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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아우디 외관 및 인테리어 디자인 책임자
"디자인은 감정을 자극하고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페이지 정보

글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21-07-12 20:5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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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디자인 팀이 미래의 외관 및 인테리어 디자인을 위한 새로운 두 명의 리더와 함께 출범했다. 노베르트 베버는 2020년 10월부터 인테리어 디자인 책임자를 맡고 있으며 필립 뢰메르는 올해 3월부터 외관 디자인을 이끌고 있다. 디자인 책임자인 마크 리히트 (Marc Lichte)와 함께 프리미엄 브랜드의 방향을 정의하고자 한다. e-모빌리티, 디지털화, 자율 주행으로 인한 기술적 변혁을 감안할 때 이것은 큰 도전이다. 이들은 처음으로 공동 인터뷰를 위해 한 자리에 함께 앉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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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버 씨, 뢰메르 씨, 여러분에게 이 직책은 처음이지만 아우디와 함께한 건 처음이 아니죠. 아우디와 여러분을 연결해 주는 것은 무엇입니까?
필립 뢰메르: 저는 2014년부터 아우디와 함께했고 그 동안 외관 디자인 스튜디오 중 한 곳을 이끌었습니다. 많은 훌륭한 프로젝트와 저의 경력상 최고 제품인 아우디 e-트론 GT와 함께한 7년이었죠.

노베르트 베버: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2007년부터 2015년까지 베이징의 인테리어 디자인 및 디자인 스튜디오 책임자로 재직했을 때 아우디와 함께했습니다. 친숙한 사람도 많고 새로운 사람도 많았지만 잉골슈타트의 디자인 센터는 한결같이 저를 환영해준 환상적인 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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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개국에서 온 450명의 창의적인 사람들이 아우디 디자인 팀에서 함께 일합니다. 리드 디자이너로서 당신은 여전히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까?
베버: 저는 때로 오르간의 건반을 연주하지만 대부분은 오르간의 스톱을 당깁니다. 제 역할은 팀을 이끄는 창의적인 인물로, 팀의 방향을 설정하고 협업을 조율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하며 고립된 상황에서도 수정을 하는 사람이죠. 때로 우리는 클레이 또는 VR 데이터 형태로 거의 완성된 모델을 보고 여전히 일관성이 없는 것이 있는지 판단합니다. 일관성이 없는 것이 있으면 연필을 들고 특정 요소에 대한 몇 가지 세부 사항을 스케치합니다. 일반적으로 흰색 배경에 몇 개의 빠른 검은 선으로 충분하며 해결책에 도달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제가 시작한 후에는 항상 다른 사람들이 다시 그리기를 중단한다는 것입니다.

뢰메르: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디자이너로서 저는 연필 없이 일하는 것을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사무실과 집에 스케치북이 있습니다. 또한 저는 특정 프로젝트에 대한 이미지, 느낌을 얻을 수 있도록 토론 중에 스케치북을 꺼냅니다. 그러나 제 스케치가 완성된 제품이 그렇게 될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다음 단계에서 더욱 창의적이고 훨씬 더 디테일한 초안으로 대체될 대략적인 방향입니다. 아우디에는 이러한 작업을 할 최고의 컨셉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디자인은 항상 팀의 노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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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디자인은 중요한 판매 포인트입니다. 현재는 외관에 더 많이 적용됩니까 아니면 인테리어에 더 많이 적용됩니까?
뢰메르: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가장 먼저 접하는 것은 여전히 외관입니다. 판매가 이루어지려면 욕망을 불러 일으켜야 합니다. 결국 누군가가 머무르거나 그냥 떠나거나, 화면을 확대하거나, 빠르게 탐색을 계속하는지 여부와 관련하여 결정적인 요소는 바로 첫인상입니다. 이상적으로는 미적 형태와 기능이 결합되는 거겠죠. 특히 e-모빌리티의 경우 동력 성능과 연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유선형 실루엣이 필요합니다. e-트론 GT가 보여주는 것처럼 매우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베버: 디자인으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는 목표는 인테리어로 그대로 이어집니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사람들이 구매 결정을 내릴 때 점점 더 핵심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내 차는 어떤 디지털 가능을 제공하는가? 네트워킹이 제공하는 구체적인 이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질문은 무엇이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하는지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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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말은 인테리어가 전체 자동차의 새로운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베버: 디지털화와 무엇보다 자율 주행은 의심할 여지없이 인테리어를 관심의 중심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모델을 안에서 밖으로 디자인하고자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디자인 프로세스 전체를 봅니다. 아이디어는 공동으로 생성되고 문제는 공동으로 해결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일관된 전반적인 결과가 보장되는 것입니다. 

뢰메르: 이러한 기본적인 이해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보통 바깥 스킨을 먼저 디자인한 다음 인테리어와 탑승자가 잘 맞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자율 주행은 이러한 측면에서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입니다. 실제 운전을 하지 않으면 새로운 가능성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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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고 방식의 변화가 여러분의 업무에 미치는 결과는 무엇입니까?
베버: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의성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디자인 프로세스 자체에서도 디지털화가 제공하는 가능성을 활용합니다.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에서 동시에 일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몇 년 동안 훨씬 더 빠르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엄청난 처리 능력을 갖춘 특수한 컴퓨터 덕분에 간단한 스케치에서 데이터 모델을 만들고 즉시 3D 그래픽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최종 디지털 데이터 세트를 VR 모델에 반영하는데, 인식적인 측면에서 실제로 보는 것과 놀랍도록 비슷합니다. VR 안경을 사용한 가상 회의에서 우리는 관련 직원이 잉골슈타트의 디자인 센터에 있든 말리부나 베이징의 스튜디오에 있든 상관없이 실시간으로 작업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디자인이 생겨나면 잉골슈타트에서 하룻밤 동안 밀링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도구는 훨씬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물리적 모델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다는 사실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컴퓨터에서는 볼 수 없고, 현실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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