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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가 게임기술과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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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0-11-25 07: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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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가 미국의 소프트웨어회사 에픽게임즈(Epic Games)의 파트너십을 소개했다.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을 사용해 제품의 설계는 물론이고 가상 테스트 드라이브, 공장 건설, 디지털 방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문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 할 수 있다고 밝혔다. BMW는 2016년 초 세계 최초로 컴퓨터 게임산업과 협력하기 시작해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은 가상 현실 기술과 결합되어 현재 많은 디자인 및 작업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는 새롭고 혁신적인 개발 방법과 도구를 만들었다고 한다. BMW와 에픽게임즈의 전략적 파트너십의 과정과 제품의 구현, 사용자의 참여, 생산 공정의 개발 등에 관한 내용들을 살펴 본다.(편집자 주)

 

이 사용자 경험 개발 기술은 이미 CES 2019에서 광범위한 일반 청중에게 공개되었으며, 당시 쇼장에 전시된 BMW 비전 아이넥스트(Vision iNEXT)는 방문자를 가상 테스트 드라이브에 초대했다. 비전 아이넥스트의 양산 버전인 전용 배터리 전기차 BMW iX의 디자인 진화의 중요한 요소는 게임 엔진을 통해 처음부터 실현되었으며, 이는 새로운 BMW i4 공장의 계획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많은 BMW 대리점과 지점에서도 이미 가상 차량 검사 및 테스트 드라이브를 제공하고 있다. 언리얼 엔진은 넥스트젠(#NEXTGen) 디지털 방송에서 새로운 BMW iX 출시에도 사용됐다. 언리얼 엔진의 가상 제작 도구, 현재까지 주로 할리우드에서 사용된 신기술을 사용하여 배터리 전기차는 "The Cave"라는 설정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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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에서 실제 차량으로 

 

게임 기술 및 가상 현실 응용 프로그램의 가능한 사용은 자동차 부문에서 다양하다. 에픽 게임즈와 함께 언리얼 엔진의 산업용 라이센스를 정의하고 구조화한 최초의 자동차 회사인 BMW 그룹은 자체 개발한 혼합 현실 시스템을 설계했다. 이것은 차량 개발에서 일관되게 사용되고 확장된다. BMW iX는 목적을 위해 수정한 게임 엔진을 사용하여 개발된 최초의 자동차다. 

 

BMW의 언리얼 엔진 사용은 특히 전략적 혁신 분야에서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다양한 재료에 대한 조명 효과 및 빛 반사를 고려하는 3D 렌더링을 매우 빠르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기능 및 사용자 경험을 구현하고 초기 개발 단계에서부터 실시간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점으로 인해 기술이 글로벌 플랫폼으로 빠르게 개발됐다. 

 

연구 및 혁신 센터의 새로운 주행 시뮬레이션 센터를 통해 BMW 그룹은 표준을 설정하고 있다. 11,400m² 이상의 14 개의 시뮬레이터와 사용성 실험실을 갖춘 이 곳은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현대적이고 다재다능한 시뮬레이션 센터다. 따라서 미래의 제품 요구 사항을 현실적으로 테스트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차량 개발 및 연구 팀에 제공하고 있다. 모든 주행 입력에 즉시 반응하는 첨단 모션 시스템 외에도 현실적인 주행 경험을 위해서는 가능한 한 실제와 같은 가상 세계의 시각화가 필수적이다. 여기에서도 BMW Group은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에 의존하고 있다.

 

혁신적이고 복합적인 생산 계획 

 

이와 같은 게임 엔진의 가능한 응용 분야가 얼마나 유연하고 다양할 수 있는지는 BMW i4가 미래에 제조될 새로운 공장의 생산 계획에 사용함으로써 입증되고 있다. 실시간 3D 렌더링을 통해 도구 또는 예비 부품과 같은 품목에 대한 생산 단계 및 공간 요구 사항을 정확하게 계획하고 설계 할 수 있다. 이 가상 현실 기술은 곧 출시될 새로운 BMW 3 시리즈 생산을 위해 개별 워크 스테이션을 구성하는데 이미 2018 년에 사용됐다. 이것은 처음으로 가상 현실에서 완전한 생산 시설을 재현하고 현실적인 3D 환경에서 새로운 작업 및 제조 프로세스를 테스트하고 실제 요구 사항에 맞게 조정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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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기술이 고객에게 주는 이점 

 

자동차 구매자 또한 게임 기술과 가상 현실의 사용으로 혜택을 받는다. BMW가 만든 EVE (Emotion Virtual Experience)는 현재 전 세계 2400 개 이상의 BMW 대리점 및 지점에서 6,400 개의 스테이션을 통해 제공되며 차량을 가상 현실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다. EVE는 고객에게 전 세계 시장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버전의 BMW 또는 미니의 사실적인 3D 표현을 제공하며, 그런 다음 모든 디스플레이 또는 VR 안경으로 마지막 세부 사항까지 볼 수 있다. 

