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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윤석의 Productive Product
나윤석은 자동차 전문 칼럼니스트이며 컨설턴트이다. 그는 수입차 태동기인 1980년대 말부터 수입차 업계에서 종사했으며 수입차 브랜드에서 제품 기획과 사업 계획 등의 전략 기획 업무를 중심으로 각종 트레이닝 업무에도 조예가 깊다. 폭스바겐 코리아에서 프리세일즈 부장, FMK에서 페라리 브랜드 제너럴 매니저 등을 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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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전기차의 미래가 또렷해지다
오히려, 전기차의 미래가 또렷해지다
메르세데스 벤츠에서 두 가지 상반되는 뉴스가 흘러나왔다. 하나는 ‘전 모델이 전기차로 전환되면 EQ 브랜드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라는 것이었고, 두번째 뉴스는 ‘2030년까지 전체 라인업을 전기차 모델로 완성하겠다’는 전략적 목표는 유효하지 않다는 것이었다. 즉, 전자는 전 모델의 전기차화는 당연한 목표이지만 ..
2024-02-26
2023년은 변곡점이길...
2023년은 변곡점이길...
2020년대는 참으로 험난하다. 세계를 얼어붙게 만들었던 팬데믹이 그랬고, 우크라이나 침공이 그랬다. 게다가 2023년에는 가자 지구에서도 또 하나의 총성과 비명이 이어지고 있다. 모두가 행복해야 할 크리스마스 시즌이지만 그럴 수가 없는 이유다. 그리고 경제 상황은 어떤가. 미국과 중국의 주도권 경쟁의 한 자락인 무역 분..
2023-12-26
폴스타 4 국내 생산의 또 다른 의미 – SEA, 그리고 지리(Geely)
폴스타 4 국내 생산의 또 다른 의미 – SEA, 그리고 지리(Geely)
르노 코리아가 폴스타 4를 생산한다고 폴스타가 발표했다. 이 기사를 두고 폴스타 4의 국내 가격이 어떻게 될까부터 폴스타의 주인인 중국 길리의 서방 시장 진출 전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사가 쏟아져나오고 있다. 대부분의 관심사는 폴스타 4의 국내 가격에 대한 기대, 르노 코리아의 활성화였다. 그 다음이 르노코리아의 2대 ..
2023-11-20
택시요금, MaaS, TaaS, 그리고 모빌리티의 세분화.
택시요금, MaaS, TaaS, 그리고 모빌리티의 세분화.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요금을 인상한다’는 말로는 더 이상 합리화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이것은 단순히 에너지 가격 인상이나 최저임금과 같은 평면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그 바닥에는 교통 시스템 개혁의 에너지가 도사리고 있다.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다.우리 나라는 대도시 중심의 국가다. 서울-경기-인천의 ..
2023-02-15
차량용 반도체 부족, 자동차 시장의 생리를 완전히 바꾸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 자동차 시장의 생리를 완전히 바꾸다
언젠가부터 자동차는 주문하고 기다리는 물건으로 자리잡았다. 불과 몇 해 전까지만 해도 할인이나 영업사원 서비스 등 판매 조건을 비교하며 구입했던 자동차인데 이제는 1년 넘게 기다리는 것이 당연한 일이 되어버렸다. 기다리는 것도 힘든데 연식 변경이나 심지어 아예 새 모델로 바뀌면서 발생하는 가격 인상분도 고스란히 고객이 감..
2022-10-04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그리고 ‘대한민국’이라는 제품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그리고 ‘대한민국’이라는 제품
최근 미국이 발표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Inflation Reduction Act)에 우리 나라 자동차 업계가 화들짝 놀라고 있다.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던 우리 나라의 전기차가 미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어버릴 것이라는 분석 때문이다.배신감을 느끼기에 충분했다. 미 정부의 고위 인사들이 현대차그룹에 방문하여 정의선..
2022-08-25
폭스바겐 그룹 허버트 디스 회장의 퇴진이 남긴 숙제
폭스바겐 그룹 허버트 디스 회장의 퇴진이 남긴 숙제
폭스바겐 그룹의 허버트 디스 회장이 9월 1일자로 폭스바겐 그룹 회장 자리에서 물러난다. 그의 후임으로는 포르쉐 CEO 올리버 블루메(Oliver Blume)가 이어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표면적으로는 ‘상호 합의 하’에 퇴진하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이유가 있었다고 전해진다. 그 가운데에서도 노조와의 계속되..
