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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그룹, 배터리 셀 장기 공급처 확보로 e-모빌리티 리더십 지속
BMW 그룹, 배터리 셀 장기 공급처 확보로 e-모빌리티 리더십 지속
BMW 그룹이 배터리 셀 제조회사인 CATL(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Limited)과 삼성 SDI와의 기존 파트너십 관계를 더욱 강화하며 e-모빌리티의 선두 브랜드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다. 지난해 발표된 40억유로 상당의 기존 CATL 공급계약 규모는 이제 73억유로로 ..
2019-11-22
타다와 택시업계의 갈등에 왜 소비자는 없는가?
타다와 택시업계의 갈등에 왜 소비자는 없는가?
최근 타다와 택시의 갈등을 보면서 그 주체가 되어야 할 소비자는 없다는 것을 지적하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없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새로운 시각의 등장으로 우버가 혁신적이지 않다는, 심하게는 좀비기업이라는 평가까지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너나 할 것 없이 찬양하고 있습니다. 19세기 말 마차 시대도 20세기 자동차에게 ..
2019-11-18
아우디 e트론이 추구하는 전기차의 미래
아우디 e트론이 추구하는 전기차의 미래
폭스바겐그룹은 디젤 스캔들의 당사자로 그만큼 큰 지탄을 받았고 타격도 컸다. 동시에 자동차의 파워트레인을 급격히 전동화로 전환하게 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지금은 글로벌 플레이어 중 가장 적극적인 전동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그룹 내 다양한 브랜드들에 배터리 전기차를 라인업하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 ID.3와 포르쉐 타이..
2019-11-18
PSA와 FCA 합병에 대한 기대와 우려
PSA와 FCA 합병에 대한 기대와 우려
미국과 유럽 미디어들은 PSA와 FCA의 합병에 관한 전망을 예측하느라 바쁘다. 지난 5월 르노닛산과의 합병 논의 때도 그랬듯이 두 회사의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계산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크게는 유럽시장의 확대를 비롯해 PSA의 푸조와 시트로엥 브랜드의 미국시장 재 진출, 전동화 및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
2019-10-31
메르세데스-벤츠 EQC의 도전과 과제
메르세데스-벤츠 EQC의 도전과 과제
메르세데스 벤츠의 첫 번째 배터리 전기차 EQC가 한국시장에도 상륙했다. 전동 모빌리티로 대변되는 CASE전략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모델이다. 배터리 전기차이지만 시각적으로는 기존 내연기관차와 크게 다르지 않다. 세단이 아닌 SUV라는 점에서는 볼보의 XC40리차저와도 같다. 아직까지는 각 업체마다 배터리 전기차에 대..
2019-10-28
[단상] 현대기아차그룹, 정의선 부회장의 책임이 무겁다.
[단상] 현대기아차그룹, 정의선 부회장의 책임이 무겁다.
현대기아차그룹은 최근 정의선 부회장이 경영 전면에 나서며 전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며 공격적인 행보를 거듭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주목을 끄는 것은 내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소통의 장을 넓히고 있다는 점이다. 회사가 지향하는 방향이 무엇이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자세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 장..
2019-10-23
포드, 6세대 익스플로러로 국내 대형 SUV 시장 왕좌 지킨다.
포드, 6세대 익스플로러로 국내 대형 SUV 시장 왕좌 지킨다.
포드코리아가 11월 풀 모델체인지한 대형 SUV 6세대 익스플로러를 출시한다. 신형 익스플로러는 새로운 뒷바퀴 굴림방식 플랫폼을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대형으로 분류되지만 미국시장에서는 중형에 속한다. 더 위에 익스피디션이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화를 강화하고 파워를 증강했으며 10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한 것이 포인..
2019-10-16
솔라 루프, 자동차에서도 재생 에너지로 전기 만든다
솔라 루프, 자동차에서도 재생 에너지로 전기 만든다
현대자동차가 8세대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솔라 루프를 채용했다. 토요타 프리우스와 피스커 카르마에 이어 시판차로는 세 번째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진화한 타입으로 미국시장에서 크레딧 획득을 공식적으로 인증받았다는 점에서 양산 메이커로는 시장 확대에 나름대로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에 태양광을 이용해 효율을 높이기 위한 ..
