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롤스로이스 팬텀 쿠페 |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webmaster@global-autonews.com) ㅣ 사진 : 채영석(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08-08-07 13:37:35

본문

디자인
"롤스로이스는 항상 페이스, 성능, 스타일과 함께 한다”라고 수석 디자이너 이안 카메론(Ian Cameron)이 말하며 “쿠페 디자인에서 역동성을 강조했으며 팬텀의 주행 방식은 항상 고객들에게 놀라움을 안겨주며 견고한 엔지니어링 변경을 통해서 팬텀 쿠페의 이 능력과 역동성을 강조하고 싶었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페의 디자인은 모든 롤스로이스 차량의 특징인 탁월한 엔지니어링과 주행의 안정성에 매력을 더해줍니다.

그는 “팬텀 쿠페를 만들기 위해 단순히 드롭헤드에 하드 탑 루프를 장착할 수도 있었으며 그렇게 해서도 신형 컨버터블은 나무랄 데 없이 잘 제작된 차량이다” 라고 덧 “그러나 이것이 완벽한 솔루션은 아니고 쿠페와 드롭헤드는 서로 다른 특징과 성능 특성을 가진 각각 다른 차종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외관
날씬하게 설계된 쿠페의 라인은 힘들이지 않은 엄청난 동력을 지원합니다. 정지 상태에서도 마치 움직이듯이 디자인된 팬텀 쿠페는 달리기 준비를 하고 있는 야생 동물을 연상하게 합니다.

슬림한 LED 사이드 라이트와 둥글고 큰 주행등이 있는 이 쿠페의 앞쪽은 완만한 경사와 부드러운 가장자리, 뒤쪽이 훤히 보이는 긴 보닛, 삼각형 모양 A 프레임의 활기찬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쪽 코치 도어는 뒤쪽에 힌지로 고정되고 드롭헤드 쿠페에 맞게 새롭게 설계되었습니다. 모든 탑승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오르고 내릴 수 있도록 설계된 도어는 안전상의 장점도 안겨줍니다. 뒤쪽 힌지를 통해서 A 필러의 끊임을 없앴기 때문에 차량의 전체적인 비틀림 강성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원활한 조작을 할 수 있도록 도어는 앞쪽 쿼터 라이트 내에 설계한 버튼으로 손쉽게 닫을 수 있습니다.

고전적인 롤스로이스 스타일을 살려 팬텀 쿠페는 역동적인 상승 프로파일로 설계되어 높은 허리 라인이 현대식 보트 선미처럼 좁아지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날렵한 차체에는 스테인리스강과 알루미늄의 액센트가 더해져서 유연한 시각적 흐름을 연출합니다.

드롭헤드 쿠페에서도 볼 수 있는 트렁크는 차량의 조화로움을 한결 더해줍니다. 트렁크를 내리면 150 kg(330 파운드)의 무게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힌지를 통해서 성인 2명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플랫폼이 만들어집니다. 이와 동시에 골프채 4세트를 충분히 실을 수 있는 395 리터/13.9 입방 피트) 용량의 트렁크 공간에 쉽게 닿을 수 있습니다.

거울 같은 페인트 작업은 쿠페의 세련된 라인을 완벽하게 표현해줍니다. 모든 차체에는 페인트와 래커로 만들어진 5개 코팅이 적용되며 층마다 수공으로 마무리를
거쳤습니다. 그 후 페인트에 5시간 동안의 작업을 거쳐 자동차 업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광택이 탄생합니다. 쿠페용으로 다키스트 텅스텐(Darkest Tungsten), 앤스러사이트(Anthracite), 뉴 세이블(New Sable)을 포함한 9가지의 외장 색상이 새롭게 선정되었습니다. 그러나 고객들은 비스포크 프로그램(맞춤 제작 프로그램)을 통해서 44,000가지가 넘는 색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드롭헤드 쿠페와 마찬가지로, 신형 모델에도 무광 스틸 보닛과 A 필러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부품은 기계 브러싱(machine-brushed)을 통해서 고른 결을 만든 후 수동 광택을 통해 독특하고 완벽한 마감 처리로 이어집니다.

