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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틀대는 픽업트럭 시장…연이은 시세 하락에도 판매속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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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ㅣ 사진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승인 2024-05-02 08:3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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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업트럭 시세가 우하향하고 있는 가운데, 실용적이고 범용성이 뛰어난 트럭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에게는 5월이 구매 적기로 보인다.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5월 국산 픽업트럭 시세가 평균 2.1% 하락할 것으로 2일 전망했다.

 

픽업트럭 불모지로 불리는 국내에서도 픽업트럭은 오프로드에 적합한 험지 돌파력, 남성적인 디자인으로 인해 매니아들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최근에는 캠핑이나 낚시 등 레저산업, 귀농·귀촌 등으로 인해 다용도로 활용하기 좋은 픽업트럭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픽업트럭은 상용차로 분류돼 연간 세금이 2만 8천원에 불과하고, 개별소비세 등 각종 세금 부담도 적은 것도 장점이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기아에서는 25년 첫 픽업트럭 ‘타스만’ 출시 예정, KGM은 올 4분기 전기 픽업트럭 ‘O100’ 출시를 앞두고 있다.

 

국산 픽업트럭 중고차는 1월부터 꾸준히 시세가 하락하고 있지만, 판매기일은 급격하게 빨라지고 있어 픽업트럭 선호층의 수요가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모델별로 살펴보면 ▲KGM 렉스턴 스포츠(-3.4% 이하 전월 대비) ▲KGM 더 뉴 렉스턴 스포츠(-1.6%) ▲쉐보레 리얼 뉴 콜로라도(-2.1%) 등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1월 대비 4월 판매기일은 렉스턴 스포츠가 44일에서 28일로, 더 뉴 렉스턴 스포츠가 56일에서 24일로, 리얼 뉴 콜로라도가 80일에서 16일로 가파르게 단축됐다.

 

​일반 국산 중고차는 5월 들어 0.7%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6.1%) ▲현대 쏘나타 DN8 하이브리드(-2.8%) ▲현대 더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1.7%) ▲투싼 하이브리드 4세대(-1.4%) 등 하이브리드 인기 차종이 타 유종 대비 높은 하락폭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수입차의 경우 낙폭이 좀 더 큰 1.2%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달에 이어BMW의 강세가 계속해서 이어져 BMW 5시리즈(G30)과 5시리즈(F10)이 각각 1%, 0%로 강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벤츠 E클래스 W213는 하락세가 멈춰 시세 변동 없이 보합세를 보이지만 E클래스 W212는 -4.6%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조은형 케이카 PM팀 애널리스트는 “캠핑 등 야외 활동이 인기를 끌고, 생활 속에서도 픽업트럭의 활용도가 높아지며 시장도 점차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완성차 업계에서도 다시 픽업트럭 신차를 출시하고, 해외에서도 프리미엄 픽업트럭들이 수입되는 등 차종이 다양화되며 이를 찾는 소비자들도 점차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K카는 24년간 쌓아온 중고차 업력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정확한 시세 분석 및 예측 시스템을 구축해 매입과 판매에 활용하고 있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중고차 시장에서 선두 기업으로서 시세 정보를 공유하며 시장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2021년 10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K Car(케이카)는 24년 업력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이다. 직접 매입해 온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직영시스템으로 운영되며, 국내 최대 규모인 전국 47개 직영 네트워크(2024.5.)를 기반으로 이커머스(e-commerce)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2016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이래 매년 성장해 전체 소매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국내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약 81%(2022, 출처: Frost&Sullivan)에 달하는 것으로 자동차 업계 이커머스 분야의 선두주자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끊임없는 중고차 시장 혁신의 결과로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중고차 유통 부문에서 5년 연속 1위를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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