2022-08-01
같은 스포츠 모델, 그러나 다른 입장들
같은 스포츠 모델, 그러나 다른 입장들
코로나 사태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지난 5월 이후 각 브랜드들이 트랙에서 앞다투어 행사를 개최하였다. 그러나 같은 트랙 행사라고 하더라도 브랜드에 따라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 그리고 현재 상황은 제각각이었다. 그리고 이것이 현재 그들의, 그리고 자동차 산업의 현재 상황을 보여주는 흥미로운 단면이기도 했다.글 / 나윤석 (자..
2022-06-09
전기차, 과잉의 시대를 끝내야 한다
전기차, 과잉의 시대를 끝내야 한다
‘과유불급’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는 뜻이다. 바로 지금 전기차를 휩쓸고 있는 과잉사양에 대한 이야기이다. 초기의 전기차들은 도심형 친환경 모델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소형 – 저출력 모델이 중심이었다. 물론 성숙되지 못한 기술과 양산 규모의 제약에 따른 높은 가격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한 목적도 있었다. 그 결과..
2022-05-06
상품의 관점에서 본 2021 서울 모빌리티쇼
상품의 관점에서 본 2021 서울 모빌리티쇼
2021 서울 모빌리티쇼가 폐막되었다. 25만명의 관람객을 동원하는 등 코로나 상황에서, 그리고 모터쇼의 하향세에 비추어 볼 때 나쁘지 않은 성과였다고 생각할 수 있다. 최소한 미래차 시대의 여명기, 그리고 미래차 산업에서 보다 경쟁력을 갖고 있는 우리 나라의 자동차 산업과 시장을 고려할 때 적절한 시기에 모빌리티를 주제..
2021-12-11
차량용 반도체, 통합제어기, 그리고 ARM
차량용 반도체, 통합제어기, 그리고 ARM
테슬라의 일런 머스크가 엔비디아의 ARM 인수에 대하여 분명하게 반대 의견을 표시하였다. 예상했던 일이다. 그리고 앞으로의 진행이 흥미진진하다.현재 자동차와 반도체 관련하여 커다란 이슈가 두 개 있다. 첫번째는 전 세계적으로 겪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의 부족 현상이다. 작년의 자동차 시장 위축에 따라 금년 시장 예측도 보수..
2021-08-31
제네시스 전동화 전략 – 하이브리드의 필요성을 다시 증명하다.
제네시스 전동화 전략 – 하이브리드의 필요성을 다시 증명하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순수 전기차 시장 진입은 순조롭다.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차인 G80 전동화 모델이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2000대 이상의 사전 계약이 이루어졌다는 소식이다. 내연 기관용 플랫폼을 개조해서 만든 G80 전동화 모델이었지만 그 성공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었다. 그것은 절묘한 포지셔닝이..
2021-08-25
배터리 전쟁의 포인트는?
배터리 전쟁의 포인트는?
배터리는 요즘 자동차 산업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등장하는 주제다. 하지만 뉴스들의 큰 흐름을 이해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 그리고 뉴스의 중요성이나 숨은 의미를 파악하는 것은 더더욱 쉽지 않다. 그도 그럴 것이 배터리 관련 뉴스는 그 폭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배터리 제조사는 물론 자동차 제작사, 연구소와 스타트..
2021-07-31
자동차용 반도체 대란의 여러 얼굴들
자동차용 반도체 대란의 여러 얼굴들
초기에는 현대차그룹은 잘 버티는 편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역시 영향을 받고 있다. 아이오닉5를 포함한 새 모델의 생산이 영향을 받고 있으며 기존 모델들도 일부 옵션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없는 상황이다. 급기야는 생산 라인이 일시적으로 멈추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자동차 반도체 대란 이야기다.현대차그룹이 코로나 상..
2021-05-31
현대차 그룹의 강점과 e-GMP
현대차 그룹의 강점과 e-GMP
E-GMP라는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면서도 확연히 다른 캐릭터와 접근법을 선택한 현대차그룹 최초의 본격적 전기차인 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EV6. 이와 같은 접근법은 현대차그룹이 갖고 있는 강점이 밑바탕이 되었다고 이전 글에서 이야기했다. 그 강점은 무엇일까? 잠시 다른 이야기를 하자. BMW가 지난 세기..
2021-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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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저가 전기차 ID.2all, 올 해 말 출시된다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 248 월헌회관 533호 ㅣ Tel : 070-8956-0647 ㅣ 광고담당자 민수정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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