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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유럽시장 신차 판매 14%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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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2-12-02 08: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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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유럽 신차 판매가 14% 증가한 90만 3,533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3개월 연속 성장한 것이다. 자토 다이나믹스의 글로벌 애널리스트 펠리페 뮤노즈는 "2021년 10월 시장은 최악의 반도체 위기에 직면했지만 1년이 지난 지금 그 도전을 이해하고 이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8월, 9월, 10월에 나타난 긍정적인 결과는 올해 첫 7개월 동안 느낀 손실을 상쇄하기에 충분하지 않았다. 이 기간의 연간 누계 판매대수는 8% 감소한 909만대에 그쳤다. 2020년 1월과 10월 팬데믹이 유럽 시장을 강타했을 때 판매량은 총 967만 대였다.

 

뮤노즈는 또한 “경제 및 지정학적 불확실성과 함께 대리점의 신차 부족으로 인한 영향은 2020년의 폐쇄보다 판매량에 더 큰 피해를 입혔다. 예전보다 새 차를 기다리는 시간이 더 길어졌다.”고 분석했다. 

 

10월의 성장은 부분적으로 폭스바겐그룹의 강력한 실적에 의해 설명된다. 폭스바겐그룹은 40% 증가한 23만 115대를 판매했으며 주로 아우디, 스코다, 쿠프라 등이 견인했다. 그러나 이는 2020년 10월의 28만 1,700대와 2019년 10월의 30만 2,000대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토요타는 최신 출시의 성공에 힘입어 2019년과 2020년의 결과를 능가하는 47%의 판매 증가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렉서스는 판매량이 14% 감소했다. 포드는 퓨마와 피에스타의 호조로 35% 증가했지만 2019년과 2020년의 판매량 7만 7,600대와 6만 600대에는 미치지 못했다.

 

10월은 중국 제조업체 MG가 1만 2,000대 이상의 신차를 등록한 기록적인 달이었다. 작년 같은 달에 판매량은 총 4,800대였으며 2020년에는 2,900대를 조금 넘었다. 이에 대해 뮤노즈는 MG는 올바른 제안을 통해 중국 제조업체가 유럽에서 성공할 수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달 전기차(BEV, PHEV)는 전체 물량의 23%를 차지했다. 15%의 물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이들 차량의 시장 점유율은 2021년 10월과 동일하게 유지됐다. 배터리 전기차 등록은 15% 증가한 11만 9,600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는 13% 증가한 8만 8,200대가 등록됐다. 1월부터 10월까지 배터리 전기차는 24% 증가한 110만 3,055대가 등록됐다.

 

폭스바겐 브랜드는 10월에 12.7%의 시장 점유율로 시장을 주도했다. 이 수치는 폭스바겐 그룹 산하의 다른 브랜드를 포함하면 25%로 증가한다. 르노는 메간 E-Tech의 성공 덕분에 뒤를 이었고 전기차 조에의 수요는 감소했다. BMW의 판매량은 i4와 iX에 힘입어 111%나 급증했으며 시장 점유율 7.1%로 세 번째로 인기 있는 EV 브랜드가 됐다.

 

최근 몇 달 동안 모멘텀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푸조 208은 월별 및 연간 누계 모델 순위 모두에서 1위로 돌아왔다. 2위인 다치아 산데로를 크게 앞서고 있다. 208은 올해 말까지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자동차인 골프를 제칠 가능성이 높다.

 

BEV 순위는 두 개의 폭스바겐 모델인 ID.4와 ID.3이 주도했다. 전자의 판매는 중형 전기 SUV라는 핵심 시장 지위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대조적으로 ID.3의 등록은 10월에 3% 감소했고, 전년 대비 41% 감소한 34,320대를 기록했다.

 

BEV 순위 3위는 피아트 500으로 지난 1월부터 테슬라 모델을 제외하고 가장 인기 있는 전기차 자리를 지켰다. 르노 메간 E-Tech는 유럽에서 다섯 번째로 인기 있는 EV가 되었으며, 쿠프라 본과 닛산 리프 등 라이벌을 상당한 차이로 제치고 있다. 

 

폴스타는 지난 10월 베스트셀링 프리미엄 전기차인 폴스타2가 테슬라 모델3와 BMW i4를 제치고 10위 안에 진입했다. BMW i4 가장 인기 있는 전기 BMW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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