자)
Twitter / @Global_AutoNews

호평에 힘입어 2010년 양산계획을 발표하고 2011년 양산 모델을 공개했다. 기존 랜드로버의 각진 이미지를 탈피하기라도 하려는 듯 컨셉트카의 이름이 ‘RRX (레인지로버 X)’가 아닌 ‘LRX (랜드로버 X)’라는 것은 컨셉트카가 공개되는 시점에 아직 레인지로버로 판매될지 랜드로버로 판매될 지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이었을거라 생각된다. 어쨌든, 이보크는 랜드로버 레인지로버의 라인업에 추가되었고 당당히 그 일원으로, 재 몫을 해내고 있다.

이보크는 5도어와 3도어 두가지 모델이 있다. 5도어 모델을 ‘이보크’ 3도어 모델은 ‘이보크 쿠페’라고 부르고 있다. 5도어와 3도어는 전장, 전폭, 휠베이스가 같다. 전고에서만 쿠페버전(1605mm)이 3cm 낮지만 크기에 따른 디자인의 변화는 없다. 단지 도어 수만 다들 뿐 절묘한 디자인 처리로 외관에서 큰 차이를 찾기는 어렵다. 굳이 그 차이를 더 찾아보자면 실내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운전석에서 후사경을 통해 보면 쿠페의 경우 이게 과연 후방시야를 확인할 수 있나 싶을 정도로 시야가 좁다. 플랫폼에는 랜드로버의 중형 플랫폼 ‘LR-MS’를 사용했다. 이것은 랜드로버 프리 랜더 2에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컨셉모델과 동일하게 전고가 낮은 형태를 우지하면서도 뛰어난 오프로드 성능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충분한 지상고를 확보하고 충분한 실내 넓이를 충족하기 위해 플랫폼에는 약 90 %의 새로운 디자인 파트가 사용되었다.

해외에는 탑승 정원 4명의 모델도 있다고 하나 국내 출시된 모델은 앞서 말한 대로 5도어 5인승 모델. 엔진은 2.0리터 가솔린 엔진과 2.2리터 디젤 두 가지. 이 중 2.0 가솔린은 새로 개발한 것으로 1,999cc 직렬 4기통 DOHC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 최고출력 240ps, 최대토크 340Nm으로 과거 6기통 엔진의 성능을 발휘한다. 최고출력은 디젤 엔진이 190ps로 낮지만 최대토크는 420Nm으로 훨씬 높다. 기존 엔진에 비해 중량도 40kg 저감했다.

여기에 레인지로버에 최초 적용된 이후 꾸준히 탑재된 터레인리스폰스 시스템도 기본 장착되어 있으며 500mm의 도하 수심 한계도 적용되어 랜드로버의 오프로드 성능도 갖추고 있다. 그렇지만, 역시나 이보크는 오프로드 보다는 온로드 성향이 강한 모델임을 시승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보크의 외관은 ‘아방가르드’라는 단어로 요약할 수 있겠다. 프론트 엔드에서는 소위 크렘쉘 보닛과 라디에이터 그릴로 대변되는 랜드로버 패밀리 룩으로 DNA를 강조하고 있다. 측면의 디자인은 이보크 디자인의 포인트이다. 프론트 윈드 실드의 경사각도나 프론트 펜더에서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로 치켜 올라간 캐릭터 라인은 기능성보다는 예술성을 우선시한 디자인이다. 앞뒤 범퍼 아래와 도어 패널 아래쪽을 FRP수지 커버로 투 톤 컬러로 처리해 오프로더로서의 분위기도 연출하고 있다.

예술성을 중시한 만큼 디자인으로 인해 희생되는 기능성도 눈에 보인다. 운전석에서는 낮은 각도의 A필러와 커다란 사이드미러로 인해 좌측의 시야확보가 어려운 단점이 눈에 띈다. 뒤쪽의 경사진 루프라인으로 인해 후방시야도 기존의 랜드로버 라인업을 생각한다면 좁은 편이다. 차체 크기는 전장×전폭×전고가 4,355×1,965×1,605mm, 휠 베이스 2,660mm. 5도어 모델은 전고가 1,635mm로 30mm가 높다. 전장도 다이나믹 버전은 4,365mm로 10mm가 길다.

