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보쉬, 가로등을 활용한 MEC-View 프로젝트 완성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0-07-22 15:52:08

본문

보쉬가 메르세데스-벤츠, 노키아, 오스람, 톰톰, IT 디자이너, 독일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독일 연방 경제 경제부 (BMWi)로부터 550 만 유로의 자금을 지원받은 가로등을 활용한 MEC-View 프로젝트가 3년 이상의 개발 끝에 완성단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는 독일 울름시에서 가로등 센서와 연결 기술의 테스트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이제 자동차 기술과 자율주행, 셀룰러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는데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보행자는 차량, 차 앞을 지나가는 자전거, 갑자기 접근하는 버스에 의해 시야에서 가려져 있다. 도시 교통 협상은 빠르게 어려운 작업이 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도시 교통을 보다 안전하게 하고 교통 상황에 대한 개요를 자율주행차에 제공하는 것은 가로등 일 수 있다. 이것이 MEC-View 연구 프로젝트의 주제였다고 보쉬는 밝혔다. 이 프로젝트에는 비디오 및 라이더 센서가 장착 된 가로등이 필요했으며, 고급 셀룰러 기술을 사용하여 차량에 중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다른 자동차, 자전거 또는 보행자와 같은 장애물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감지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최대 6 미터 높이에 도달하는 가로등은 도로 교통량보다 높은 위치에 있다. 그때문에 바쁜 교차로에서의 발전에 대한 정확한 조감도를 가지고 있으며, 미래에 자율주행차가 필요할 것이라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컨소시엄 리더인 보쉬의 MEC-View 프로젝트 책임자 인 뤼디커 발터 헨(Rüdiger Walter Henn) 박사는 “차량의 센서 시스템 (카메라, 레이더 및 라이더 센서)이 정확한 360도 비전을 제공하지만, 차량 자체만으로도 지상에서의 시야는 트럭을 비롯해 은폐된 입구에서 나오는 차량, 또는 뒤에서 빠르게 접근하여 차선을 바꾸는 자전거 등에 의해 가려진 보행자를 보기에는 항상 충분하지 않다.”고 말한다.  

차량 자체는 모서리 나 벽을 통해 볼 수 없기 때문에 가로등 센서를 사용하여 차량 센서의 시야를 확장한다. 프로젝트 파트너는 이를 위해 해당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인프라 스트럭처 센서의 이미지와 신호를 처리하고 이를 고해상도 디지털 맵 (HD 맵)과 결합하여 무선으로 차량으로 전송한다. 여기에서 데이터는 차량의 자체 센서 정보와 통합되어 모든 관련 도로 사용자를 포함하여 상황의 정확한 그림을 만든다. 

고급 셀룰러 기술로 센서 정보의 대기 시간이 매우 짧다. MEC-View 프로젝트는 이를 위해 최적화 된 구성으로 LTE 이동 통신 기술을 사용했지만 새로운 5G 통신 표준에서는 실시간 데이터 전송이 기본 기능이다. 최적화 모바일 통신의 핵심 작업은 사실상 순간적으로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뿐만 아니라 해당 데이터를 가능한 한 소스에 가깝게 처리하는 것이다. 이 작업은 셀룰러 네트워크에 직접 통합된 모바일 에지 컴퓨팅 서버 (또는 짧은 MEC 서버)라고 하는 특수 컴퓨터에서 수행된다. 가로등 센서 데이터와 차량 서라운드 센서의 데이터 및 매우 정확한 디지털지도를 결합한다. 이를 통해 현재 교통 상황에 대한 사용 가능한 모든 정보가 포함 된 주변 모델을 생성하고 이 모델을 무선으로 차량에 제공한다. 미래에는 도시 교통 관제 센터와 같은 시설에 그러한 서버를 장착하여 제조업체 및 기타 도로 사용자에 관계없이 모든 차량과 데이터를 공유 할 수 있다. 

울름시에서 프로젝트 파트너는 2018 년 이후 실제 교통 상황에서 자동화 된 차량 프로토 타입과 인프라 센서의 상호 작용을 테스트 해 왔다. 울름의 교차로 중 하나는 우수한 가시성이 부족하다는 점으로 악명이 높다. 가로등에는 자동화된 차량이 교차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센서가 장착되어 있다. 측면 도로에서 어려운 교차로에 접근하는 차량은 주 도로로 합류해야 한다. 새로 개발 된 기술 덕분에 자동화된 프로토 타입은 이제 도로 사용자를 조기에 인식하고 그에 따라 주행 전략을 조정할 수 있게 됐다. 결과적으로, 차량은 주요 도로의 교통 격차를 목표로 하고 멈추지 않고 매끄럽게 통합된다. 이러한 발전은 도시 교통을 보다 안전하고 유동적으로 만들 것이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 구축 된 인프라는 울름에 유지되며 이후 연구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