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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엔진 오브 더 이어- 포드 1리터 3기통 터보 2년 연속 수상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3-06-15 13:5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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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인터내셔널 엔진 오브 더 이어(IEOTY : International Engine Of The Year)에 포드자동차의 999cc 3기통 터보 엔진이 2012년에 이어 2년 연속 올 해의 엔진 상을 차지했다. 2011년 인터내셔널 엔진 오브 더 이어(IEOTY)에는 피아트 오토의 875cc 2기통 트윈 에어가 선정됐었다. 엔진 오브 더 이어에 1.0리터 이하 엔진이 선정된 것은 1999년 토요타 야리스의 VVT-I 엔진에 이어 네 번 째이며 2011년에 이어 3년 연속이다. 최근 들어 다운사이징의 바람과 함께 소형 엔진에 주력해 온 일본과 유럽 메이커들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양상이다. 2012년 엔진 오브 더 이어에는 포드의 999cc 3기통 터보를 비롯해 폭스바겐 1.4리터 TSI 트윈차저, BMW/PSA 1.6리터 터보, BMW 2리터 트윈 터보, 아우디 2.5리터 5기통 터보, 포르쉐 2.7리터 DI, 맥라렌 3.8리터 V8, 페라리 6.8리터 V12 등이 각 등급별 1위를 차지했다.

글 / 채영석 (글로벌오토뉴스국장)

엔진 오브 더 이어에 1.0리터 이하 엔진이 선정된 것은 1999년 토요타 야리스의 VVT-I 엔진, 2011년 피아트 875cc 트윈 에어, 그리고 2012년에 이어 2년 연속 수상한 포드자동차의 999cc 3기통 터보 엔진까지 네 번 째다. 2011년에도 다운사이징이라는 시대적인 흐름에 걸맞는 엔진이라는 평가를 받은 피아트 875cc 엔진은 실린더가 올 해의 엔진 상을 수상했었다. 피아트 트윈 에어는 실린더가 적을 경우 진동에 약점이 있다는 것을 감안해 이 부분에 가장 역점을 두었다. 또한 파워의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터보차저를 채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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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는 이미 다운사이징이 확실히 자리를 잡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다운사이징을 주도한 것은 독일 메이커들이다. 2007년과 2008년에는 BMW의 3.0리터 직분사 트윈 터보 엔진이, 2009년과 2010년에는 폭스바겐의 1.4 TSI 투윈 차저 엔진이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그리고 2011년에 이어 2년 연속 1리터 이하 엔진이 탑에 올랐다. 피아트의 트윈 에어 엔진은 2011년 올 해의 엔진상, 신형 엔진, 그린 엔진, 배기량별상 등 네 개의 상을, 포드의 신형 엔진은 배기량별, 신형 엔진, 그리고 올해의 엔진상을 차지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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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그룹의 엔진은 2011년에 이어 3년 연속 5.0리터/4.6리터 V8, 3.3/3.5/3.8리터 V6, 2.2/2.4리터 직렬 4기통, 2.4리터 하이브리드, 2.0리터 직렬 4기통 시리즈, 1.6리터 직렬 4기통 시리즈, 1.7리터 디젤, 1.1/1.2/1.4리터, 1.0리터 직렬 3기통 엔진 등이 초기 후보군에 올랐으나 최종 후보군에는 속하지 못했다.

현대기아차의 998cc 3기통 엔진(현대 i10, 기아 피칸토 탑재)은 2011년 178점을 획득해 1리터 이하 부문에서 피아트 875cc(479점), 토요타 1.0리터 3기통(257점)에 이어 3위를 차지했었다. 32012년에는 포드, 피아트, 폭스바겐, 토요타에 이어 5위로 밀려났다가 이번에는 다시 하락해 순위권에서 밀려났다.



올해로 14년째를 맞는 인터내셔널 엔진 오브 더 이어는 전 세계 36개국 76명(글로벌오토뉴스 채영석 국장 포함)이 참여 해 2차에 걸친 투표를 통해 실시된다. 1999년 이래 BMW가 55개의 타이틀을 획득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폭스바겐/아우디가 26개, 토요타 22개, 혼다 22개, 다임러 9개, 피아트그룹 7개, BMW-PSA 4개, 마쓰다 4개, 페라리 6개, BMW/PSA 5개, 포르쉐 3개, PSA푸조시트로엥 3개, GM 2개, 포드 3개, 스바루 2개 등.

2013 엔진 오브 더 이어 결과

1. 포드 999cc 3기통 터보 //479점
2. 폭스바겐 1.4리터 TSI트윈차저 //408점
3. BMW 2리터 트윈 터보//247점
4. 포르쉐 2.7리터 DI//245점
5. 페라리 6.3리터 V12/233점
6. BMW/PSA 1.6리터 터보//197점
7. 맥라렌 3.8리터 V8//180점
9. 아우디 2.5리터 5기통 터보 //111점

부문별 엔진 오브 더 이어

1. 뉴 엔진 // 폭스바겐 1.4리터 TSI트윈차저 ACT//234점
2. 그린 엔진// 피아트 오토의 875cc 2기통 터보 CNG//184점
3. 퍼포먼스 엔진// 페라리 6.3리터 V12/294점
4. 1리터 이하 // 포드 999cc 3기통 터보//557점
5. 1.0~1.4리터/ 폭스바겐 1.4리터 TSI트윈차저 //411점
6. 1.4~1.8리터// BMW/PSA 1.6리터 터보//317점
7. 1.8~2.0리터// BMW 2리터 트윈 터보//295점
8. 2.0~2.5리터// 아우디 2.5리터 5기통 터보 //368점
9. 2.5~3.0리터 포르쉐 2.7리터 DI //259점
10. 3.0리터~4.0리터// 맥라렌 3.8리터 V8//333점
11. 4리터 이상// 페라리 6.3리터 V12//27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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