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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스, 헤리티지와 최신 전동화 기술로 한국시장 재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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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승인 2023-11-16 19:5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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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스가 국내 시장에 재진출했다. 지난 2005년 로터스코리아로 한국시장에 처음 진출했었지만,부진한 판매실적으로 인해 2013년 철수했다. 이후 그레이임포터를 통해 몇몇 모델이 소개되곤 했지만, 주목을 받진 못했다.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경량 스포츠카 시장의 수요가 급격하게 줄어들었으며, 로터스의 모델 라인업이 국내 실정에는 맞지 않았던 것이 주요 원인이었다.

 

로터스, 2028년 전기차 브랜드로 완전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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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스를 인수한 지리자동차그룹은 지난 2021년, 로터스의 전동화 전략을 발표했다. 이 전동화 전략하에 최근 국내에도 소개된 엘레트라가 개발되었으며, 2024년에는 E 세그먼트의 4도어 쿠페인 Type 133, 2025년에는 D세그먼트 SUV인 타입 134이, 2026년에는 Type 135인 배터리 전기 스포츠카를 각각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영국의 제조 시설 외에도 로터스는 중국 중부 우한 시에 생산공자이 위치해 있으며, 설계 생산 능력은 연간 15만대다.

 

앞으로 출시될 로터스의 전기차는 전용 전기차 플랫폼, 로터스 프리미엄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2,890~3,100mm의 휠 베이스를 바탕으로 C+에서 E 세그먼트 모델에 사용할 수 있다. 축전용량 92~120kWh 크기의 배터리는 800볼트와 그에 상응하는 높은 충전 용량을 위해 설계된다. 로터스는 전기 모터의 전력 스펙트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공하지 않았지만, 0-100km/h 가속성능 3초 이내, 두 개의 전기 모터가 있는 사륜구동 모델로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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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스 테크놀로지는 배터리 및 에너지 관리, 전기 모터, 전자 제어 시스템, 지능형 주행, 스마트 제조 등의 혁신을 가속화할 그룹 로터스의 새로운 사업부로, 배터리 전기차의 핵심 요소를 개발한다. 로터스 테크놀로지는 현재 우한에 글로벌 본사를 설립하고 있다. 우한에 건설 중인 이 공장은 로터스의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모델의 글로벌 중심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약 10억 유로에 달하는 생산 시설은 연간 생산용량 15만대로 자체 테스트 트랙을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로터스 엘레트라, 럭셔리 전기차 브랜드 전환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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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레트라는 로터스 브랜드가 내놓은 최초의 SUV이자 순수 전기 하이퍼카다. 로터스 고유의 스포츠카 DNA가 깃든 초고성능 SUV로 F1에서도 활약했던 로터스 특유의 엔지니어링을 일상에서도 느낄 수 있는 모델이다. 여기에 각종 최첨단 기능과 세련된 소재, 근사한 디자인 등을 더해 더할 나위 없는 만족감을 선사하는 친환경차이기도 하다.

 

가장 강력한 모델인 엘레트라 R은 최고출력 675kW (918PS)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시간은 2.95초에 지나지 않는다. 112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350㎾ 출력의 급속충전기로 충전하면 20분 만에 10→80% 충전이 가능하다. 첨단기능도 화려하다. 엘레트라는 라이다와 레이더 등 첨단 센서와 기술을 통해 준자율주행 수준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지원한다. 3,109㎜나 되는 휠베이스를 기반으로 꾸며진 실내는 대형 SUV 특유의 풍요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더불어 옵션 사양으로 제공되는 KEF 레퍼런스 오디오 시스템은 23개의 스피커로 2,160W를 뿜어내 전기차 특유의 고요한 공간을 생생하고 청명한 사운드를 채울 수 있다.

 

2024년 국내 인도 준비 중인 에미라와 엘레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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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스 플래그십 전시장은 아시아 지역 최초로 브랜드의 최신 CI를 반영해 디자인됐다. 해당 CI를 바탕으로 한 컨셉은 영국 런던, 프랑스 파리 전시장에 이어 전세계 세번째로 도입된 것으로 플래그십 전시장 외벽에 초대형 로고를 적용했다.

 

플래그십 전시장은 총 3개 층으로 구성되며, 연면적 716.91m2 규모다. 2층에 전시된 에미라는 로터스의 공식적인 마지막 내연기관 스포츠카로서 로터스의 75년 역사와 순수 스포츠카의 진수를 전할 예정이다. 1층에는 로터스 최초의 순수 전기 하이퍼 SUV인 엘레트라가 전시되어 있다. 에미라와 엘레트라는 각각 2024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국내 인도될 예정이다.

 

로터스자동차코리아는 이번 플래그십 전시장을 개장하며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에서 로터스 브랜드의 새로운 탄생과 더불어 럭셔리 퍼포먼스카의 위상을 공고히 쌓아가겠다는 계획이다. 플래그십 전시장에서는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통해 로터스의 새로운 시도를 만날 수 있고, 2층에 조성된 비스포크 존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가는 로터스의 파격적인 변화도 보여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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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스자동차코리아는 2023년 5월 대한민국에 공식 진출한 로터스와 공식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한 이후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이벤트를 진행해 왔다. 지난 6월부터 4개월 간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1층 이벤트홀에서 에미라의 팝업 전시와 사전예약을 진행했고, 지난 9월에는 서울 성수동 피치스 도원에서 엘레트라(Eletre)의 프리뷰 행사와 함께 사전예약을 개시했다. 로터스자동차코리아 관계자는 에미라와 엘레트라의 사전예약을 진행하며 총 470명 이상의 고객이 확보됐고, 연말까지 600명 이상의 고객을 목표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로터스의 부사장 겸 사업총괄 책임자인 마이크 존스톤은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리미엄 스포츠카 시장인 한국에서 로터스 브랜드를 알릴 플래그십 전시장을 오픈하게 되어 영광이다”라며 “앞으로 플래그십 전시장을 중심으로 로터스의 새로운 미래와 여러 신모델을 소개하며 한국 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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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스코리아는 코오롱모빌리티와 손을 잡고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한다. 올해 5월 로터스와 공식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며 로터스자동차코리아를 설립한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국내 유일의 로터스 공식 수입사로서 단독 유통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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