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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정관의 애널리스트리포트
신정관은 한국과학기술원에서 데이터 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영국 옥스포드 대학에서 경영학 석사를 받았다. 전자통신연구원 (ETRI), KT 경제경영연구소, 삼성증권 (신재생 에너지) 및 KB투자증권 (자동차 및 부품) 애널리스트를 거쳐 현재는 한온시스템 IR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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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 대형트럭 ‘니콜라 모터’ 주목
수소연료 대형트럭 ‘니콜라 모터’ 주목
12월 1일 미국 쏠트레이크 시에서는 니콜라 모터 (Nikola Motor Company)의 신차발표회가 있었다. 신차 발표회 뉴스 플로우와 니콜라의 웹사이트에 제공된 정보를 종합하면, 2014년 설립된 니콜라 모터는 ‘상용차 업계의 테슬라’가 될 잠재력이 충분한 회사로 보인다. 필자가 보기에는 (실현만 된다면) 니콜라의..
2016-12-05
중국, 신에너지 차량에 하이브리드 포함
중국, 신에너지 차량에 하이브리드 포함
그토록 하이브리드를 외면해온 중국 정부가 드디어 하이브리드를 신에너지 차량으로 인정할 계획이라고 보도되었다. 4세대 프리우스, 아이오닉/니로 등 하이브리드 신차를 최근 출시한 토요타와 현대/기아차에는 상당히 반가운 소식이라고 해석된다.중국 정부의 친환경차 정책은 그동안 전기차, PHEV 등 “플러그-인 (Plug-In)”..
2016-11-01
“디젤,” 그 후 1년
“디젤,” 그 후 1년
폭스바겐의 디젤 연비조작 사건 이후 1년이 지났다. 사건의 사회적 파장, 리콜 및 벌금의 규모, 주가 변동폭, 경영진 교체 범위 등 어느 모로 보더라도 폭스바겐 및 자동차 역사에 길이 남게 될 큰 사건이었다. 벌금 및 투자자 소송과 같은 여진은 앞으로도 상당한 시간을 두고 진행되겠지만, “디젤” 사건이 자동차 산업에 미치..
2016-10-06
글로벌 자동차 산업 구조조정의 함의
글로벌 자동차 산업 구조조정의 함의
최근 있었던 닛산-미쓰비시 간의 연비분쟁에서 합병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결과적으로 평가한다면, 닛산이 미쓰비시에 대한 합병비용을 최소화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사건 발생 전만 해도 주당 800엔이던 미쓰비시 자동차의 주가는 합병을 발표한 당일 주가는 500엔에도 미치지 못했다. 거칠게 표현하자면 연초 대비로는 절반..
2016-05-22
"Everyone is below reality"
"Everyone is below reality"
카를로스 곤은 필자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캐릭터이다. 1954년 생 프랑스와 레바논 혼혈로서 태어나기는 브라질에서 태어난 그는 역시 일본-프랑스 혼혈인 르노/닛산의 회장이다. 딱히 프랑스인도 일본인도 아닌 그의 배경이 얼라이언스 CEO로서 제격이었겠지만, 그의 목표를 위해 돌진하는 요즘 자동차 업계에서는 보기 드믄 저돌적..
2016-03-28
자율주행, 상용차 적용에 보다 큰 관심 가져야
자율주행, 상용차 적용에 보다 큰 관심 가져야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제네시스 EQ900에 HDA (Highway Driving Assist)가 적용되기도 하고, 이보다 진보된 기술을 실제 도로에서 시연하기도 했다. 심지어 삼성전자가 자율주행 및 스마트카 시장에 부품공급사로서 참여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ADAS 및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을 자동..
2015-12-11
현대차 N, 세계 자동차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 것
현대차 N, 세계 자동차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 것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의 성공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특히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한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는 현대차가 '패스트 팔로워'에서 '퍼스트 무버'로 지위가 바뀌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N 브랜드와 모터스포츠 도전의 의미 N은 현대차의 고성능 라인 서브 ..
2015-09-16
노후 디젤차 폐차운동 시급하다
노후 디젤차 폐차운동 시급하다
디젤차의 배기가스 유해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디젤차의 본산지인 유럽에서도 디젤차의 문제점이 수면 위로 드러나는 상황이다. 특히, 10년 안팎의 노후 디젤차들은 대기오염의 주범이며, 정부가 보조금을 줘서라도 폐차시켜야 하는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현재 전체 대기오염 물질의 40% 정도가 자동차에서 배출되고, 나머지..
