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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년간 방대한 문헌과 사진자료를 토대로 자동차문화 전반에 관한 조사/연구/분석/저술/방송/강의를 통해 우리나라 자동차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자동차문화연구소 전영선소장의 자동차 이야기 코너입니다.

식민지 아프리카를 정복한 랜드로버 디펜더
역사적인 세계 4대 동키 카(Donkey cars ; 일꾼 차) -8-

페이지 정보

글 : 전영선(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21-02-02 21:19:39

본문

*1958년 엘리자베스 여왕과 부군 에딘버러공의 랜드로버 사열

 

전쟁이 끝난 직후 영국의 윈스턴 처칠 수상은 지프의 다목적성과 기민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전쟁 때문에 중단했던 지프의 개발을 다시 로버사에 지시했다. 지시를 받은 로버 자동차의 중역인 윌크스는 이미 만들어 놓았던 로버 지프의 시작차를 민수용 지프로 바꾸어 개발 했다. 로버사는 정부의 요구와도 시기가 맞아 떨어져 랜드로버를 본격적으로 생산했다. 전쟁직후라 철강재가 부족해 로버사는 차체를 알루미늄으로 만들었다. 그런데 이것이 수명 연장과 부식 방지, 경량이라는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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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자베스 여왕의 랜드로버 운전
 

첫 시판용 랜드로버가 나왔을 때 당시의 영국 국왕인 조지 6세가 한 대를 구입, 그의 드넓은 영지인 스코틀랜드의 숲에서 시험한 후 그 성능에 반해 `로열 랜드로버`라는 영광을 안겨주자 주문이 쇄도했다. 특히 사냥을 좋아하는 영국 사람들에게는 안성맞춤이었고 광활한 식민지가 있는 아프리카에서는 그 때까지 자동차로 주파할 수 없었던 여러 식민지를 통치하는데 적격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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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사파리 앞 

 

70년대 말까지 아프리카뿐만 아니라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인도 등 영연방지역서 큰 수요를 불러 일으켜 한때는 전 세계에 30개의 조립공장을 가지고 있었다. 이 랜드로버는 지금까지 생산되고 있지만 유행의 변천에 따라 스테이션왜건 타입의 레인지로버와 디스커버리, 프리랜더 등 세 가지 모델이 더 첨가되어 4개 차종을 만들어 냈으나 세월의 변화에 순응하지 못해 2015년에 단산하고 말았다. 1994년 로버그룹의 적자경영 때문에 랜드로버 부문을 독일의 BMW가 인수하여 지금은 BMW에서 브랜드 네임 변경 없이 생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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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사파리 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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