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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S37 4신 - [영상] 기아의 PBV 로드맵과 현대모비스 E-코너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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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ㅣ 사진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승인 2024-04-23 21:4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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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코엑스에서 개막하는 제37회 세계 전기자동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EVS37)에서 기아는 지난 CES 2024를 통해 공개되었던 PBV 컨셉의 모형을 전시했다. 현대차는 차량의 다양한 기능을 작동시키는데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는 투명 솔라 필름과 아이오닉5 부분변경 모델을 전시하며 전동화 관련 기술을 소개했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다양한 이동 형태를 제공하는 E-코너 시스템을 선보이고, 시연도 함께 진행해 시선을 모았다.

 

 

기아의 미래 핵심 사업, PBV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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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쉽게도 이번 EVS37에는 기아 PBV 컨셉의 실차가 공개되진 않았다. 하지만, 기아는 이동수단의 혁신을 이끌 미래 핵심 사업으로 PBV를 꼽고 있다. 기아는 유연한 EV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업과 개인을 위해 설계된 다양한 차량 유형을 지원하는 PBV(Platform Beyond Vehicle)를 CES 2024를 통해 처음 공개했다. 경차 크기부터 대형 밴, 픽업트럭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형태로 확장가능한 유연한 모델 라인업을 소개했다. 기아는 동일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는 최소 9가지의 다양한 컨셉 모델을 고려하고 있다.

 

 

지금까지 여러 자동차 제조사나 스타트업 기업들은 다양한 PBV 컨셉을 공개했다. 효율성을 강조한 박스형태의 외관과 실내 공간은 이제는 다소 지루한 모빌리티로 느껴졌다. 휠베이스를 늘리거나 줄여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승객 운송을 위한 PBV라면 의례 지하철이나 버스가 떠오르는 시트 구성을 하고 있었다. 화물 운송을 위한 차량이라면 시트를 제거하고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 목적에 맞는 구성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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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이 전략이 3가지 단계로 전개되는 것을 구상하고 있다. 첫 번째는 “다양한 고객 요구에 맞는 변환 기능을 갖춘 호출, 배송, 유틸리티 등 주요 지역에 최적화된 다용도 EV”인 PV5를 소개하는 것이다. PV5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으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배송 정보 및 내비게이션을 위해 각 차량은 중앙 허브에 연결된다.

 

두 번째는 기아차가 구상하고 있는 다양한 PBV 라인업을 구축하고 각 차량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고, 차량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AI 기반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것이다.

 

그리고 세 번째이자 마지막 단계에서는 차량이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와 통합하여 고도로 맞춤된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더욱 발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과정들이 다소 추상적으로 들릴 수는 있지만, 다른 제조사들의 비전과 비교하면 충분히 현실적인 제안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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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표준화된 키트 형태"로 배송되도록 설계된 무용접 차체 구조라는 설명외에는 PBV의 구체적인 제원을 공개하진 않았다. 디자인은 단순하고 꾸밈이 없으며, 용도에 맞는 차체 크기의 변형을 넘어 픽업이나 경차 형태의 PBV도 제안하고 있다. 

 

