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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의 자동차론
미국 마르퀴스 후즈후(Marquis Who’s Who)가 발행하는 세계인명사전(Who’s Who in the World)을 비롯해 세계 주요 인명사전에 수십차례 등재된 대림대학 자동차공학과 김필수 교수가 애정어린 눈으로 본 자동차산업에 대한 글입니다. 김 교수는 낙후된 중고자동차, 정비, 튜닝 및 이륜차 분야를 활성화하기 위해 각종 단체를 조직하거나 세미나, 포럼 등을 개최하는 등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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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특별법은 통과되었으나 핵심 미래차 현장전문인력 프로그램은 폐기
미래차특별법은 통과되었으나 핵심 미래차 현장전문인력 프로그램은 폐기
*사진은 MBC 뉴스 캡처 작년 2023년 12월 미래차 특별법(미래자동차 부품산업의 전환 촉진 및 생태계 육성에 관한 특별법안)이 통과되어 자동차산업의 숨통이 ..
2024-01-28
현대차 그룹의 글로벌 1위 달성은 과연 가능한가?
현대차 그룹의 글로벌 1위 달성은 과연 가능한가?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현대차와 기아차의 올해 1사분기 실적이 발표되었다, 기대 이상의 영업이익률로 우리나라 ..
2023-05-04
공유 전동 킥보드는 과연 문제가 심각한가?
공유 전동 킥보드는 과연 문제가 심각한가?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국내 전동킥보드는 전체의 약 70%가 개인용이고 공유용은 약 30%에 불과하다. 그 만큼 ..
2023-04-16
현대차 '아이오닉5'의 튜닝모델이 도쿄오토살롱에 전시되었다면?
현대차 '아이오닉5'의 튜닝모델이 도쿄오토살롱에 전시되었다면?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도쿄오토살롱은 글로벌 시장에서 대규모 개최되는 대표적인 자동차 튜닝전시회다. 이번 전시회는&nb..
2023-01-29
급변하는 2023년, 무엇을 해결해야 하나?
급변하는 2023년, 무엇을 해결해야 하나?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2023년이 밝았다. 코로나 3년차가 마무리되는 시기인 만큼 그 동안의 폐쇄되고 암울한..
2023-01-01
1톤 트럭의 역할, 친환경화의 상징적 모델이어서 더욱 중요하다.
1톤 트럭의 역할, 친환경화의 상징적 모델이어서 더욱 중요하다.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전기차는 시대적 흐름이고 보급대수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은 내연기관차가 ..
2022-12-04
자국 우선주의, 우리도 실천해야 할 시기가 왔다.
자국 우선주의, 우리도 실천해야 할 시기가 왔다.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최근 국내외적으로 각종 난제가 줄을 잇고 있다. 국내의 경우 안정되지 못한 정..
2022-09-03
중국보다 더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FTA 기조를 무력화하고 있다.
중국보다 더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FTA 기조를 무력화하고 있다.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안(IRA : Inflation Reduction Act 이하 IRA)이 ..
2022-08-21
고부가가치 차량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라.
고부가가치 차량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라.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자동차용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신차 생산 지장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물론 ..
2022-08-14
한국PM협회의 발족, 미래 전동킥보드 시장을 개척한다.
한국PM협회의 발족, 미래 전동킥보드 시장을 개척한다.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국내 전동킥보드 시장은 지난 3년간 두 번의 제도 개정을 통하여 더욱 악화되면서 ..
2022-06-12
심야 택시 대란 문제, 과연 풀 수 없는 문제인가?
심야 택시 대란 문제, 과연 풀 수 없는 문제인가?
누구나 몇 번은 심야에 택시를 잡지 못해 발을 동동 굴린 경험은 있을 것이다. 특히 추운 겨울철의 경우는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2022-05-29
전동킥보드 제도개선 미비로 시장은 죽어가고 있다.
전동킥보드 제도개선 미비로 시장은 죽어가고 있다.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지난 3년 전 본격적으로 전동킥보드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컷 지만 관련 규제가..
2022-05-22
이륜차 사망자 매년 약 5백명은 너무 심각하다.
이륜차 사망자 매년 약 5백명은 너무 심각하다.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배달문화가 크게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다. 더불어&nb..
2022-05-08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에 위배되는 부처 이기주의는 배제되어야....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에 위배되는 부처 이기주의는 배제되어야....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지난 정부에서 미래 성장 동력의 하나로 칭송되던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가 1..
2022-04-24
서민 위한 저공해 LPG차 지원 계속 유지돼야....
서민 위한 저공해 LPG차 지원 계속 유지돼야....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정부가 ‘탄소 중립’을 외치며 2024년부터 LPG·CNG차를, 2025~2026년부터 하이브리드&nb..
2022-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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