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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의 창업자 페리 포르쉐 탄생 100주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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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한상기(hskm3@hanmail.net)
승인 2009-09-24 06:54:02

본문

포르쉐의 창업자 페리 포르쉐 탄생 100주년

2009년 9월 19일은 포르쉐의 창업자 페리 포르쉐 탄생 100주년이 되는 날이다. 기념비적인 첫 모델 356부터 포르쉐의 찬란한 역사는 시작됐고 그 배경에는 스포츠카에 대해 남다른 열정을 가진 페리 포르쉐가 있었다. 포르쉐의 역사와 성공에서 페리 포르쉐가 없다면 이야기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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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리 포르쉐는 자신이 원했던 자동차가 없기 때문에 직접 스포츠카를 만들기로 결심했다. 그 결과물이 바로 1948년 나온 타입 356이다. 이후 나온 911도 가장 아름답고 정열이 담긴 스포츠카를 위한 작품이었다. 1998년 3월 27일 세상을 떠날 때까지 그의 스포츠카에 대한 열정은 식지 않았다. 그는 고틀리프 다임러, 칼 벤츠, 헨리 포드, 엔초 페라리 등과 함께 유럽 자동차 명예의 전당에 헌액돼 있다.

그의 풀 네임은 페르디난트 안톤 에른스트 페리 포르쉐이다. 페르디난트 포르쉐의 아들로 태어나면서 어릴 적부터 자동차에 깊은 관심을 보였고 유년 시절부터 자신이 자동차를 위해 태어났다고 확신했다. 10살이 되던 1919년, 페리 포르쉐는 자신이 직접 자동차를 운전해 보고 싶다는 소망을 품었다. 보통의 소년이었다면 그야말로 꿈이라고 할 수 있었지만 포르쉐 박사의 아들이었기에 그 소망은 어렵지 않게 이뤄졌다. 포르쉐 박사는 공랭식 6마력 2기통 엔진의 소형 2인승 차를 제작했고 페리 포르쉐는 이 특별한 차로 직접 운전할 수 있는 꿈을 이룰 수 있었다. 또 12살이 되던 1922년에는 아스트로-다임러가 제작한 샤샤 레이싱카를 트랙에서 몰아볼 수 있는 기회도 주어졌다. 45마력의 출력에 최고 속도는 144km/h였던 샤샤를 경험하면서 페리 포르쉐는 직접 레이싱카를 제작하겠다는 결심을 굳히게 된다.

그는 16살에 운전 면허를 취득하면서부터 다임러 공장에서 생산되는 프로토타입을 모두 운전할 수 있게 된다. 거기다 그의 아버지와 장거리 테스트 드라이브에 동참하면서 자동차 개발에 관한 감각도 빠르게 익혀갔다. 그리고 보쉬에서 트레이닝 과정을 마친 후에는 그의 아버지를 따라 오스트리아로 돌아갔고 1930년에는 본격적으로 사업에 동참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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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리 포르쉐는 1931년 포르쉐 박사가 설립한 자동차와 엔진 제작 및 컨설팅 사무소의 일원이 된다. 이곳은 포르쉐 박사가 이끄는 12명의 기술자들이 포진해 있었고 당시는 반더러의 모델을 개발하고 있었다. 그는 이 사무소의 가장 어린 멤버였고 자동차 제작에 대한 기술을 본격적으로 습득해 갔다. 그리고 21살 때는 2리터 반더러의 스티어링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자신만의 기술을 쌓기 시작했다. 이때 익힌 스티어링 시스템은 차후 아우토우니온의 레이싱카과 폭스바겐에 쓰이기도 했다.

1933년 봄, 포르쉐 엔지니어링 사무소는 아우토 우니온으로부터 16기통 엔진의 레이싱카 제작을 의뢰 받았다. 계약이 이뤄짐과 동시에 칼 레베가 주축이 되어 새로운 미드십 레이싱카 개발에 들어갔고 그해 말 첫 16기통 엔진이 다이나모미터에서 우렁찬 소리를 내며 돌아가기 시작했다. 초기의 16기통 엔진은 다수의 문제가 발견됐고 여기서 페리 포르쉐의 재능이 유감없이 발휘됐다. 고참 엔지니어들이 페리의 의견에 반신반의했지만 결국 그의 아이디어로 어려운 문제는 깔끔히 해결됐다.