2015-05-25
피렐리 중국에 인수, 타이어 업계 구조 재편의 끝인가 시작인가?
피렐리 중국에 인수, 타이어 업계 구조 재편의 끝인가 시작인가?
지난주 중국 국영 화학기업인 중국화공(ChemChina)은 이탈리아 타이어 제조업체 피렐리를 71억 유로 (약 8조5천억원)에 인수할 것으로 발표했다. 캠차이나는 2014년 매출액이 400억 달러에 달하는 중국 최대 화학회사로서,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에도 포함되어 있다. 캠차이나는 이미 4개의 중국 로컬 타이어 업체..
2015-03-29
미국 자동차 시장의 성장 동인은?
미국 자동차 시장의 성장 동인은?
미국 자동차 시장이 예상을 뛰어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4년 연초 미국 자동차 시장은 2013년 대비 3.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러나 2014년 연말 미국 자동차 시장은 5.9% 성장으로 마감하였다. 2015년 1~2월에도 미국 자동차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9.2%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미..
2015-03-23
주요 메이커, 북미 생산능력 공격적 확대
주요 메이커, 북미 생산능력 공격적 확대
올해 2월 이후 주요 메이커들의 북미 생산능력 확대 발표가 이어지고 있다. 2월 12일 혼다는 오하이오 공장에 8,500만불 투자를 발표하였다. 이는 기존에 CR-V와 해치백 등 4차종 생산하던 라인에 2017년부터 SUV인 아큐라 MDX와 Pilot을 추가하는 것으로서, 수요 변동에 대비하여 생산 유연성을 높이는 조치라..
2015-03-15
현대차 중국4공장, 보다 완벽한 입지 검토 필요
현대차 중국4공장, 보다 완벽한 입지 검토 필요
현대차는 지난 3월 27일 중국 4공장을 충칭시에 건설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위하여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쑨정차이(孫政才) 충칭시 서기와 전략합작기본협의서를 체결하였다. 당시 국내 언론은 차기 중국 총리로 거론되는 쑨정차이 서기와 현대차 그룹과의 밀접한 관계를 지적한 바 있다. 쑨정차이 서기는 2002년부터 2..
2014-04-14
글로벌 메이커들의 2014년 경쟁구도 전망
글로벌 메이커들의 2014년 경쟁구도 전망
대지진과 리콜로 곤혹을 치른 토요타가 디자인 혁신과 생산 라인 재정비, 제 3시장 공략 등으로 다시 부활의 고삐를 당기고 있다. 폭스바겐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앞세워 유럽을 넘어 글로벌 선두를 노리고, 재건 프로젝트를 착실히 진행시키고 있는 미국 빅3의 움직임도 발 빠르다. 좋은 분위기의 미국 경기와 서서히 기지개를 켜는..
2014-01-13
토요타 급발진 사건 평결로 소프트웨어 공학의 중요성 새삼 부각
토요타 급발진 사건 평결로 소프트웨어 공학의 중요성 새삼 부각
잊혀진 줄 알았던 토요타의 급발진 사건이 다시금 뉴스의 초점으로 떠올랐다. 토요타는 급가속 사건의 결정적 배경이 된 "렉서스ES" 사건을 2011년 1천만불에 합의한 바 있으며, 2012년에는 도요타 차량 잔존가치의 하락에 대한 집단소송에서 16억불을 지불하는 것으로 합의한 바 있다. 그 후 잊혀진 줄 알았던 급가속 사건..
2013-11-03
기아 수출명 K900? KM900 또는 900K를 추천합니다
기아 수출명 K900? KM900 또는 900K를 추천합니다
기아 수출명 K900? KM900 또는 900K를 추천합니다 기아차의 작명센스가 다시금 시험대에 섰다. 지난번 컬럼에서 현대/기아차의 작명센스에 대해서 문제점을 지적하며, K9 및 중동 수출명 Quoris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언급한 적이 있었다. (필자가 마치 트집 잡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는 작명 문제에 대해서 자꾸 ..
2013-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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