 

차량 주위를 이동하고 실시간으로 색상과 추가 부속품을 선택할 수 있다. 문이나 부츠는 물론이고 보닛 아래를 보고 컨버터블 루프를 뒤로 밀어 넣는다. 물론 가상 차량에 앉아 시승도 가능하다. 고객이 도시, 산 또는 경마장에서 미래의 차량을 볼 수 있도록 조명 조건과 파노라마 세트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에픽 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을 기반으로 시각화한 EVE는 모든 트림 레벨을 포함하여 총 50 개 이상의 차량 변형을 표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BMW #NEXTGen과 할리우드의 만남 

 

올 가을, 에픽게임즈의 언리얼엔진은 원래 Sci-Fi 제작을 위해 개발된 기술로 제작된 멋진 환경의 BMW #NEXTGen 디지털 방송에서 새로운 BMW iX 및 미니 비전 어바나웃(Vision Urbanout)의 출시에 사용됐다. 그 이후로 여러 할리우드 장편 영화에도 사용됐다. "The Cave"는 가상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환경 시나리오에 사람과 사물을 배치 할 수 있는 가상 프로덕션 영화 스튜디오다. 

 

대형 LED 스크린에 실사적으로 실시간으로 투사되기 때문에 관람객을 위한 비교할 수 없는 3 차원 효과 일뿐만 아니라 물체 자체도 LED를 사용하여 적절하게 조명된다. 액터와 오브젝트는 추가 포스트 프로덕션없이 실제로 환경과 병합된다. 이 혁신적인 스테이징의 인상적인 점은 카메라와 물체 추적 덕분에 배경이 항상 시청자와 함께 움직인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배경이 정적인 상태로 유지되지 않고 원근감이 항상 자연스럽고 사실적으로 표시되어 시청자에게 추가적인 사실감을 제공한다. 

 

BMW, 에픽게임즈 및 에이전시 파트너 Elastique. & NSYNK는 영화에서 TV 제작 워크 플로우에 적용하고 여러 카메라 사이를 전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가 증강 현실 (AR) 레이어를 추가함으로써 눈에 보이지 않는 방식으로 기술을 최대로 끌어 올렸다. AR 레이어를 사용해 완전히 디지털로 된 미니 비전 어바나웃과 장면 내 여러 디지털 소품을 무대에 올릴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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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일찍 BMW는 언리얼 엔진이 자동차 산업에서 제공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고 협업 설계, 시각화, 디지털 프로토 타이핑 및 운전 경험의 가상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진정으로 독창적인 사용자 정의를 고안했다.”라고 에픽게임즈의 비즈니스 개발 관리자 더그 울프(Doug Wolff)는 말했다. 

 

“BMW iX 출시 영화의 출시와 함께 BMW는 언리얼 엔진의 가상 제작 도구를 활용하기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 가장 정교한 할리우드 제작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LED 스테이지 워크 플로를 배포했다. 이 최신 개발은 게임 엔진 기술을 위한 다양한 사용 사례와 플랫폼 설계에서 BMW가 얼마나 발전했는지에 대한 추가 증거다.” 

 

BMW 그룹은 에픽게임즈 간의 매우 성공적이고 생산적인 협력 덕분에 이는 더욱 발전될 것이라고 밝혔다. 게임 엔진 기술을 사용하여 창출되는 잠재력은 매우 많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효율성을 제공하고 다양한 설계 및 생산 프로세스에 최적으로 원활하게 통합될 수 있는 포괄적인 기능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언리얼 엔진은 BMW 게임 엔진 개발자와 함께 위에서 언급한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BMW 그룹 내에서 기술을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열어주는 VR/AR 경험 플랫폼의 중요한 구성 요소다. 자율 주행과 함께, 디지털 및 배기가스 없는 미래를 향한 지속적인 네트워킹 확장은 BMW 그룹이 전략의 일환으로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를 추진하기 위해 사용하는 핵심 활동 영역 중 하나라고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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