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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국내 5사, 799만대 판매. 회복세 속 르노코리아의 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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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ㅣ 사진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승인 2024-01-03 19:3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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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국내 완성차 5사는 국내외 시장에 총 799만1,214대가 판매되어 전년대비 8.09% 성장했다. 코로나 19 이전 수준까지 판매실적을 회복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등이 해소되면서 실적을 개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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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별로는 희비가 엇갈렸다. 현대차, 기아, GM 한국사업장, KG모빌리티는 글로벌 판매 실적이 늘어난 반면 르노코리아 자동차는 유일하게 판매량이 감소했다. 내수에서는 현대차, 기아, GM 한국사업장이 전년 대비 좋은 실적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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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현대자동차•기아•GM 한국사업장(이하 GM)•KG모빌리티(이하 KGM)•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5개 사의 연간 판매 실적을 종합한 결과, 지난해 합산 판매량은 전년 대비 8.1% 증가한 799만1214대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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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현대 그랜저로 11만 3,098대가 판매되었으며, 2위는 포터 97,675대, 3위는 기아 쏘렌토 85,811대, 4위는 기아 카니발 69,857대, 5위는 기아 스포티지 69,749대 였다. 상위 20위 차종은 모두 현대차와 기아가 차지했지만, KG 모빌리티의 토레스가 지난 해 37,925대가 판매되어 유일하게 18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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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2023년 한 해 동안 국내 76만 2,077대, 해외 345만 4,603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421만 6,680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 2022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10.6% 증가, 해외 판매는 6.2% 증가한 수치다.

 

2023년은 고금리, 인플레이션 등 비우호적인 대내외 경영환경으로 인한 자동차 산업 ‘피크 아웃’ 우려에도 불구하고 ‘디 올 뉴 코나', '디 올 뉴 싼타페' 등 SUV 신차 출시, 친환경차 라인업 보강 등을 통해 판매 호조가 이어지면서 국내 및 해외 판매가 모두 늘었으며 특히 북미 지역의 경우 역대 최고 수준의 판매량을 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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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2024년 ▲전기차 생산 기반 강화 ▲권역별 시장 변화에 탄력적 대응 ▲선제적 리스크 관리 강화 등을 통해 전동화 리더십 확보 및 수익성 중심의 사업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는 올해 국내 70만 4,000대, 해외 353만 9,000대 등 총 424만 3,000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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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가 1962년 자동차 판매를 시작한 이래 사상 최대의 연간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기아는 2023년 한해 동안 국내 56만 3,660대, 해외 251만 6,383대, 특수 5,728대 등 2022년 대비 6.3% 증가한 308만 5,771대를 판매했다. (도매 판매 기준)

 

이는 2022년과 비교해 국내는 4.6%, 해외는 6.7% 증가한 수치다. (특수 판매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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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연간 최대 판매는 2014년에 기록한 303만 8,552대로 국내에서 46만 5,200대, 해외에서 257만 3,352대가 판매됐다.

 

2023년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스포티지로 52만 3,502대가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34만 4,013대, 쏘렌토가 24만 2,892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는 2024년 ▲경제형 EV 출시 ▲커넥티비티 기술 기반 상품성 강화 ▲PBV 비즈니스 구체화 ▲수익성 중심 영업 원칙 준수 등을 통해 고객 가치와 수익성을 높이고 전동화 선도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국내 53만대, 해외 266만 3천대, 특수 7천대 등 글로벌 320만대 판매를 목표로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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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한국사업장이 2023년 한 해 동안 총 468,059대(완성차 기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76.6% 증가세를 기록, 2017년 이후 최대 연간 판매량을 기록했다.

 

GM 한국사업장의 2023년 연간 해외 판매는 총 429,304대로, 전년 대비 88.5% 증가하며 2015년 이후 최대 판매를 기록했다. 특히,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전년 대비 37.2% 증가한 213,169대 판매되며, 총 216,135대가 판매된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함께 해외 판매 실적을 견인했다.

 

아울러, GM 한국사업장은 2023년 내수 시장에 전년 대비 4.1% 증가한 총 38,755대를 판매했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가 실적을 리드한 가운데,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출시 이후 11월까지 국내 판매 중인 CUV 모델 중 독보적인 판매 1위 자리를 이어가고 있다.

 

GM 한국사업장은 12월 한 달간 총 51,415대를 판매, 전년 동기 대비 116.0% 증가세를 기록했으며, 이는 2023년을 통틀어 월간 최대 판매 실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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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 모빌리티는 지난해 상품성 개선 모델과 신차인 토레스 EVX 등 공격적인 신모델 출시는 물론 수출 시장에 대한 공략 강화를 통해 내수 63,345대, 수출 53,083대 등 총 116,428대를 판매해 2022년 대비 2.2%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수출이 2014년(72,011대) 이후 9년 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판매 상승세를 이끌었다.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2% 증가했다.

 

지난 12월 내수 3,507대, 수출 3,101대를 포함 총 6,608대를 판매 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실적은 평택공장 조립라인 통합공사 마무리에 따른 생산 차질 일부 해소에도 불구하고 소비 심리 위축 등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27.3% 감소한 것이다. 내수 판매는 소비 심리 위축 등 시장 경기 악화 상황이 이어지며 전년 동월 대비 36.5%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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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코리아는 지난해 내수 22,048대, 수출 82,228대로 총 104,276대의 연간 판매 대수를 기록했다. 12월 판매 실적은 내수 1,594대, 수출 5,213대로 총 6,807대다. 

 

지난해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은 XM3다. 국내외 시장에서 77,979대가 XM3 및 아르카나로 판매되었다. 뒤를 이어 QM6 23,614대, SM6 2,211대, 트위지 404대, 마스터 68대가 판매 실적을 올렸다. 이중 전동화 모델은 전체 판매에서 약 40% 비중을 차지하며 하이브리드차 40,568대(XM3), 전기차 404대(트위지) 등 총 40,972대가 판매되었다.

 

르노코리아는 2024년을 하이브리드 대중화의 해로 선언하고 2,795만원(친환경차 세제혜택 반영 가격)부터 구매 가능한 하이브리드 모델 ‘XM3 E-TECH for all’을 올해 새롭게 선보였다. 이를 통해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중형 하이브리드 SUV 신차와 더불어 올해 전동화 모델 판매 비중을 더욱 늘려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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