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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뷰] 토요타 아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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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유일한(chepa@global-autonews.com) ㅣ 사진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8-01-16 01:3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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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의 중저가 프리미엄 세단을 담당하고 있는 아발론의 풀체인지 모델이 모습을 드러냈다. 토요타의 새로운 TNGA 플랫폼을 적용하고 있으며, 다운사이징과 터보차저가 유행하는 시대에 자연흡기 엔진을 개선하여 연료 효율을 높이는 우직함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토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 II를 탑재한 모델도 있어 하이브리드를 중점적으로 제안하고 있는 토요타다운 행보도 보이고 있다.

 

아발론은 이번 풀체인지를 통해 5세대로 진화했다. 디자인은 미시건 주 앤 아버에 있는 Calty 디자인에서 담당했으며, 파워트레인을 비롯한 전체적인 개발도 토요타 북미 연구 개발 센터에서 진행해 미국 시장에 알맞은 세단을 만들고자 노력했다. 기존 모델보다 더 각을 추구하는 프론트의 모습과 근육질의 라인, 기존 모델보다 길고 낮은 차체가 눈에 띈다. 전체적으로는 측면 쿼터 글래스를 길게 뽑아 낮은 자세를 만들고자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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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 4,978mm, 너비 1,849mm, 높이 1,435mm의 준대형에 알맞은 차체를 갖고 있으며, 휠베이스 2,870mm를 확보했다. 전면에는 새로운 형태의 프론트 그릴과 LED DRL을 내장한 헤드램프를 적용했으며, 후면에는 에어로 핀 스타일로 하나로 이어진 듯한 형태의 테일램프를 적용했으며, 각 부분의 디자인이 조화를 이루면서 유동적인 형태를 추구하고 있다. 등급과 모델에 따라 프론트 그릴과 휠, 크롬 팁 머플러의 디자인이 약간씩 다르다. 전면에서 각을 세우고 있지만 공기저항계수는 0.27로 기존 모델의 0.28보다도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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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도 많은 변경이 이루어졌다. 센터콘솔 상단에 위치한 Entune 3.0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커넥티드 서비스, 와이파이 핫스팟 및 사운드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애플 카플레이를 제공하며 스마트워치 또는 아마존 알렉사와의 연결도 가능하다. 알렉사를 통해 도어 잠금 또는 오픈, 엔진 시동과 연료 확인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계기반에는 새로 설계한 7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으며, HUD도 추가되어 있다.

 

지금까지 공개된 엔진 라인업은 두 가지로 3.5L V6(2GR-FKS) 자연흡기 엔진, 2.5L 다이나믹 포스 4기통 엔진을 기반으로 하는 THS II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준비되어 있다. V6 엔진의 경우 업그레이드 된 VVT-iW(Variable Valve Timing-Intelligent Wide)가 적용되며 D-4S 직분사도 같이 적용되어 연비를 절약하는 동시에 고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었다. 여기에 새로 설계한 8단 다이렉트 시프트 자동변속기(UA80E)가 조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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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S II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가변 밸브 타이밍을 전기 모터로 제어하는 VVT-iE를 적용하고 있다. 여기에 650V 전기 모터와 전자 제어되는 CVT를 결합하며, 무게 중심을 낮추기 위해 개선된 니켈 수소 배터리 팩을 트렁크 대신 뒷좌석 하단에 적용한다. 본래 CVT는 기어 단수의 개념이 없지만, 역동적인 운전을 위해 스포츠 모드를 적용할 수 있으며 이 때 패들시프트를 이용해 인위적으로 6단 변속을 진행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적용되어 있다. 액티브 가변 서스펜션, 20밀리 초 이내에 최대 650단계로 감쇠력을 변화시키는 솔레노이드 제어 밸브, 프론트와 리어에 적용된 G 센서,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새로 설계한 멀티링크 리어 서스펜션이 적용된다. 다양한 전자식 안전 장비를 포함하는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P가 기본으로 적용되며, ACC와 보행자 감지 기능이 있는 충돌 방지 시스템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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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는 올해 봄에 미국에서 아발론의 주문을 받을 예정이며, 가격도 그 때 발표될 예정이다. 아발론은 켄터키 주에 있는 토요타 공장에서 생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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