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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상의 자동차디자인 담론
구상 교수는 기아자동차 디자인실에서 크레도스 책임디자이너를 역임했으며 기아자동차 북미디자인연구소 선임디자이너를 지내기도 한 자동차디자인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자동차 전문 디자이너입니다. 현재는 디자인학부 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구상교수의 자동차 디자인 이야기는 독자여러분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것입니다.
Total 67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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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30의 단종과 한국의 해치백 디자인
i30의 단종과 한국의 해치백 디자인
지난 2016년 여름의 끝자락에 등장했던 현대자동차의 준중형 해치백 승용차였던 3세대 i30가 얼마 전 단종되었다. i30는 각각 2007년과 2011년에 나왔던 1세대와 2세대의 모델은 다른 해치백 차량들, 우리들이 생각하던 소형 승용차로서의 해치백과는 많은 부분에서 차이를 보여주려는 노력을 했던 차였던 것 같다. 그렇..
2021-01-18
폭스바겐 파사트 세단 페이스 리프트의 디자인
폭스바겐 파사트 세단 페이스 리프트의 디자인
이번에 등장한 8세대 파사트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은 기존의 7세대 미국형 모델에서 다시 유럽형 모델로 바뀌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 칼럼에서는 근래의 파사트 세단의 주요 내/외장 디자인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독자들 덧글 중에는 필자의 글에서 시승기가 없다는 내용을 접하기도 하는데, 필자의 칼럼은 ..
2021-01-10
자동차에서 모빌리티로의 변화와 디자인의 변화
자동차에서 모빌리티로의 변화와 디자인의 변화
2021년을 맞이하는 오늘날 4차 산업혁명시대라는 말은 이제 당연한(?) 표현이 돼 버렸다. 세균을 문명변화 원인의 하나로 예측하면서 2005년에 출간됐던 책 ‘총, 균, 쇠(Guns, Germs, and Steel)’의 저자 제레드 다이아몬드(Jared Diamond)는 농경의 시작을 인류역사에서 1차 혁명으로 보았지만..
2021-01-03
전기차 포르쉐 타이칸의 디자인
전기차 포르쉐 타이칸의 디자인
포르쉐 타이칸(Tycan)이 처음 세상에 나온 것이 2019년 11월, 그러니까 벌써 1년 전이다. 완전 전기 동력의 포르쉐 승용차가 등장한 것이다. 타이칸은 차체 형식은 4도어에 트렁크가 독립된 3박스 구조로 나왔다. 구조로 본다면 세단에 가깝지만, 차체 디자인 이미지를 보면 세단이라는 생각을 하기는 조금 고개가 갸웃거..
2020-12-27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맹인 안내견 뉴스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맹인 안내견 뉴스
최근에 들려온 뉴스들 중에는 우리들의 현재와 미래의 풍경이 어떨 것인가 하는 생각을 들게 하는 것이 있었다. 그 뉴스들 중에서 가장 최근의 것은 바로 현대자동차가 미국의 로봇 기업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를 인수했다는 소식일 것이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알려진 바로는 메사추세스 공과대학(MIT) 내..
2020-12-21
제네시스 GV70의 디자인
제네시스 GV70의 디자인
제네시스 브랜드의 중형 SUV 모델인 GV70이 공개됐다. 그동안 여러 차례 (의도된) 부분적인 노출이 있어왔는데, 드디어 완전히 공개된 것이다. GV70은 제네시스 브랜드에서 GV80 아래에 존재하는 중형급 SUV이다. 그렇지만 차체 제원은 기존의(?) 중형 SUV와 조금 다르다.GV70의 차체 주요 제원은 ..
2020-12-14
4년 만의 변신, 르노삼성 QM6
4년 만의 변신, 르노삼성 QM6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지난 2016년 9월에 내놓았던 중형 SUV QM6가 4년만에 페이스 리프트 되었다. 출시 당시에 QM6는 르노삼성자동차가 주도적인 개발을 한 것으로 알려졌었다. 르노 브랜드에서는 2017년형으로 콜레오스(Koleos)라는 이름으로 나왔었다. 그래서 QM6와 콜레오스는 라디에이터 그릴 중앙의 뱃지만 빼면..
