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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I-PACE로 전기차 시대 2막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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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승인 2017-06-20 16: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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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서 재규어는 I-TYPE 전기 레이싱 머신을 공개해 많은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재규어를 레이싱 무대로 복귀시킨 I-TYPE은 재규어의 전기차 개발추진전략, ‘재규어 일렉트리피케이션(Jaguar Electrification)’을 상징한다. 영국 윌리엄스 레이싱 팀의 기술 지원과 일본 파나소닉의 투자를 받는 재규어 레이싱팀은 포뮬러 E 참가를 통해 재규어의 전동화 전략에 대한 우수성을 알리는 기회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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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는 앞으로 5년간은 자동차에 있어 과거 30년의 진화를 훨씬 뛰어 넘는 기술 약진이 전망된다고 주장한다. 도시화와 함께 전화기술과 경량화 기술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는데 포뮬러 E는 그런 기술 실험의 절호의 무대가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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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랜드로버의 그룹 엔지니어링 디렉터 릭 로저는 “경량화와 전기차라는 미래 자동차의 화두는 재규어가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발전’과 일치한다”며 “이번 포뮬러 E 출전은 재규어의 남다른 기술력을 확인함과 동시에 향후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재규어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 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재규어가 말하는 ‘청사진’이 현실에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재규어 I-PACE를 주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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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LA 모터쇼에서 컨셉카로 처음 선보였던 I-PACE는 테슬라 모델 X를 겨냥해 개발된 전기차이다. 앞 뒤 차축에 두 개의 모터를 배치해 최고출력 400 마력, 최대토크 71.4 kg-m을 발휘하며 0-96 km/h 까지 4초만에 도달할 수 있다. 90 kWh 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적용해 완전 충전 시 NEDC 기준 500 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으며, 50 kW DC 충전기를 사용하여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하는 데 90분이 걸린다. 재규어는 I-페이스의 양산 모델을 올해 말까지 제작할 예정이며, 2018년 하반기에는 일반 구매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물론 국내에도 2018년 출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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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로서의 성능 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눈에 띈다. C-X75 컨셉트에서 영감을 받은 I-PACE의 디자인은 대담한 라인구성과 공기역학성능을 고려한 디자인을 통해 심미적인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효율성도 높이고 있다. 실내는 5인승 SUV답게 개방성과 실용성을 확보했다. 넉넉한 휠베이스를 통해 성인 5명이 넉넉하게 탑승할 수 있는 공간과 함께 530L 적재공간을 갖추고 있다.

 

 

재규어의 디자이너인 이안 칼럼은 “컨셉트카를 일반도로에서 주행하도록 하는 것은 디자인 팀에 있어서 정말로 중요한 일이며, 자동차를 현실 세계에 놔두는 것은 매우 특별한 것이다. I-페이스만의 실루엣과 비율의 가치를 도로에서 다른 자동차와 비교하면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I-페이스 컨셉트는 재규어의 차세대 전기차 설계를 반영하며, 나에게 있어서는 자동차의 미래가 도래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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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I-PACE의 배터리 팩은 높은 에너지 밀도와 열 관리에 탁월한 최신 파우치 셀 기술을 활용한다. 배터리는 앞뒤 차축 사이에 최대한 낮게 설치되어, 무게중심을 낮추는 것은 물론 민첩성을 높인다. 이와 함께 I-PACE는 더블 위시본과 인테그럴 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해 역동적인 특성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함께 잡았다.

 

재규어랜드로버는 영국에 파워트레인 엔지니어링 센터의 규모를 확장하고 전동화 차량의 개발을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지난 해  랄프 스패스 CEO는 배터리와 차량 모두 영국에서 생산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전기차 개발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지만, 기존의 가솔린 모델 뿐만 아니라 디젤 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등 다양한 종류의 차종에 대한 개발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숫자로 보는 재규어 I-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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