기아의 PBV는 먼 미래에는 자율주행도 고려되겠지만, 기본적으로 운전석을 갖추고 있는 형태다. 운전석 뒤에는 교체 가능한 모듈형태로 구성되며, 모듈 교체를 통해 낮 동안에는 승객을 운송하는 택시로, 밤에는 화물을 나르는 밴으로, 주말에는 개인 레저 차량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활용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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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모듈형태의 차량 후미를 교체하는 것을 실현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차량의 안전성 면에서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은 만큼 기아는 발표현장에서 견고하게 설계된 모듈형 PBV임을 강조했다. 하지만, 여러 가지 해결해야 할 숙제가 많은 모듈식 설계의 특성을 고려하면 이는 확실히 어려운 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PV5의 1단계 계획에는 Basic, Van, High Roof 및 Chassis Cab을 포함한 여러 가지 형태를 포함한다. 기아차는 앞으로 앱티브(Aptiv)와 현대차의 합작사인 모셔널(Motional)과 함께 개발한 로보택시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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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에서는 PV7과 PV1이라는 두 가지 모델이 추가된다. 전자는 PBV 라인업 중 최대 크기의 모델을 목표로 하며, 더 넓어진 실내 공간과 활용 범위, 강화된 기능성을 갖췄다. 후자는 좁은 공간에서도 최소한의 회전 반경으로 민첩한 운행이 특징으로, 단거리 물류 운송을 위해 설계된 라인업 중 가장 작은 크기를 보인다. 라스트마일 모빌리티를 위한 PBV 이기도 하다. 

 

차량 내부에는 화물을 운송하는데 적합하도록 내부 바닥, 천장, 측면 패널에 여러 개의 레일이 장착된다.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목적에 따라 차량 외관 디자인과 기능을 적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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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PBV 차량 생산을 위해 화성에 전용 공장을 계획하고 있다. 이 공장은 2025년에 가동될 예정이며 연간 15만 대의 차량을 생산할 예정이다. 최종적으로는 연간 30만대를 생산하는 라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아는 현재 우버, 쿠팡, CJ대한통운, 카카오모빌리티 등의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PBV 전용 사업 체계를 강화해나갈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어떤 움직임도 가능한 현대모비스의 E-코너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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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EVS37 테크니컬 세션을 통해 전기차 핵심인 구동시스템은 물론 배터리, 안전부품, 시스템 플랫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의 연구 성과를 공개한다. 감속장치를 이용한 인휠 모듈 개발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전기자동차용 전기전자시스템의 가속 수명 시험(악조건 테스트)에 대한 연구,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인휠 제어기 개발, 조향 조건에 따른 전기차의 NVH(소음•진동•불쾌감) 최적화 연구 등의 담당연구원들이 주요 세션에 참가해 연단에 오른다.

 

이밖에도 업계 최우선 과제인 전기차 모터 최적 냉각 설계, 저마찰 도로에서의 차량 제어, 차량용 컴퓨터의 분리 및 방열 구조,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인포테인먼트 시뮬레이션, 전기자동차의 후륜조향장치(RWS) 활용 방안 등 다양한 논문들이 발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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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전시공간에서는 화제의 실증차 ‘모비온(MOBION)’이 국내에 첫 선을 보인다. 차세대 전기차 구동 기술인 e코너시스템과 커뮤니케이션 라이팅 기술이 탑재된 모비온을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했다. 올해 초 CES 2024 현장에서 많은 관중들의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모비스의 전동화 기술력을 상징하는 컨셉카로, 현장을 찾은 관객들에게 옆으로 가는 크랩 주행, 제 자리에서 차체를 회전하는 제로턴 등을 시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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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비온의 혁신을 뒷받침하는 각각의 전동화 핵심 기술도 전시된다. 전기차의 구동모터와 인버터, 감속기를 하나의 하우징으로 통합한 전기구동장치 ‘EDU 3-in-1’, 모비스가 자체 개발한 구동모터와 제어기를 바퀴 안에 넣어 네 바퀴를 개별 구동하게 해주는 ‘인휠 시스템’, 인휠 기술을 중심으로 한 통합 모듈로 각종 특수 모션을 구현하는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 ‘e코너시스템’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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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팩과 냉각 및 전원차단장치 등을 통합 모듈화 한 전동화 핵심부품 ‘배터리시스템(BSA)’도 선보인다. 현대모비스는 다양한 친환경 차량의 BSA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 제조사별 맞춤 대응이 가능하다. 특히 지난해 폭스바겐으로부터 수조원대 규모의 BSA 공급 계약을 체결해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하는 등, 전동화 핵심기술에 기반한 수주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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