2020-12-07
우리나라 자동차 디자인에서 일본의 영향 (2)
우리나라 자동차 디자인에서 일본의 영향 (2)
앞의 글에 이어서 종합적으로 본다면, 1990년대에는 우리나라에서 일곱 개의 자동차 메이커가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며 경쟁하는 시대였다고 할 수 있다. 글 / 구상 )자동차 디자이너, 교수) 1990년대 말부터 시작된 전 세계적인 자동차산업의 인수·합병의 영향과 함께, 우리나라가 외환보유고 부족으로 인해 ..
2020-11-30
우리나라 자동차 디자인에서 일본의 영향 (1)
우리나라 자동차 디자인에서 일본의 영향 (1)
대법원의 일본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시작된 일본 정부의 보복성 수출 규제는 우리나라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대일 의존도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결국 일본 상품과 차량의 불매운동으로 이어지면서 우리나라의 잠재력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에 필자가 한국자동차공학회에 투고한 논문을 통해 우리나라 자동차..
2020-11-23
렉스턴 페이스 리프트의 디자인
렉스턴 페이스 리프트의 디자인
지난 2017년 4월에 나왔던 G4렉스턴이 3년 7개월만에 페이스 리프트 모델(Y450)로 나왔다. 우연의 일치이겠지만 최근에 필자가 리뷰를 쓰는 차종들이 대부분 페이스 리프트 차량들이다. 짧게는 2년에서 길게는 4년에 이르기까지 각 차종 별 성격, 또는 메이커의 기술 개발 주기에 따라 페이스 리프트 시기는 천차만별이지만..
2020-11-16
3년만의 변화, G70 페이스 리프트
3년만의 변화, G70 페이스 리프트
제네시스 브랜드의 중형 세단 G70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 공개됐다. 첫 모델이 등장한 것이 3년 전인 2017년 9월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새 정확히 3년 이 지난 것이다. G70은 제네시스 브랜드 승용차 모델 라인업에서 가장 컴팩트 한 모델이다.글 / 구상 (자동차 디자이너, 교수)G70세단의 차체 주요 제원은 전..
2020-11-08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의 디자인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의 디자인
벤츠 E클래스의 5세대(W213)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 시판되기 시작했다. 새 모델은 최근의 벤츠의 디자인 변화 경향을 보여주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2017년에 등장했던 5세대 E 클래스는 곡면을 대거 채용한 차체 형태와 뒤로 갈수록 낮게 떨어지는 이미지의 캐릭터 라인, 이른바 드로핑 라인(dropping l..
2020-11-05
자동차 디자인의 완성과 역사
자동차 디자인의 완성과 역사
자동차 메이커에게 자동차 디자인은 중요한 의사 전달의 수단이다. 자동차는 물론 하드웨어적 성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이 본질적인 문제이고, 차량의 하드웨어는 그 메이커의 기술철학과 역사, 기업문화 등이 종합되어 나타나는 결과이다. 그리고 차량의 내/외장 디자인을 통해서 비로소 소비자에게 인식되고 선택된다.글/ 구상 (자동..
2020-11-02
3년 4개월만의 변화, 코나 페이스 리프트
3년 4개월만의 변화, 코나 페이스 리프트
벌써 3년 4개월이 지났다. 코나가 등장한지…. 코나가 처음 등장해 리뷰를 쓴 것이 2017년 6월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새 3년 4개월이 지난 것이다. 그리고 지금 우리들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페이스 리프트 된 코나를 만나게 됐다.글 / 구상 (자동차 디자이너, 교수)코나는 소형 SUV이지만, 보다 더 승용차에 ..
2020-10-25
제네시스 두 줄 스토리 발굴 제안
제네시스 두 줄 스토리 발굴 제안
최근에 공개된 제네시스 G70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을 기점으로 이제 모든 제네시스 브랜드의 차들이 이른바 ‘두 줄’의 디자인을 가지게 됐다. 물론 아직 공식 출시 전이지만 재작년에 EQ900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 G90이라고 등장하면서 시작됐던 제네시스 브랜드의 ‘두 줄’ 램프에 의한 통일된 디자인 아이덴티티 정책은 이..
2020-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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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저널] 인도, 인도 자동차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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