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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사브 9-3 컨버터블 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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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채영석(webmaster@global-autonews.com) ㅣ 사진 : 채영석(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08-02-20 13:4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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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관 디자인

균형 잡힌 차체와 스탠스는 차량의 탑 개폐시 강력하고 스포티한 느낌을 주면서, 뉴 사브 9-3 컨버터블이 제공하는 다이나믹한 드라이빙의 매력을 잘 드러내고 있다.

■ 독특한 ‘stand alone design’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은 차체의 라인이 깔끔하고 물 흐르듯 매끈해 보이도록 한다. 지붕을 열 수 있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독특한 모델처럼 보이는 컨버터블 차량은 별도의 스타일링이 필요 없다.

■ 대담한 프론트 스타일링

항공기 날개를 형상화한 프론트 그릴은 Aero X 컨셉카의 디자인 모티브를 반영하였으며, U자형으로 프레싱한 클램쉘 후드는 이전 사브 모델의 고전적인 클램쉘 후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프론트 그릴과 헤드램프 디자인은 범퍼와 조화를 이루고, 범퍼에는 사다리꼴 형태의 대형 에어 인테이크가 적용되었다.

■ 깔끔한 리어 데크 스타일링

팝업 롤바와 리트랙터블 리어 헤드는 컨버터블의 스포티한 특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또한 리어 헤드는 트윈 덮개로 깔끔한 유선형 형태를 하고 있다.

■ 코너링 헤드램프

뉴 사브 9-3 컨버터블 모델에 기본 장착된 코너링 헤드램프는 시속 10킬로이상 주행시 차량의 회전방향에 따라 헤드램프의 조사각을 조정하여 코너링시 시야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는 첨단 사양이다.

■ 쿠페 룩

소프트탑은 여섯 개의 교차 버팀대와 강력한 장력을 통해 강력하면서도 매끈한 느낌을 준다.

■ 독특한 ‘서라운드 트림’

U자형 스타일링 라인은 A-필러로부터 도어의 탑, 리어 사이드 트림, 토노 커버를 따라 이어져 나간다. 이 라인은 메탈릭 컬러로 되어 있으며, 프론트와 리어 좌석 공간을 통합하고 탑이 올라갈 때 안으로 들어가는 탑 외부 표면을 시각적으로 연결한다.

■ 유압으로 작동되는 삼중 루프

윈드실드 헤더에 자동으로 잠기고, 동급 최고 속도인 20초 만에 완전히 열리는 삼중 루프.

■ 재봉 처리된 레인 거터(rain gutter)

소프트탑 패브릭의 사이드에는 레인 거터가 재봉되어 있으며, 도어가 열렸을 때 빗물이 시트에 떨어지는 것을 막아준다.

■ 경량화 디자인

소프트탑 프레임과 회전 버팀대, 프론트 헤더 레일을 모두 마그네슘으로 제작, 무게를 가볍게 했다.

■ 독특한 토노 커버 작동

루프를 보다 신속하게 열 수 있도록, 토노가 독특한 2 단계 방식으로 움직인다. 탑이 수평 방향으로 올라간 뒤, 트렁크 위를 향해 후방으로 평행하게 움직인다. 강력하게 작동하여 잘 잠긴다.

■ 카고셋 오토매틱 트렁크 확장

소프트탑은 ‘콘서티나(concertina)’ 트렁크 저장 공간에 연결되어 있다. 루프가 제 위치에 있고 트렁크에 유용한 저장 공간이 생긴다.

■ 동급 내에서 단연 돋보이는 0.34Cd의 저항 계수 (루프 올렸을 때)

고속 주행 시 풍선처럼 부풀어오르는 ‘벌룬’ 현상을 막아주는 소프트탑.


인테리어 디자인과 특징

뉴 사브 9-3 컨버터블의 인테리어는 사브 9-3 스포츠세단의 항공기 조종사 좌석 같은 운전석과 운전자 중심 설계를 실현한다.

■ 앞좌석과 뒷좌석 공간

일관성 있는 스타일링 테마로 통합된 앞, 뒤 좌석 공간은 맞춤 제작한 듯한 느낌을 준다.

■ 컨버터블의 특징인 앞좌석에 장착되어 있는 안전벨트

앞좌석에 장착되어 있는 안전벨트는 뛰어난 편안함과 지지력을 제공한다.

■ 탑승자가 편안하도록 디자인되고 마감된 리어 시트

자동차 시트의 조건에 부합하면서도 편안한 각도의 등받이를 갖춘, 마치 푹신한 소파 같은 시트.