2019-10-13
[영상칼럼] 자동차로 본 중국 20년
[영상칼럼] 자동차로 본 중국 20년
일본은 GDP대비 부채 비율이 237% 달하는 비정상적인 국가로 평가되고 있다. 미국이 105%, 한국이 40%, OECD 평균 110%인 것과 비교하면 분명 일본이 심각한 상황인 것은 분명하다. 일본은 1985년 미국 주도의 플라자합의로 인해 기가 꺾인 이후, 잃어버린 10년이 20년, 30년으로 계속 늘어만 가고 있다..
2019-10-08
전기차, 이번에는 장벽을 뛰어 넘을 수 있을까?
전기차, 이번에는 장벽을 뛰어 넘을 수 있을까?
2019 프랑크푸르토오토쇼에서 주목을 끈 양산 배터리 전기차는 폭스바겐 ID.3와 포르쉐 타이칸이다. 타이칸은 고가의 럭셔리 스포츠카를, ID.3는 양산 패밀리카를 지향하고 있다. 패밀리카는 물론이고 스포츠카까지 배터리 전기차가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이런 분위기와는 달리 배터리 전기차는 아직..
2019-10-06
현대모비스, 자율주행차 기반 기술 독자화 추구한다.
현대모비스, 자율주행차 기반 기술 독자화 추구한다.
현대모비스는 미국 오토모티브뉴스가 발표하는 글로벌 부품업체 순위에서 올해로 8년 연속 10위안에 올랐다. CASE로 표현되는 미래 기술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메가 서플라이어로서의 입지를 인정받은 것이다. 전동화를 물론이고 커넥티비티, 자율주행차 등 미래 기술 개발은 완성차회사가 독자적으로 할 수 없다. 대형..
2019-10-02
차세대 헤드업 디스플레이, 윈드실드 전체에 AR도 표시한다
차세대 헤드업 디스플레이, 윈드실드 전체에 AR도 표시한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진화할까, 아니면 퇴보할까? 한편에서는 무용론이 등장하기도 하고 한편에서는 3D 디스플레이 개발에 관한 소식도 들린다. 그런데 처음 등장했을 때 마냥 신기하기만 했던 것과는 달리 요즘 타고 다니는 자동차나, 시승차에서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관심이 없어지는 것을 보고 놀란다. 풀 컬러 고해상도 디지털 화면..
2019-09-30
헤드램프, 디자인의 키워드이면서 동시에 자율주행차를 위한 기술
헤드램프, 디자인의 키워드이면서 동시에 자율주행차를 위한 기술
최근 등장하는 신차들의 헤드램프가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기아자동차의 모하비 더 마스터는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을 하나의 프레임에 통합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데 활용하고 있다. LED램프를 사용한 헤드램프와 주간주행등은 물론이고 그 아래쪽 안개등도 기능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고려한 설계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2019-09-08
클린 디젤은 여전히 유효하다.
클린 디젤은 여전히 유효하다.
유럽시장에서의 디젤차 점유율이 2018년 7월 37%에서 2019년 7월에는 31%로 다시 하락했다. 한 때 55%를 넘었던 것을 감안하면 디젤차는 점차 힘을 잃어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여전히 유럽 브랜드들은 디젤차의 개량을 위한 기술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가솔린과 마찬가지로 미래에는 새로운 파워트레인에게 ..
2019-09-01
폭스바겐 8세대 골프, 48볼트 mHEV로 효율성 높인다.
폭스바겐 8세대 골프, 48볼트 mHEV로 효율성 높인다.
이동성에 대한 개념의 변화와 함께 파워트레인의 진화도 다양한 가능성을 추구하고 있다. 당장에 배터리 전기차나 연료전지 전기차로의 빠른 전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내연기관차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움직임이 그것이다. 유럽의 경우 202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5g/km로 낮추어야 한다. 그런 상황에서 독일 메이커들을 ..
2019-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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