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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상의 자동차디자인 담론
구상 교수는 기아자동차 디자인실에서 크레도스 책임디자이너를 역임했으며 기아자동차 북미디자인연구소 선임디자이너를 지내기도 한 자동차디자인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자동차 전문 디자이너입니다. 현재는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구상교수의 자동차 디자인 이야기는 독자여러분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것입니다.
Total 68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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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아이덴티티와 명제 사각형
디자인 아이덴티티와 명제 사각형
모든 디자인은 완성의 최후의 순간까지 여러 디자이너들이 머리를 맞대고 궁리하고 다듬고 또 다듬어 최선의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지만, 이상하게도 공개하는 순간부터 미흡한 것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런 점들을 다시 다듬고 다듬어 개선한 모델을 내놓지만, 공개하는 순간 또 미흡한 부분이 보인다. 그런데 어쩌면 이게 ..
2021-04-18
렉스턴 스포츠 페이스 리프트의 디자인
렉스턴 스포츠 페이스 리프트의 디자인
국산 유일의 픽업 쌍용자동차의 렉스턴 스포츠가 페이스 리프트 된 모델이 나왔다. 여러가지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쌍용자동차에게 비록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지만, 신차의 등장은 가뭄 속의 단비와도 같은 존재, 아니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 것이 틀림 없다.새로 등장한 렉스턴 스포츠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은 픽업으로서 렉스턴 스포츠..
2021-04-13
음악과 자동차 디자인에서의 반복 원리
음악과 자동차 디자인에서의 반복 원리
고전음악(classic)에 관심이 적거나 안 듣는 분이라도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이라는 음악가의 이름은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이다. 여기 제시한 베토벤의 초상화는 조셉 카를 스틸러(Joseph Karl Stieler)라는 화가에 의해 1820년에 그려진 것으로, 아마도 거의 모든 경우에 사용..
2021-04-12
제네시스 콘셉트 X 쿠페의 디자인
제네시스 콘셉트 X 쿠페의 디자인
제네시스 브랜드의 콘셉트 카가 미국 로스엔젤레스에서 발표됐다. 애초에 제네시스 브랜드의 출범 자체가 마치 1989년에 토요타가 미국 시장 전용 고급 브랜드로 렉서스를 출범시켰던 것과 비슷한 맥락이었기에, 제네시스 브랜드의 미국에서 콘셉트 카 발표 역시 그것을 떠올리게 한다.물론 토요타가 렉서스를 미국에서 출범시킨 건 미국..
2021-04-06
오픈카 - 로드스터, 스파이더, 컨버터블
오픈카 - 로드스터, 스파이더, 컨버터블
‘4월’ 이 되니 봄기운이 느껴진다. 물론 아직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고 있고, 미세먼지도 잦아들고 있지 않지만 우리 모두의 마음에는 계절의 봄뿐만 아니라, 마스크를 쓰지 않는 일상의 봄이 오기를 열망하게 된다. 사실 코로나가 사라진다고 해도 봄에는 미세먼지와 꽃 가루 때문에 ‘진짜 봄’ 일지라도 마스크를 써야 하겠지만…...
2021-04-05
상상력을 자극하는 디자인의 스타리아
상상력을 자극하는 디자인의 스타리아
현대자동차의 승합차량 그랜드 스타렉스의 후속 차량이 공개됐다. 이제 단종된 그랜드 스타렉스는 지난 2007년 이후 13년 이상 장수해 온 차량이다. 그랜드 스타렉스는 재작년에 페이스 리프트를 10년만에 했지만, 이제 후속 차량에게 자리를 양보하게 됐다. 스타렉스 같은 승합차는 흔히 상용차로 불리며 판매되는데, 시간이 지나..
2021-03-26
우리는 코란도를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우리는 코란도를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쌍용자동차의 미래에 대해서는 아마도 거의 모든 국민들의 마음이 한결같이 안타까울 것이다. 1960년대의 신지지프에 뿌리를 둔 그야말로 한국을 대표하는 SUV 메이커이자 ‘코란도’를 만든, 우리나라 유일의 그리고 세계적으로도 ‘지프’ 나 랜드로버 등의 브랜드와 함께 독보적인 SUV 전문 기업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2021-03-22
국내 최초의 전용 배터리 전기차, 아이오닉5의 디자인
국내 최초의 전용 배터리 전기차, 아이오닉5의 디자인
지난달 2월 23일 공개된 충전식 전기차량 아이오닉 5는 한국 최초의 고유 모델이자, 현대자동차 최초의 고유 모델이었던 포니(Pony)를 모티브로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국산 최초의 양산 전기동력 차량 아이오닉5는 전장 4,640㎜, 전폭 1,890㎜, 전고 1,600㎜ 등으로 현대자동차의 준중형 SUV '투싼'과 비..