■ 뒷좌석 승객들의 승하차 용이성

한 번에 앞좌석을 243mm 이동시킬 수 있고, B-필러에 장착된 안전벨트를 제거할 수 있어서, 뒷좌석에 쉽게 타고 내릴 수 있다. (Single action movement of front seats through 243 mm and elimination of ‘B’ pillar-mounted seat belts.)

■‘Hydroblox(하이드로블록스)’ 방수 섬유

‘Hydroblox(하이드로블록스)’ 방수 처리 섬유를 사용한 시트 커버 또한 독특한 특징이다.

■ 프로파일러 시스템

도난 방지 시스템, 주차 보조 시스템, 레인 센서, 자동 온도 조절 장치 등을 운전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도록 미리 설정할 수 있다.

■ 운전자의 주의 분산을 최소화하는 컴센스(ComSense)

컴센스(ComSense)는 브레이킹 또는 방향지시등 작동과 같이 운전자의 집중이 요구되는 시점에 차내 경고 메시지나 전화 수신 기능을 잠시 중지시켜 운전자 주의 분산을 최소화한다. 야간 운전시 시야에 들어오는 혼란을 제거하기 위한 나이트패널 등이 포함된다.

■ 사브 컨버터블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6.5인치 대형 터치스크린 컬러 모니터를 장착했다. 또한 MP3 와 같은 외부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연결 단자가 구비되어 있어 편의성을 더하였으며, 터치스크린을 통해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모니터 장착 차량에 제공된다.

■‘라이트룸(파치먼트 색상)과 ‘다크룸(블랙 색상)’ 인테리어

베이지 혹은 블랙 컬러의 시트, 도어 패널, 리어 사이드 패널, 낮아진 프론트 페시아 그리고 카펫.

■‘인텔리전트(Intelligent) 듀얼 존 에어 컨디셔닝’

소프트톱이 열렸을 때, 자동 온도 조절 장치(ACC)의 온도 세팅을 수동으로 전환한다.

■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6.5인치 대형 터치스크린 컬러 모니터가 설치된 DVD/GPS 위성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장착했다. 또한 MP3와 같은 외부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연결 단자를 장착, 편의성을 더했다.

■ 윈드 디플렉터

적재가 용이하도록 접을 수 있는 윈드 디플렉터.

■ 대형 디스크 브레이크

전륜에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가, 후륜에는 솔리드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다.

■ ‘Shear’ 부싱(bushings)

부드러운 주행 성능과 효과적인 진동 제어를 위해 리어 쇽업소버 상단에 장착된 ‘Shear’ 부싱(bushings)


섀시

뉴 사브 9-3 컨버터블은 스포츠세단의 스포티한 핸들링을 보여준다. 단단한 차체 구조는 뛰어난 소음 및 진동(NVH) 방지 기능을 가진 서스펜션 시스템을 위한 튼튼한 기초를 제공한다.

■‘리액스(ReAxs) 섀시 지오메트리 시스템

코너링시 자동으로 후륜의 토인을 일정량 감소시켜 차량이 차선에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한다. 사브 특유의 리어 휠 스티어링의 반응성은 최적의 핸들링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 4링크 인디펜던트 리어 서스펜션

리어 서스펜션의 좌우 횡강성은 뛰어난 주행 안정성과 접지력을 제공하며, 상하 탄력적인 움직임은 편안한 주행을 가능케 한다.

■ 프론트 서스펜션

프론트 서스펜션은 하이드로폼 하부 프레임에 장착된 로어 A-arms와 함께 맥퍼슨 스트럿으로 구성되어 있다. 좌우 횡강성은 뛰어난 스티어링 반응과 정밀함을 가능케 하고, 상하 탄력적인 움직임은 편안한 주행을 가능케 한다.

■ 낮은 위치의 스티어링 랙

낮은 위치의 스티어링 랙은 혁신적인 파워 어시스트와 신속한 반응성으로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때 뛰어난 정확성을 제공한다.

■ 브레이크 어시스트(Mechanical Brake Assist, MBA)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으면 자동으로 제동력을 강화하여 제동거리를 단축시킨다.

■ 강화된 주행 안전 시스템

ESP(차체 자세 제어 프로그램), EBD(전자 제동력 배분 제어), CBC(코너링 브레이크 컨트롤) 그리고 TCS(트랙션 컨트롤 시스템)가 바로 사브만의 운전자 중심 주행 안전 시스템이다.

