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차의 디자인리뷰 - 18. 르노삼성 뉴 SM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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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채영석(webmaster@global-auto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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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0-01-19 06:54: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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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SM5가 판매되기 시작했다. 국내의 중형차 시장에서는 쏘나타가 1988년에 등장한 이후로 판매량에서는 압도적으로 독주하고 있었지만, SM5는 처음 등장한 1997년 이후부터 판매량에서는 쏘나타보다 적지만, 품질과 내구성에서는 쏘나타와 막강한 라이벌을 이루는, 아니 어떤 측면에서는 쏘나타를 능가하는 뛰어난 모습을 가진 차량으로써 그 모습을 이어오고 있다.
그런데 SM5는 대량으로 판매되는 볼륨 셀러의 면모보다는 내구성과 고품질을 중심의 가치로 내세웠던 르노삼성의 상품 전략의 연장선에 있고, 또한 그간의 르노삼성 차량들의 품질감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바탕이 되었던 것 같다. 사실 국내 중형 승용차의 베스트셀러 쏘나타의 가장 강력한 대항마라고 할 수 있는 SM5의 풀 모델 체인지는 그러한 이유에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새로운 가치를 가진 중형 승용차 SM5가 새로운 세대로 진화한 디자인 특징을 살펴보자.
유럽형 D 세그먼트 승용차
이전의 SM5가 닛산의 중형 승용차 티아나(Teana)를 바탕으로 한 차였던 데에 비해서, 신형 SM5는 프랑스 르노의 최신형 라구나(Laguna)를 바탕으로 만든 차다. 이것은 르노삼성의 차종들이 점차 닛산의 차종에서 르노의 차종으로 그 바탕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1세대의 SM5는 닛산의 세피로(Cefiro)가 바탕이었고, 2세대도 닛산의 티아나 였지만, 오늘 살펴보는 3세대는 르노의 중형 승용차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이야기되는 ‘중형’ 이라는 분류의 명칭은 국제적인 기준으로 본다면 ‘D 세그먼트’ 라고 돼 있다. 물론 국제적인 기준에서 ‘D 세그먼트’ 승용차에는 세단만 있는 것은 아니다. 유럽에는 ‘D 세그먼트’ 승용차에도 5도어나 3도어 해치백 승용차들도 존재한다. 하지만 가장 중심이 되는 차량은 세단형, 즉 문이 넷 달려있고, 트렁크가 분리된 형태의 차량이다. 이러한 유형의 차량이 대형화 되면, 럭셔리 세단이지만, 대중적인 차량이 되면, 그것이 바로 가족용 차량, 즉 패밀리 세단인 것이다,
그런데 신형 SM5는 전장×전폭×전고가 4,885×1,830×1,490mm이고, 휠베이스는2,760mm이다. 휠베이스는 과거에는 중형 승용차의 표준이 2,700 정도라고 여겨졌지만, 지금은 준중형급도 2,700에 육박하고 있을 정도이다. 그런데 신형 SM5는 2,760mm로 과거의 중형의 기준을 넘는 준대형에 가까운 수치이다. 게다가 측면에서의 이미지는 역동성을 강조한 커다란 휠과 앞 휠아치에서 시작된 캐릭터 라인 등으로 건장한 인상을 주고 있다.
차체 디자인의 특징
신형 SM5 측면의 인상은 짧은 후드와 커다란 실내 공간, 그리고 짧은 뒤 데크로써, 역동적이고 경쾌한 비례로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비례는 최근의 모노볼륨형 차체 디자인, 즉 물방울 개념의 차체 디자인의 경향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후드에서 시작된 엣지가 선 캐릭터 라인이 A필러로 연결되고, 이것이 다시 C필러까지 연결된 뒤에 트렁크리드까지 이어지는 유연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면의 흐름을 유체가 흐르는 듯한 이미지로 강조하는 르노의 디자인 철학이 반영된 이미지이다.
신형 SM5의 전면 인상은 기본이 된 모델 라구나 보다 강렬한 헤드램프의 인상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르노의 차들이 대체로 균형적이고 무난한 인상을 가지고 있는 것과 대비되는 것으로, 대중성을 추구하는 국내의 다른 자동차 메이커들과의 차별성을 가지기 위한 것일 것이다. 게다가 차량의 선회방향을 비춰주는 어댑티브 헤드램프도 적용돼 있다.