인테리어는 그동안 보여졌던 랜드로버의 인테리어 라인을 따르고 있다. 큰 디자인 틀을 두고 좀 더 간결한 구성을 통해 차별화하고 있는 것이 특징. 또한, 고급스러운 소재와 소재의 독특한 디자인으로 고급성을 표현하고 있다. 센터페시아 하단에 위치한 실렉트 드라이브 컨트롤러는 시동과 함께 솟아 오른다. 컨트롤러 하단의 터레인 리스폰스는 기존과 달리 버튼 형태로 변화되었다. 노면상황에 따라 5가지의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아이폰 또는 아이팟을 쉽게 접속할 수 있는 단자가 센터 콘솔에 마련되어 있으며 운전자는 터치 스크린 방식의 모니터를 통해 외부 기기에 있는 데이터를 불러와 감상할 수 있다. 기둥이 없는 풀 사이즈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 때문에 모든 승객이 탁 트인 개방감을 느낄 수 있다. 2열 시트를 접으면 적재 공간은 1,445리터로 늘어난다. 무엇보다 파노라마 선루프로 인한 개방감이 압권이다.

세련된 외모와 인테리어를 접하다보면 주행성에 대한 의구심도 들만하다. 파주 일대의 와인딩 코스를 주행하며 느낀 결과는 이러한 기우를 없애준다. 우수한 강성의 바디와 풍부한 토크의 2.2리터 디젤 엔진의 조합으로 코너링이 즐겁다. SUV 특유의 좌우 롤은 최대한 억제되어 있고 속도에 따른 자연스러운 흐름이 반복될 뿐이다. 엔진의 반응이 날카롭다고는 할 수 없지만 부족함은 찾긴 어렵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랜드로버의 시승은 그보다는 오프로드 주행이 즐거움이다. 평상시에는 터레인 리스폰스를 일반 모드에 두고 달린다. 풀숲 길이나 모래길, 눈길 등에 들어가면 화살표 이동 버튼으로 조절하면 하체의 세팅이 달라진다. 암반이나 진흙 모드 등을 세팅하면 HDC가 자동으로 작동된다.

노면이 진흙구덩이에 들어서면 차체 자세 제어가 어려워진다. 그래도 스티어링 휠의 조작을 여유있게 하며 전진할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모든 오프로더가 어떤 상황에서도 빠져 나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윈치를 연결해 주변 차량과 협조 작업이 필요하기도 하다. 하지만 이보크는 그쪽보다는 일상 주행을 강조하고 조금은 덜 부담스러운 오프로더로서의 성격을 표방하고 있다. 서스펜션은 앞 맥퍼슨 스트럿, 뒤 4링크 타입으로 SUV 최초로 매그니라이드를 채용해 승차감 향상을 추구하고 있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의 생산이 시작된지 1년이 됐다.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출시 되기 전부터 큰 화제를 모았고 9개월 만에 8만대가 고객에게 인도됐다. 전 세계적으로는 1만 8천대의 주문이 접수된 상태지만 생산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보크의 인기에 힘입어 영국 헤일우드의 인력은 3천명 이상으로 늘어났고 올해 3월에는 추가로 1천명을 고용했다. 현재는 170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다.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올해의 월드 디자인 카와 북미 올해의 트럭 같은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레인지로버이보크는 그 탁월한 스타일링 디자인으로 랜드로버의아이덴티티를 더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미니가 보여 주었듯이 충성도 높은 유저층을 더욱 확대하며 프리미엄 니치 브랜드로서 그 가치를 더 높여갈 것으로 보인다.


주요제원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 SD4

크기
전장×전폭×전고 : 4,355×1,965×1,605mm,
휠 베이스 : 2,660mm
트레드 앞/뒤 :1625*1630mm
차량중량 : 1,685kg
트렁크 용량 : ---

엔진
형식 : 2179cc 직렬 4기통 디젤
보어×스트로크 : ----mm
최고출력 : 190마력
최대토크 : 3500rpm
압축비 : -

트랜스미션
형식 : 자동 6단
구동방식: 4WD
기어비 : ---
최종감속비 : ---

섀시
서스펜션 앞뒤 : 맥퍼슨 스트럿/4링크
브레이크 앞뒤 : V.디스크 /디스크
스티어링 : 랙 & 피니언(EPS)
타이어 : 245/45R 20

성능
0-100km/h : 8.5초
최고속도 : 195km/h
최소회전반경 : ---m
연료탱크 : 60리터
연비 : 13.7km/l
이산화탄소 배출량 : 197g/km

가격
이보크 SD4 : 7,520~8,240만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