■ 최상의 주행 성능을 위한 스프링 하중량 최소화

프론트 허브 캐리어, 브레이크 캘리퍼, 프론트 서스펜션과 토(toe)의 로어 컨트롤 암, 그리고 리어 서스펜션 링크는 모두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되었다.


차체 및 시스템

뉴 사브9-3 컨버터블은 디자인 단계부터 컨버터블 차량을 위한 모든 특별한 구조적 필요 요건을 충족시키면서 스포츠세단과 연계되어 개발되었다. 구조적인 완성도와 높은 품질을 통해 뉴 사브 9-3 컨버터블은 동급 최고 수준의 컨버터블로 자리매김했다.

■ 탁월한 비틀림 강성 (11,500 Nm/degree)

고정된 루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뉴 사브 9-3 컨버터블의 탁월한 비틀림 강성은 주행 성능 개선, 단단한 서스펜션 마운팅 그리고 강력한 안전 구조에 기여한다.

■ 보조 섀시

고정된 루프가 없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프론트, 리어 그리고 사이드 구조를 연결하는 추가적인 통합 강화 시스템을 통해 비틀림 강성을 강화했다.

■ 다양하게 사용된 고강성 그리고 울트라 고강성 스틸

다양하게 사용된 고강성 및 울트라 고강성 스틸은 컨버터블 차체 무게의 60%를 차지한다.

■‘강화된 A-필러와 윈드실드 헤더 레일

강화된 A-필러와 윈드실드 헤더 레일이 차체 무게의 2.2배에 해당하는 적재물 중량을 견딜 수 있게 한다.

■ 저속 충돌 저항

복원력이 뛰어난 범퍼와 변형가능한 크래쉬 박스는 최고 시속 15Km/h에서 일어나는 충돌까지 차체 구조를 보호함으로써, 수리비를 최소화한다.


파워트레인

사브가 자랑하는 미드레인지에서의 우수한 토크와 강력한 파워를 발휘하는 2.0L 터보 파워트레인은 우수한 섀시 다이나믹과 함께 민첩한 반응성을 제공함으로써, 사브만의 운전자 중심적 특징을 더욱 강화했다.

■ 알루미늄 2.0L 터보 엔진

2.0 Vector 엔진은 최고 210마력을 내며, 신속한 추월을 위한 높은 토크가 특징적이다. 뛰어난 주행성능을 위해 밸런스 샤프트를 장착했다.

■ 트랜스미션

5단 오토 트랜스미션은 스티어링 휠의 패들을 이용해 수동 기어로 변환이 가능하다. 킥다운 장치에 2개의 중간 기어가 있는 ‘5+2’ 형은 210마력(155kW) 엔진에 매칭된다.


안전

사브 차량은 지속적으로 실생활 사고와 연관된 테스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고, 뉴 사브 9-3 컨버터블은 유로엔캡(EuroNCAP) 충돌 테스트에서 사브 9-3 스포츠세단과 함께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했다. 뉴 사브 9-3 컨버터블은 세단과 같은 수준의 충돌 내구성을 목표로 한다.

■`실생활` 상황에 기반한 충돌 테스트

스웨덴에 있는 모든 사브 차량을 포함하여, 실생활에서의 교통 사고에 대한 6,100건이 넘는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 다양한 충돌 테스트

컨버터블을 위한 8가지 타입의 전복 테스트를 포함하는 다양한 충돌 테스트는 9-3 라인의 차체 구조와 제동 시스템 개발에 이용되었다.

■ ‘다이나케이지 (DynaCage)’ 롤오버 프로텍션

다이나케이지 롤오버 프로텍션은 팝업 리어 롤바와 강화된 A-필러, 실(sills) 그리고 안전 벨트 프리텐셔닝(pre-tensioning)을 갖추고 있다.

■ 앞좌석에 장착된 안전벨트

앞좌석 프레임에 장착된 안전벨트는 벨트 구조학을 최대한 활용, 앉은 자세에 상관 없이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 사브 액티브 헤드레스트(SAHR)

후방 추돌 시 앞좌석 승객의 심각한 목부상을 방지하는 안전 장치로서, 자동으로 리셋된다.

■ 어댑티브 프론트 에어백

충돌 강도, 좌석 위치 그리고 안전벨트 착용 상태를 고려하여, 더욱 탑승자 친화적으로 장착되었다.

■ 2단계 앞좌석 에어백

흉부 보호와 머리 보호를 위해 분리되어 있는 2단계 사이드 에어백. 좌석 위치에 상관 없이 잘 펼쳐지도록 하기 위해 앞좌석 등받이의 바깥쪽 모서리에 장착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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