롤스로이스의 대표적인 특징인 세부 항목에 대한 특별한 주의가 팬텀 쿠페에 더욱 정교하게 구현되었습니다. 배기관을 눈에 보이게 설계한 것은 3가지 스타일(그 중 둘은 경량 단조 합금)로 사용할 수 있는 21인치 휠처럼 자가 운전자 차량이 아닌 역할도 할 수 있다는 점을 암시합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시내를 돌면서 보내는 운전사들에게 필수인 옵션은 카메라입니다. 카메라는 번호판 아래에 장착되어 옆길에서 나오거나 주차할 때 전방 도로의 분할 화면 보기를 제공합니다. 뒤쪽의 크롬 트렁크 덮개 핸들 아래에는 또 다른 카메라가 장착되어 후진 시 도움을 줍니다.

실내
최고의 소재로 수공으로 제작하고 쾌적성을 극대화했으며 스튜디오급 사운드 시스템을 장착한 우수한 실내는 팬텀 쿠페를 장시간 주행에 완벽한 차량으로 만들어줍니다. 산뜻한 현대식 실내는 전통적인 소재에 현대식 기법을 사용하여 사실적인 촉감과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즉, 실내에서 접하는 모든 소재가 가죽, 우드 또는 크롬으로만 되어 있습니다.

모든 제어 장치는 사용이 쉽고 편리한 위치에 장착되어 단순해 보이는 계기판 때문 사용된 기술의 정교함이 숨긴 채 발견되기 어렵습니다. 북 매칭 무늬목 패널에 설치된 아날로그 시계는 미디어 화면을 숨겼다가 호출 시에만 보여줍니다.오랜 전통과 인기를
누리고 있는 롤스로이스의 디자인 기능 중 다중 구역 기후 제어 시스템은 크롬 아이볼 환기구와 전통적인 `오르간 스톱(organ stop)` 콘트롤을 사용하며, 추가적인 기능으로

세련된 모양의 `바이올린 키(violin keys)`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LOGIC7TM 사운드 시스템은 다이얼 한 번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팬텀 쿠페의 스튜디오급 오디오 시스템은 자동차 업계 최초로 금속으로 이루어진 스피커 15개를 사용하여 모든 좌석에서 사운드의 선명도를 극대화합니다. 9 채널 앰프가 이러한 스피커에 사용되며 2개의 서브우퍼가 바닥 아래에 장착되어 있고 13개의 100 mm 중음역 트위터와 44 mm 트위터가 차량 전체에 고르게 배치되어 강렬한 420W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팬텀 쿠페에는 표준 6 CD 체인저를 대신하여 iPod 연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 위치는 넓은 시야를 확보하여 주행 시 운전석 바로 아래에서 긴 보닛을 지나 환희의 여신상(Spirit of Ecstasy)에 이르기까지 확 트인 시야를 제공합니다. 팬텀보다 가깝게 장착된 슬림 라인 앞 좌석은 쾌적성을 배가하여 긴 여행을 마친 후에도 운전자와 승객 모두 생기 있고 편안한 느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쿠페 뒷좌석에는 곡선형 소파인 매력적인 라운지 시트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실내 디자이너인 알랜 셰퍼드(Alan Sheppard)는 “2인용으로 적합하면서도 장시간 여행 시 편안함을 배가해준다”라고 표현했습니다. 실내 조명은 옵션인 스타라이트 헤드라이닝으로 강화할 수 있는 효과인 부드러운 냉광을 발산합니다. 이 효과는 수많은 미세 광섬유를 모아서 별들이 가득 찬 밤하늘을 묘사합니다. 조용한 적열이나 책을 읽을 수 있는 조도로 조절이 가능한 이 아름다운 조명은 C 필러의 방향 조절식 독서등을 통해서 그 기능이 보완됩니다.