그리고 1934년은 유명한 폭스바겐의 비틀이 탄생한 해이다. 싸고 성능 좋은 국민차를 만들라는 프로젝트였다. 조건은 1천 마르크 이하의 가격이었고 시간은 10개월이 주어졌다. 페리 포르쉐는 후에 국민차를 만드는 것에 비하면 아우디 우니온의 레이싱카 제작은 아이들 장난 수준이었다고 털어놓았다. 그만큼 단기간에 싼 국민차를 개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당초 목표였던 개발 기간을 초과했지만 1935년 첫 폭스바겐이 탄생했다. 코드네임은 V1으로 V는 독일어로 ‘Versuchswagen(테스트 카)를 뜻한다. 그리고 두 번째 나온 컨버터블의 코드네임은 V2이다. 페리 포르쉐는 새 폭스바겐의 테스트 드라이빙을 책임졌으며 그해 말까지 5만 km를 주행했다. 그리고 양산을 앞두고 포르쉐 부자는 1937년 미국으로 건너가 대량 생산에 대한 기술까지 공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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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리 포르쉐는 폭스바겐 프로젝트가 끝나자 다시 스포츠카를 구상했다. 그 계획은 폭스바겐 베이스의 소형 스포츠카로, 그의 VW39 컨버터블에 과급 엔진을 얹는 것이었다. 하지만 폭스바겐 행정부의 반대에 부딪치면서 포르쉐 부자는 독자 개발한 1.5리터 엔진을 얹었고 타입 114라는 미드십 스포츠카가 나왔다. 이 스포츠카는 변속기를 리어 액슬에 얹었고 운전석이 가운데 위치한 3인승 구조였다.

2차 대전이 끝난 후인 1946년 3월, 감옥에서 석방되면서 페리 포르쉐는 아버지 없이 홀로서기를 시도한다. 모든 시설이 파괴된 후였지만 그 해 말 타입 360 그랑프리 레이싱카와 2인승 미드십 스포츠카 타입 370을 선보였다. 그는 이때를 가리켜 마지막 볼트 조립까지 모든 것을 혼자 해결했다고 회상했다. 360은 1.5리터 12기통 수퍼차저에 네바퀴를 굴리는 진보적인 모델이었다.

그리고 1948년 포르쉐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356이 태어난다. 페리 포르쉐는 1947년 봄 폭스바겐의 부품을 이용한 소형 스포츠카를 구상한다. 당시 코드네임은 VW-스포츠였고 섀시 넘버가 356이었다. 356의 컨셉트는 바로 본인이 타고 싶은 스포츠카였다. 그 자신이 운전하고 싶은 스포츠카를 만들겠다는 생각이었다. 런닝 프로토타입은 1948년 2월 완성됐고 알루미늄 보디에 수형대향 4기통 엔진을 얹었다. 그리고 변속기와 댐퍼, 스프링, 스티어링 시스템까지 모두 폭스바겐과 공유했다. 출력은 35마력에 불과했지만 585kg이라는 경량 차체 덕분에 최고 속도는 135km/h에 달했다. 1948년 6월은 섀시 넘버 356-001이 공식 인증을 받은 달이다.

1949년 다시 슈트르가르트로 돌아오면서 회사로서의 포르쉐가 시작됐다. 356이 좋은 판매를 보였기 때문에 좋은 시설과 개발 센터가 필요했다. 그해 말 포르쉐 GmbH는 슈트르가르트에 새로운 부지를 매입했고 첫 356은 1950년 3월에 생산됐다. 356은 7만 8천대가 팔리면서 기대 이상의 성공을 거뒀다. 그리고 미국으로 수출되면서는 많은 유명 인사들에게도 사랑받는 스포츠카로 자리 잡았다. 미국의 인기를 고려해 356 스피드스터 같은 모델이 개발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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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리 포르쉐는 뛰어난 엔지니어기도 했지만 시장의 흐름을 읽는 감각도 탁월했다. 356이 큰 인기를 끌고 있었지만 여전히 폭스바겐 비틀과 많은 부분을 공유했기에 브랜드 이미지 업과 사업 확대를 위해 새로운 신차를 계획한다. 1963년의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데뷔한 911은 포르쉐의 본격적인 성공 가도를 알리는 모델이었다. 911은 스타일링은 페리의 장남이 맡았다.

폭스바겐과 합작한 914 같은 실험적인 모델도 계획했었다. 914는 911에 가려져 있긴 했지만 1970년대 초까지 12만대 가까이 팔려나가는 성공을 거뒀다. 페리 포르쉐는 그의 60번째 생일 선물로 받은 914를 타고 다니기도 했다. 그의 914는 타입 903 레이싱카의 3리터 8기통 엔진을 얹은 스페셜 모델이었다.

페리 포르쉐는 1980년대로 넘어오면서 회장직을 맡았고 점차 일선에서 물러나게 된다. 하지만 명예 회장직을 맡으로면서도 활발하게 자동차 개발에 큰 관심을 보였다. 그리고 경영이 어려워져 합병설이 나올 때도 끝까지 독립 메이커로의 위치를 고수했다. 페리 포르쉐는 1998년 3월 27일 세상을 떠났고, 그 해에 마지막 공랭식 엔진의 911도 생산이 중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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