2021-03-15
폭스바겐 티록의 디자인
폭스바겐 티록의 디자인
폭스바겐에서 컴팩트 SUV 티록(T-ROC)을 내놓았다. 물론 독일에서는 2018년에 출시됐지만, 국내에는 2021년형으로 들어온 것이다. 폭스바겐의 SUV 모델 아인업은 가장 큰 투아렉(Touareg)과 중형급 티구안(Tiguan)이 있고, 오늘 살펴보는 티록()이 소형급이다. T로 시작되는 이름으로 라임을 맞춘 듯이 ..
2021-03-08
미래 도심항공모빌리티의 좌석 디자인
미래 도심항공모빌리티의 좌석 디자인
자동차의 개념에서 더 폭넓은 이동수단의 개념으로 요즘 쓰이고 있는 말이 바로 모빌리티(Mobility)이다. 모빌리티는 150년 가까이 발전해 온 자동차의 모습은 물론이고, 자동차 메이커의 전략까지도 바뀌게 하는 거대한 변화의 물결이라고 여겨진다. 이는 흡사 100년 전의 대량생산방식의 도입으로 인한 자동차 메이커의 변화..
2021-03-02
벤츠의 콘셉트카 비전 AVTR
벤츠의 콘셉트카 비전 AVTR
벤츠가 작년의 소비자가전쇼에 실물로 전시했던 미래형 콘셉트 카 비전AVTR이 우리나라에 와서 전시됐다. 올해의 소비자가전쇼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온라인으로 열려서 그럭저럭 지나간 것 같지만, 작년에 벤츠가 선보였던 콘셉트 카는 매우 특이한 이미지로 주목됐었던 것 같다.글 / 구상 (자동차 디자이너, 교수)벤츠는 콘셉트 ..
2021-02-22
기아 심벌 디자인과 브랜드의 변화
기아 심벌 디자인과 브랜드의 변화
기아가 지난 1월 15일에 새로운 브랜드 심벌을 발표했다. 새로운 기아 심벌과 로고에는 ‘자동차(motors)’ 라는 표기도 없애고 흑백의 대비가 강하고 간결한 디자인이어서, 최근의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의 디지털화에 맞추어 나타나는 심벌 변화와 맥을 같이하고 있는 걸로 보인다. 그래서 오늘은 기아 브랜드 심벌 디자인과 브..
2021-02-15
해치백과 노치백, 그리고 패스트 백
해치백과 노치백, 그리고 패스트 백
승용차의 차체 형태를 구분하는 용어 중에 해치백(hatch back)과 패스트 백(fast back), 그리고 노치백(notch back) 이라는 용어들은 혼동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사실 이들 단어는 우연히도 어감이 비슷하기 때문에 더욱 더 그런 일이 일어나는 것 같다.글 / 구상 (자동차 디자이너, 교수)먼저 각각의 의..
2021-02-07
한국 최초의 고유모델 포니의 디자인
한국 최초의 고유모델 포니의 디자인
티저가 공개된 아이오닉 5는 한국 최초의 고유 모델이자, 현대자동차 최초의 고유모델이었던 포니(Pony)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포니가 등장한 것이 1975년이니, 햇수로 46년 전이다. 거의 반 세기 전에 나온 것이다. 필자와 같은 385세대(지금은 50대이니 586세대라고 해야 할지 모른다)는 유년 시절..
2021-01-31
아이오닉5와 45콘셉트, 그리고 포니
아이오닉5와 45콘셉트, 그리고 포니
얼마 전에 현대자동차가 공개한 전기동력 자동차 아이오닉 5의 티저 이미지 세 장은 LED 헤드램프의 사각형 이미지가 특징적이면서 날카로운 엣지를 강조한 디지털적 감성의 디자인을 보여준다. 전면에서의 이미지뿐 아니라 후면의 모습 역시 디지털적인 샤프한 모습을 보여준다.글 / 구상 (자동차 디자이너, 교수)세 장의 티저로 공..
2021-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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