모든 롤스로이스 차량 모델과 마찬가지로 팬텀 쿠페의 실내도 비스포크 프로그램을 통해서 원하는 모든 기능을 개인적인 취향에 맞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팬텀 쿠페의 핵심은 팬텀에서 첫 선을 보인 정교한 전장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입니다. 매우 우수한 차량 프레임으로서 우수한 견고성, 우수한 비틀림 강성, 그에 따른 경량성을 갖고 있으며, 이 모두 차량의 역동성에 도움을 줍니다. 허용 오차 0.1 mm(0.004 인치) 이내로 제작되는 각 스페이스 프레임은 사람의 손을 거쳐 완성된 후 컴퓨터의 검사를 거쳐 엄격한 정확도를 보장합니다. 알루미늄 박스 섹션들로 이루어진 차체 구조는 전문 기술자 팀이 손으로 용접을 해서 제작됩니다. 매일 아침 같은 팀원들이 300 mm의 테스트 용접을 실시하여 작업할 금속의 대기 효과를 확인한 후 이를 실제 작업에 고려합니다. 전체적으로 130 m 이상의 용접이 쿠페의 스페이스 프레임을 제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팬텀 라인에서 비틀림 강성이 가장 높은 수준인 팬텀 쿠페의 견고한 경량성 구조는 우수한 동적 성능의 토대가 되면서 안전상의 장점도 제공합니다. 박스 섹션은 매우 높은 수준의 견고함과 동시에 충돌 시 에너지 분배 성능도 매우 우수합니다. 전방 충격은 Y형 섀시 부분과 섀시에서 가장 튼튼한 부분인 주 하부 구조로 힘을 전달하는 충격 흡수 구역(crumple zone)을 통해서 흡수됩니다. 측면 충격은 이중 표면 바닥 구조, 측면 실 그리고 각 도어의 측면 충격 바를 통해서 최소화됩니다.

스페이스 프레임 고유의 안전성은 ISIS(지능형 안전 정보 시스템)으로 제어되는 다른 안전 시스템들이 보완해줍니다. 이 시스템은 차량 전체에 배치되어 있는 센서의 정보를 읽고, 충격 시 1초에 최대 4,000번의 계산을 수행하여 그 심각도를 도출한 후 필요에 맞게 안전 시스템을 가동합니다. 이러한 장치에는 DSC(Dynamic Stability Control)와 DTC(Dynamic Traction Control), 안전 벨트 프리탠셔너, 에어백 6개 등의 지능형 제동 및 방어 시스템이 있습니다.

트렁크, 스틸 보닛과 A 필러 테두리를 제외한 쿠페의 모든 패널은 스틸보다 가벼운 소재인 알루미늄으로 제작됩니다. 일체형으로 이루어진 대형 전면 윙은 수퍼포밍 (superforming)이라는 공정으로 제작됩니다. 이 합금은 소재의 압착 없이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공정을 통해 가열 후 원하는 모양과 크기로 성형을 거칩니다.

팬텀 쿠페의 심장은 팬텀 스탠다드에서 사용된 것과 동일한 6.75 리터 V12 엔진입니다. 첨단 직접 연료 분사와 가변 밸브 리프트 및 타이밍을 특징으로 하는 이 엔진은 파워와 우수한 연료 소비 효율의 완벽한 조합입니다. 강력한 로우 다운(low-down) 토크로 설계된 이 엔진은 1,000 rpm 시 가용 엔진 동력의 75%만으로 정지 상태에서 원활하게 출발할 수 있으며 롤스로이스 차량의 부드럽고 무리 없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동력 전달 장치는 5,350 rpm에서 453 bhp/338 kW의 동력과 3,500 rpm에서 720 Nm/531 lb ft의 토크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수치는 가장 수준 높은 자동차 애호가도 만족시킬 수 있는 수치입니다. 100mph(허용되는 경우)에서도 팬텀 쿠페는 엔진 동력의 90%가 사용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습니다.

