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중국 샤오펑과 폭스바겐그룹, E/E아키텍처 기술 프레임워크 계약 체결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4-04-18 08:32:41

본문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샤오펑과 폭스바겐 그룹이 중국 시장에서 폭스바겐 브랜드의 전기차를 생산하기 위해 전기/전자 아키텍처(E/E Architecture)와 관련된 기술 협력에 관한 프레임워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두 회사는 샤오펑의 최신 E/E 아키텍처를 공동으로 개발하여 폭스바겐의 중국 메인 플랫폼(CMP)에 통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샤오펑은 공동 개발한 E/E 아키텍처가 2026년부터 중국에서 생산되는 폭스바겐 브랜드 전기차의 베이스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샤오펑이 자체 개발한 E/E 아키텍처는 수직 통합형 풀스택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의 핵심으로, 이를 통해 ADAS 및 커넥티비티 OS를 포함한 소프트웨어를 기본 하드웨어 및 차량 플랫폼에서 분리하여 크로스 플랫폼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반복할 수 있다고 한다.

 

샤오펑의 최신 E/E 아키텍처는 중앙 컴퓨팅 및 도메인 컨트롤러 기반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고성능 차량 내 컴퓨팅 환경과 경쟁력 있는 비용 구조를 제공한다. 중앙 도메인과 ADAS 도메인 컨트롤러 간의 기가비트 이더넷 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샤오펑은 상당한 수의 전자 제어 장치가 도메인 컨트롤러에 통합되어 고도로 통합된 아키텍처와 경쟁력 있는 비용 구조를 갖추었다고 강조했다. E/E 아키텍처는 고객의 차량과 제조 라인 말단의 차량 모두에 대해 효율적인 전체 차량 OTA를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폭스바겐은 이것이 중국에서 혁신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중국에서, 중국을 위한" 전략의 일부라고 강조했다. 

 

이번 계약은 폭스바겐이 샤오펑과 전기차를 공동 개발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폭스바겐은 2023년 7월 약 7억 달러를 투자해 샤오펑 지분 약 4.99%를 인수해 중국 중형차 시장을 겨냥한 폭스바겐 브랜드 전기차 모델 2종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샤오펑과 폭스바겐은 각각의 핵심 역량인 샤요펑 G9 플랫폼과 커넥티비티 및 ADAS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두 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다.

 

지난 2월, 샤오펑은 폭스바겐과 공동 소싱을 통한 협업 모델 개발 가속화와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지난 4월 11일, 안후이성 허페이에 있는 생산 및 혁신 센터를 추가로 확장하고 현지 연구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5억 유로(26억 6천만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허페이에서 샤오펑과 공동 개발한 두 개의 폭스바겐 브랜드 모델을 생산할 예정이며, 그 중 첫 번째는 2026년에 생산에 들어갈 예정인 중형 SUV가 될 것이라고 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