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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조 308SW HDi 테스트 드라이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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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한상기(hskm3@hanmail.net)
승인 2008-10-23 06:5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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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조 308SW HDi 테스트 드라이빙

지난 10월 7일 가평에 위치한 쁘띠 프랑스에서 푸조 308SW 시승회가 열렸다. 308SW는 2002년 출시 이후 90만대 가까이 팔려나간 307SW으로 후속으로 이전보다 크로스오버적인 면이 더욱 강조되었다.

308SW의 스타일링은 왜건과 미니밴의 요소가 어우러진 크로스오버를 지향한다. 차체 사이즈가 늘어났지만 펠린 룩으로 대변되는 푸조 특유의 스포티함은 더욱 두드러지고 돌출된 보닛의 V 라인이 308SW만의 스타일링을 완성한다. 308SW의 전장×전폭×전고는 각각 4,500×1,815×1,555mm로 구형 보다 한 둘레가 커졌다. 전장과 전폭, 휠베이스는 71mm, 53mm, 100mm씩 늘어났지만 전고는 13mm 줄어들어 무게 중심이 10mm 낮아진 것도 장점이다.

글 / 한상기 (프리랜서 자동차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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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는 그동안 약점으로 지적받았던 소재의 질이 비약적으로 높아졌다. 대시보드와 도어트림 등을 이루는 플라스틱은 위급과 비교해도 크게 떨어지지 않는 수준이며 감촉 면에서도 월등한 개선이 이루어졌다. 실내 패널들의 조립 상태를 비롯한 마무리 역시 흠잡을데 없다. 도어 손잡이와 기어 레버 주위는 크롬 트림을 입혀 액센트를 줬다. 여성 운전자를 위한 배려도 눈에 띈다. 송풍구에는 교환 가능한 향수 디퓨저가, 동반자를 위해서는 핸드백 걸이 가 마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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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 중 하나는 지붕 전체를 덮는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이다. 308SW의 파노라마 루프 면적은 1.68m2로 307SW에 비해 27% 늘어나 그야말로 탁월한 개방감을 제공한다. 거기다 윈드실드를 비롯한 전체 유리의 면적이 워낙 넓어 308SW에 탑승하는 모든 승객이 뛰어난 개방감을 누릴 수 있다. 푸조에 따르면 플립 업 리어 글래스의 면적도 가장 큰 수준이다. 파노라마 루프를 가리는 블라인드 개폐 장치는 전동식으로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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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시트 배치는 308SW의 또 다른 장점이다. 독립식 2열 시트는 쉽게 탈착이 가능하고 3열의 보조 시트를 모두 활용하면 승차 정원은 7명으로 늘어난다. 1열의 운전석을 제외한 모든 시트를 폴딩할 수 있어 필요에 따라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다. 2열의 경우 3개의 시트 모두 동일한 사이즈가 적용되었으며 폴딩 시 FAR(Fully Automatic Retraction) 기능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탈착할 수 있다. 적재 공간은 기본 674리터지만 2, 3열 시트를 모두 접을 경우 2,149리터나 되는 큰 공간을 얻을 수 있다. 휠베이스를 100mm, 리어 오버행은 124mm 늘린 것도 실내 공간 확보에 유리한 부분이다. 안전 장비로는 벨트를 되감아 주는 프리텐셔너와 7개의 에어백(옵션은 9개)이 마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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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들어온 308SW는 138마력의 힘을 내는 2리터 HDi가 준비된다. 최대 토크는 32.6kg.m으로 오버 부스트 상태에서는 34.7kg.m까지 치솟는다. 최대 토크의 수치가 높아졌지만 공인 연비는 15.6km/L(307SW는 14.4km/L)로 좋아진 것도 특징. 거기다 CO2 배출량도 173g/km으로 낮아졌다. 이는 파워트레인의 효율을 높이는 한편 차체 중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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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회전 시 소음은 디젤임을 분명히 알 수 있을 정도의 음량이지만 진동은 상당한 수준으로 억제되어 있다. 낮은 회전수에서 터지는 넉넉한 토크 때문에 가다서다가 잦은 구간에서도 스트레스가 없고 터보 특유의 지체 현상도 극히 적은 편이다. 초기 순발력은 평범한 편으로 2리터 가솔린의 중형급과 비슷하다. 하지만 가속 페달을 적게 밟아도 원하는 만큼의 힘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동 배기량의 가솔린에 비해 우위에 있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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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하게 들리던 디젤 특유의 소음은 가속과 동시에 점차 사그라진다. 특히 토크 밴드로 진입하면 엔진 사운드는 상당히 부드러워지고 때에 따라서는 가솔린 보다 더 조용하다고 느낄 때도 있다. 전반적인 동력 성능은 2리터급 디젤로서는 충분히 만족할 만한 수준이지만 구형과 동일한 파워트레인은 아쉬운 부분이다.

2리터 디젤로 뽑아내는 138마력의 출력은 요즘 나오는 다른 엔진을 생각할 때 수치 면에서 처지는 것이 사실이다. 6단 자동변속기는 평상 시 대단히 부드러운 변속 능력을 제공하고 주정차 시 P-R-N-D를 오갈 때도 충격이 적은 편이다. 다른 메이커들이 다투어 채용하는 듀얼 클러치가 더해질 경우 파워트레인의 상품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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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사운드는 조용한 편이지만 하체에서 올라오는 소음은 다소 큰 편이다. 방음 정도가 엔진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어서 사람에 따라서는 타이어의 마찰 소음이 거슬릴 수도 있겠다. 하지만 우수한 접지력을 자랑하는 타이어의 특성을 생각한다면 이는 충분히 참을 만하다.

308SW에 끼워진 타이어는 컨티넨탈의 컨티스포트 컨택3로 사이드 월의 디자인부터 접지력 지향이다. 접지력 좋은 타이어와 푸조 특유의 서스펜션 성능이 어우러져 코너링 성능은 상당하다. 상대적으로 무게 중심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연속된 코너를 안정되게 빠져나갈 수 있다. 약간은 단단해진 하체도 좋은 핸들링을 뒷받침 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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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조 308SW은 파워트레인의 개선은 최소한에 그쳤지만 안팎 디자인을 일신해 상품성을 더욱 끌어올렸다. 특히 실내 품질과 마무리가 좋아진 것에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거기다 미니밴에 버금갈 정도의 시트 배리에이션과 지붕 전체를 덮는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는 308SW의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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