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제네바 모터쇼-랜드로버 ZF 9단 자동변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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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한상기(hskm3@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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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3-02-28 00:16: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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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제네바 모터쇼-랜드로버 ZF 9단 자동변속기
랜드로버는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서 ZF의 9단 자동변속기를 최초 공개한다. 9단 변속기 적용을 통해 가속력과 연비를 더욱 높였다는 설명이다. 랜드로버에 따르면 9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 첫 번째 케이스이다.
랜드로버에 적용되는 ZF 9HP는 가로배치용으로 개발됐다. 역대 양산차에 탑재된 변속기 중 가장 효율이 높다는 설명이며 기어수가 6개에서 9개로 늘어나면서 연료 소모와 CO2 배출량이 더욱 감소했다. 가속력이 좋아진 것은 물론이다.
1단은 기존의 6단보다 기어비가 크게 낮고 이는 오프로드 주행을 염두에 둔 세팅이다. 이와 함께 변속 시간도 단축됐으며 스킵 시프트 기능도 내장돼 있다. 멀티 스테이지 댐퍼를 적용하면서 작동의 세련됨도 더해졌다. 기어가 3개 늘어났지만 전장은 6mm 길어졌을 뿐이며 무게는 오히려 7.5kg이 감소했다.
랜드로버는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서 ZF의 9단 자동변속기를 최초 공개한다. 9단 변속기 적용을 통해 가속력과 연비를 더욱 높였다는 설명이다. 랜드로버에 따르면 9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 첫 번째 케이스이다.
랜드로버에 적용되는 ZF 9HP는 가로배치용으로 개발됐다. 역대 양산차에 탑재된 변속기 중 가장 효율이 높다는 설명이며 기어수가 6개에서 9개로 늘어나면서 연료 소모와 CO2 배출량이 더욱 감소했다. 가속력이 좋아진 것은 물론이다.
1단은 기존의 6단보다 기어비가 크게 낮고 이는 오프로드 주행을 염두에 둔 세팅이다. 이와 함께 변속 시간도 단축됐으며 스킵 시프트 기능도 내장돼 있다. 멀티 스테이지 댐퍼를 적용하면서 작동의 세련됨도 더해졌다. 기어가 3개 늘어났지만 전장은 6mm 길어졌을 뿐이며 무게는 오히려 7.5kg이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