주행
팬텀 쿠페 엔지니어링 팀의 목표는 롤스로이스만이 가진 특징을 유지하면서도 더욱 역동적인 주행 경험을 선보이는 것이었습니다. 정교한 수정과 민첩성의 결과적인 균형은 프로젝트 담당자들도 놀라게 했습니다.

승차감은 여전히 최고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보다 튼튼한 후면 댐퍼와 수정된 탄성 계수를 도입하여 더욱 견고해졌습니다. 후면 전복 방지 바를 두껍게 하여 바디 롤(body roll)을 줄였고, 수제 가죽 핸들을 약간 더 두껍게 하여 조향 시 촉감을 개선했습니다.

서스펜션과 섀시는 동력의 노면 효율을 크게 높이도록 개선되었습니다. DSC(dynamic stability control)가 역동적 코너링에서는 덜 활성화되어 더욱 균형적인 느낌을 주도록 그립(grip)력이 강화되었습니다.

핸들의 스포츠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변속 프로그램이 작동됩니다. 모든 기어는 더
오랫동안 유지되어 가속 비율을 높이며 급가속(kick-down) 성능도 더욱 빨라집니다. 마찬가지로, 액셀러레이터 킥다운 장치와 브레이크 페달의 제어력이 강화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이러한 개별 변경 사항이 모두 합쳐져서 팬텀 및 팬텀 드롭헤드 쿠페보다 더욱 역동적인 느낌을 제공합니다. 항상 최고 수준을 유지하는 힘들이지 않는 동력을 결합하여 새로운 수정을 가미한 팬텀 쿠페는 즐거움과 활력을 동시에 구현합니다. 최고 제한 속도가 155 mph/250 km/h인 팬텀 쿠페는 5.8초만에 100kmh로 가속할 수 있습니다.

팬텀 쿠페의 휠베이스는 팬텀보다 250 mm 짧아져서 민첩성이 향상되었습니다. 49:51의 중량비로, 코너링 시 안전한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약간의 뒤쪽 중량 쏠림이 직선 주로 가속과 견인력을 극대화합니다. 자기 수평 조절식 에어 서스펜션이 운전 조건에 맞게 지속적으로 조절되어 운전자가 굽은 도로를 따라 차량을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서보트로닉(Servotronic) 지원 조향 기능이 개선되어 노면 제어력을 높였습니다.

팬텀 쿠페 섀시의 강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우수한 제어력과 정밀도를 제공합니다. 전륜의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은 유압 장작식으로 핸들에 전달되는 진동을 최소화하며,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은 가속과 제동이 심한 환경에서 안정성을 위해 이탈 및 쏠림 현상 방지 기술을 통해 승차감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서스펜션은 더욱 강해진 후면 전복 방지 바와 스프링 및 댐퍼와 결합되어 정확도와 민첩성을 높여줍니다.

팬텀 쿠페는 런플랫 21 인치 Goodyear 타이어가 기본 사양을 장착되어 7 스포크 알루미늄 림 또는 2종류의 단조 알루미늄 림이 장착됩니다. 타이어가 펑크 난 경우에도 팬텀 쿠페는 타이어를 교환할 때까지 최대 50 mph/80 km/h의 속도로 100 마일/160 km 이상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런플랫 기술은 편리함과 동시에 예비 휠과 잭의
필요성을 없애서 트렁크의 공간도 넓혀줍니다. 이 쿠페의 100 리터 용량 연료 탱크는 본연의 특징인 장거리 주행을 약 400 마일/630 km까지 가능하게 합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374 mm/14.7 인치(앞) 및 370 mm/14.6 인치(뒤)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전륜의 2 피스톤 합금 캘리퍼스와 후륜의 단일 피스톤 캘리퍼스는 차량이 별다른 위험 없이 신속히 제동되도록 합니다. 브레이크 시스템에는 첨단 잠김 방지 시스템이 통합되어 있어서 급제동 시 EBA(비상 보조 제동 장치)가 개입을 하여 비상 시 신속히 충분한 제동력을 전달합니다.

