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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영선의 슈퍼카열전
40년간 방대한 문헌과 사진자료를 토대로 자동차문화 전반에 관한 조사/연구/분석/저술/방송/강의를 통해 우리나라 자동차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자동차문화연구소 전영선소장의 자동차 이야기 코너입니다.
Total 13건
1 페이지
최초의 국산 쿠페는 일제 조립 경차인 신진 ‘퍼블리카(Publica)’
최초의 국산 쿠페는 일제 조립 경차인 신진 ‘퍼블리카(Publica)’
*1961년 최초의 퍼블리카 이 차는 신진자동차(新進自動車 ; 1955∼1972)가 일본의 토요타자동차가 만든 경차인 퍼블리카를 분해식으로 국내에 들여와 조립‧생산한 모델이다. 사람들이 자가 운전을 시작할 무렵인 1967년부터 1971년까지 2,005대를 생산하였는데, 연료가 적게 들어 주로 도시 중류층이 자가용..
2020-01-20
1969년에 나온 최초의 순정품 밴 ‘신진 미니버스’
1969년에 나온 최초의 순정품 밴 ‘신진 미니버스’
*1969년 첫 미니밴 신진 미니버스 신진자동차는 기술 제휴 메이커였던 일본 토요타가 개발한 1.5톤짜리 토요타 에이스 픽업트럭 섀시와 엔진을 이용해 국내 최초로 10인승 미니 밴인 신진 미니버스를 개발 시판했다. 신진은 이 미니 밴을 기업체 출퇴근용으로 개발했으나 유치원과 학원용 스쿨버스로 인기를 끌..
2019-12-18
한국 최초 미니밴인 신진 마이크로버스는 ‘노랑 차’
한국 최초 미니밴인 신진 마이크로버스는 ‘노랑 차’
*1962년 규격화된 신진 마이크로버스 국내에서도 미니밴이 잘 팔리고 있다. 11인승 이하의 시트를 얹어 승합차 세금을 내고, LPG나 디젤 엔진을 얹어 유지비가 적게 들고 가족용 다용도로 사용할 수있기 때문이다. 60년대 후반, 그러니까 한국의 자동차산업이 본격적으로 일어나던 초기에 가장 규모가 컸던 신진자동차..
2019-12-10
엔진도사가 유행시킨 50∼60년대 명물 합승택시
엔진도사가 유행시킨 50∼60년대 명물 합승택시
* 1956년 김영삼이 6기통 엔진으로 만는 국산 승합 택시 1955년 국산 차 1호인 ‘시발’의 엔진을 만들어 크게 공헌한 한국 자동차 엔진 기술자 1호인 김영삼은 시발의 대통령 상 수상 때 자신을 제외한 시발차회사 사장 최무성에 감정이 상한데다가 종업원들이 술집에 대통령상 트로피를 잡히고 술마시는데 격분했다...
2019-11-05
토요다(TOYYTA) 자동차 역사 (3)
토요다(TOYYTA) 자동차 역사 (3)
* 한국 신진자동차가 끌어올린 도요타 주가 2차대전 패전에서 한국 때문에 활력을 되찾은 도요다는 57년 995cc 엔진을 얹은 코로나를 선보인다. 우리나라에서도 조립 생산된 코로나는 64년 1.5ℓ 엔진으로 업그레이드한 이후 81년까지 500만대 생산을 돌파하여 일본의 모터러제이션에 크게 기여했다. 61년에 나온 퍼브리..
2014-08-26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 (14) - 닛산 (2)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 (14) - 닛산 (2)
● 닛산(NISSAN) -2- 일본의 2차 대전 패배로 불운을 겪던 닛산은 회사를 정비한 후 1947년 닷트선을 다시 만들어 낸다. 전쟁에 따른 불황으로 판매가 좋은 편은 아니었지만 승용차 부문에서 도요타를 앞서며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여기다가 1950년에 일어난 한국 전쟁은 닛산의 제기에 활력소가 되었다. Ǧ..
2014-06-17
일본 자동차와 산업의 역사 (10) - 품질우선주의로 세계시장을 제패
일본 자동차와 산업의 역사 (10) - 품질우선주의로 세계시장을 제패
2차 대전 직후에 출발한 리틀 세븐(Little Seven)인 후발업체들이 살아남아 지금 모두 튼튼한 회사로 성장하여 세계의 자동차산업을 위협하는 존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정부와 금융계의 강력한 뒷받침, 합리적인 투자로 고품질의 경제적인 제품 생산, 그리고 리틀 세븐의 출발영역이었던 경자동차에 빅 투가 발을 들여 놓지..
2014-02-24
일본 자동차와 산업의 역사 (9) - 독일 폭스바겐과 한판 겨루기
일본 자동차와 산업의 역사 (9) - 독일 폭스바겐과 한판 겨루기
당시 일본 자동차업계는 경쟁력이 가장 큰 승용차제조기술의 후진성은 피할 수 없었다. 구미와 20년의 거리가 벌어졌다. 이것을 회복시키는 방법으로 독일로부터 기술을 잽싸게 습득한 일본의 빅 투인 도요타와 닛산은 50년대 말부터 미국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세웠다. 그 첫 주자가 도요타 오 미국상륙 첫 시도에 실패를 거울삼아 최..
2014-02-19
최초의 승용형 소형트럭인 `뉴 코티나 픽업트럭`
최초의 승용형 소형트럭인 `뉴 코티나 픽업트럭`
최초의 승용형 소형트럭인 `뉴 코티나 픽업트럭` 현대자동차가 첫 승용차로 68년부터 생산한 코티나가 신진의 코로나 보다 연료소모가 많고 잦은 고장 등으로 인기를 잃어 판매가 시원치 않자 이의 후속 모델로 70년에 내놓은 뉴 코티나는 중후한 디자인과 안정성으로 초대 코티나의 인기를 회복하면서 잘 팔리는 차로 자리를 ..
2006-02-21
최초의 국산 미니 밴 식 신진 픽업트럭 `에이스`
최초의 국산 미니 밴 식 신진 픽업트럭 `에이스`
최초의 국산 미니 밴 식 신진 픽업트럭 `에이스` 신진 자동차가 도시 내 상품과 소화물 운반용으로 개발 생산한 캡오버(Cab-over)식 픽업트럭이다. 신진자동차는 기술 제휴 메이커였던 일본 도요타가 개발했던 도요타 에이스 픽업트럭을 들여와 일부 국산화하여 생산하여 용달업자나 자영업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 같은..
2006-02-18
최초의 4WD 픽업트럭 `신진 랜드 크루저 픽업
최초의 4WD 픽업트럭 `신진 랜드 크루저 픽업
최초의 4WD 픽업트럭 `신진 랜드 크루저 픽업` 한국 자동차산업 역사상 최초의 대 규모 종합자동차생산 메이커였던 신진자동차가 1970년에 내놓은 국산 4WD 픽업트럭 1호이다. 당시 붐을 일으켰던 코로나의 생산 메이커이며 신진의 기술 제휴업체인 일본 토요타가 생산하던 4WD 랜드 크루저 픽업을 도입 국산화하여..
2006-02-14
GM대우의 뿌리 신진자동차 첫 차
코로나
GM대우의 뿌리 신진자동차 첫 차
코로나
GM대우의 뿌리 신진자동차 첫 차 코로나 최초의 양산 국산차인 새나라를 본 뜬 신성호로 재미를 못 본 신진자동차는 65년 11월 파산상태에 빠진 새나라자동차를 인수, 신진자동차공업(주)로 급성장했다. 신진은 다음해 7월 새 차종인 코로나를 생산, 국내 자동차산업의 주역으로 올라섰다. 코로나는 일본 도요타가 5..
2005-07-21
현대 자동차의 첫 번째 승용차 `코티나`
현대 자동차의 첫 번째 승용차 `코티나`
현대 자동차의 첫 번째 승용차 `코티나` 현제의 현대자동차는 해방직후인 46년 설립된 현대자동차공업사라는 정비공장이 그 뿌리다. 이 회사는 해방 전까지 자동차정비업으로 사업기반을 잡았던 고 정주영 현대회장이 현대자동차를 세운 발판이었다. 현대자동차가 첫 차종으로 내놓은 것이 바로 `코티나`다. 67년 현대는 포..
2005-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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