장인 정신
롤스로이스 모터 카(Rolls-Royce Motor Cars)는 항상 최선을 추구해 왔으며 차선은 결코 용납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하는 모든 일에 완벽성을 추구하라”라는 회사 설립자 헨리 로이스(Henry Royce)의 금언이 아직도 차량 실내 디자인의 탁월한 장인 정신에 깊이 배어 있습니다. 고도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직원들이 전통적인 방법과 첨단 기술을 융합하여 품질과 세부 디자인 측면에서 최고인 실내 환경을 구현합니다. 여기에는 캐시미어 혼방, 무늬목, 가죽 등 모두가 전문가들에 의해 엄선된 최고급 천연 소재만을 사용하여 그 고유의 아름다움이 살아나도록 했습니다.

모든 무늬목은 결의 복잡도와 색상을 기준으로 전세계의 자원으로부터 선정됩니다. 쿠페에 사용되는 우드 소재로는 제브라노(Zebrano), 엘름 클러스터(Elm Cluster), 마호가니 플레어(Mahogany Flare), 로즈우드(Rosewood), 월넛 버(Walnut Burr)가 있습니다. 모든 소재는 굿우드(Goodwood) 공장에서 수공으로 제작됩니다. 우드와 알루미늄으로 된 최대 24층의 기판 위에 무늬목이 덮이고, 충격 시 견딜 수 있는 강도와 안전성이 확보되도록 신중한 작업 공정을 거칩니다. 그런 후 래커 작업과 광택 작업을 거쳐 우드 결의 복잡함과 아름다움을 완벽하게 투영합니다.

시트의 본질상 쿠페의 실내에는 팬텀보다 큰 가죽이 사용되며, 이 때문에 적절한 가죽의 선택이 더욱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가죽 전체에 풍부하고 균일한 착색을 보장하는 독특한 염색(barrel-dyeing) 공정에 이어 각 가죽은 육안으로 직접 검사를 거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모든 흠과 결함을 제거하도록 표시됩니다. 가죽의 이러한 표시는 가급적이면 잘라내기보다는 숨겨지도록 하여 폐기물을 최소화하면서 완벽한 완제품을 생산해냅니다.

색상 및 내외장
위와 같은 옵션 이외에 롤스로이스 고객은 비스포크 프로그램(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특별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4,000개의 외장 색상에서 선택이 가능하며 실내 인테리어에도 유일무이한 가죽 색상 또는 귀한 우드를 지정하여 실내의 완성도를 한 층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고객의 요청에 의해 비스포크 인테이러 디자이너들의 자수 또는 상감 세공으로 차량 실내를 개인에 맞출 수도 있습니다. 기술, 구조 또는 미학적인 면에서 어떠한 요청의 디테일 작업이 가능하며 비스포크 프로그램은 고객의 모든 요청을 정확하게 맞춰드립니다.

외장 색상:
•다이아몬드 블랙(Diamond Black)
•잉글리시 화이트(English White)
•뉴 세이블(New Sable)
•마데라 레드(Madeira Red)
•다키스트 텅스텐(Darkest Tungsten)
•미드나잇 블루(Midnight Blue)
•우랜드 그린(Woodland Green)
•주벌리 실버(Jubilee Silver)
•앤스러사이트(Anthracite)

실내 가죽:
•블랙(Black)
•스모크 그레이(Smoke Grey)
•시셸(Seashell)
•네이비 블루(Navy Blue)
•모카신(Moccasin)
•카카오(Cacao)
•콘서트 레드(Consort Red)

•시그널 레드(Signal Red)
•로즈리프(Roseleaf)

실내 목재 베니어:
•마호가니 플레어(Mahogany Flare)
•로즈우드(Rosewood)
•월넛 버(Walnut Burr)
•피아노 블랙(Piano Black)
•제브라노(Zebrano)
•엘름 클러스터(Elm Cluster)


제원: 전세계

규격
도어/좌석 수: 2 / 4
전장: 5609 mm / 220.8인치
전폭: 1987 mm / 78.2인치
전고(공차): 1592 mm / 62.7인치
휠베이스: 3320 mm / 130.7인치
회전 직경: 13.1 m / 43.0피트
접지면(앞): 1,687 mm / 66.4인치
접지면(뒤): 1,671 mm / 65.8인치
숄더 높이 시의 너비(앞): 1,491 mm / 58.7인치
숄더 높이 시의 너비(뒤): 1,298 mm / 51.1인치
팔꿈치 공간(앞): 1,562 mm / 61.5인치
팔꿈치 공간(뒤): 1,266 mm / 49.8인치
머리 공간(앞): 980 mm / 38.6인치
머리 공간(뒤): 943 mm / 37.1인치

트렁크 크기(DIN): 395리터 / 13.9 입방 피트
연료 탱크 용량: 100리터 / 22영국 갤런

중량
공차 중량(DIN): 2,590 kg / 5,710파운드
축 하중 비율, 뒤(공차): 51.5 %
차량 총 중량: 3,050 kg / 6,724파운드
적재 중량: 460 kg / 1,014파운드
축 하중 한도(앞): 1,425 kg / 3,142파운드
축 하중 한도(뒤): 1,800 kg / 3,968파운드

엔진
엔진/실린더/밸브: V/12/48
연료 관리: 직접 분사
배기량: 6749 cc / 411.8 입방 인치
스트로크: 84.6 mm / 3.33인치
실린더내경: 92.0 mm / 3.62인치
출력 @ 엔진 속도: 453 bhp / 460 PS(DIN) / 338 kW @ 5350 rpm

트랜스미션
최대 토크 @ 엔진 속도: 720 Nm / 531 lb ft @ 3500 rpm
압축비/연료 형식: 11:1 / 고급 무연1
변속기 형식: ZF 6HP32

기어비
1단/2단/3단 /: 4.171 / 2.340 / 1.521
4단/5단/6단: 1.143 / 0.867 / 0.691
후진: 3.403

최종감속비: 3.460

핸들 & 브레이크
핸들 형식: 랙 & 피니언, 속도 감응식 변동 동력 지원
브레이크(앞)/직경: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374mm / 14.7인치
브레이크(뒤)/직경: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370 mm / 14.6인치

공기 역학
Drag Cd: 0.36
Drag Cd x A: 0.985 m2 / 10.6 평방 피트

성능2
안전 최고 속도: 155 mph / 250 km/h(조절)
0-60 mph 도달 시간: 5.6초
0-100 km/h 도달 시간: 5.8초

연비2
Urban: 23.2리터 / 100km / 12.2mpg (영국 갤런)
Extra Urban: 11.3리터 / 100km / 25.0mpg (영국 갤런)
조합/범위: 15.7리터 / 100km / 18.0mpg (영국 갤런)
CO2 배출: 377 g/km

휠(21 인치 합금)
타이어 규격(앞) Goodyear EMT 255/50 R21 106W
휠 규격(앞) 8인치 x 21인치
타이어 규격(뒤) Goodyear EMT 285/45 R21 109W
휠 규격(뒤) 9.5인치 x 21인치

공급 용량(Filling capacities)
히터 / 엔진 오일 포함한 라디에이터: 14리터 / 8.5 리터
작동유체(Transmission Fluid) /
파이널드라이브 플루이드: 무교환

전기 장치
배터리 용량 / 설치 위치: 90 + 70 Ah / 트렁크
발전기 / 출력: 2 x 180 A / 2520 W

1. 엔진은 옥탄 등급 98 연료용으로 제작되었지만 최소 옥탄 등급 91 연료를 사용해도 됩니다.
2. 예비 수치는 최종검증 후에 제공될 예정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Gallery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