르노삼성의 차들에서 공통적인 전면부 특징은 후드에서 라디에이터 그릴까지 이어지는 U字 형상의 캐릭터 라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2세대 SM5에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는데, 이제는 거의 완성된 단계로 들어간 것 같다. 게다가 모든 르노삼성의 차들이 그렇듯이 높은 품질감을 강조하려는 세부 디자인 특징을 볼 수 있기도 하다. 뒷모습의 인상 역시 팽팽하게 당겨진 탄력 있는 면에 의한 강렬한 인상을 주고 있다.
실내 디자인의 특징
실내 공간에서는 유럽의 승용차들이 가진 질감 중시의 디자인을 볼 수 있다. 아울러 프랑스 승용차들의 특징인 곡선의 사용도 눈에 띈다. 대체적인 일본의 승용차들이 실내공간에서는 직선을 많이 사용한다. 이것은 일본의 다다미를 비롯한 작은 공간을 활용하는 주거문화와 관련이 있는 것이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과 유럽은 일견 ‘대륙적’ 특성에 의한 곡선을 사용하기도 하는 실내공간이 상대적으로 많다.
유럽형 승용차의 실용성
하지만 신형 SM5의 디자인에서 아쉬운 부분이 하나 있다. 신형 SM5의 측면의 윈도에서 A필러에서 지붕으로 흐르는 선이 약간 길어 보이는 인상이 들기도 한다. 그래서 시각적으로는 혹시 앞좌석의 머리공간이 좁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물론 이것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임을 밝혀두는 바이다.
새로이 등장한 신형 SM5는 앞서의 세피로나 티아나 베이스의 SM5들이 보여주었던 일본 승용차의 특징과는 다른 유럽 승용차의 가치와 내면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매우 안정적인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작년에 등장한 YF 쏘나타는 중형 승용차에서 개성과 스포티의 바람을 일으켰지만, 한편으로 일본에서 인기를 얻은 생활소품 ‘무지’ 브랜드처럼 안정적이고 균형 잡힌 ‘모범적’ 가장들을 위한 차량도 필요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신형 SM5는 개성이 너무나 넘치는 YF의 강력한 대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시각적인 개성보다는 내면의 가치와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 집단은 어디에나 존재한다. 그리고 그러한 소비자 집단은 1세대와 2세대의 SM5에서도 변함없이 SM5를 선택해 왔다. 새로이 등장한 신형 SM5가 유럽 승용차의 특징을 보여주면서 우리의 시장 특성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될지, 그리고 신형 SM5로 우리의 중형차 시장이 어떻게 변화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그런데 SM5는 대량으로 판매되는 볼륨 셀러의 면모보다는 내구성과 고품질을 중심의 가치로 내세웠던 르노삼성의 상품 전략의 연장선에 있고, 또한 그간의 르노삼성 차량들의 품질감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바탕이 되었던 것 같다. 사실 국내 중형 승용차의 베스트셀러 쏘나타의 가장 강력한 대항마라고 할 수 있는 SM5의 풀 모델 체인지는 그러한 이유에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새로운 가치를 가진 중형 승용차 SM5가 새로운 세대로 진화한 디자인 특징을 살펴보자.
유럽형 D 세그먼트 승용차
이전의 SM5가 닛산의 중형 승용차 티아나(Teana)를 바탕으로 한 차였던 데에 비해서, 신형 SM5는 프랑스 르노의 최신형 라구나(Laguna)를 바탕으로 만든 차다. 이것은 르노삼성의 차종들이 점차 닛산의 차종에서 르노의 차종으로 그 바탕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1세대의 SM5는 닛산의 세피로(Cefiro)가 바탕이었고, 2세대도 닛산의 티아나 였지만, 오늘 살펴보는 3세대는 르노의 중형 승용차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이야기되는 ‘중형’ 이라는 분류의 명칭은 국제적인 기준으로 본다면 ‘D 세그먼트’ 라고 돼 있다. 물론 국제적인 기준에서 ‘D 세그먼트’ 승용차에는 세단만 있는 것은 아니다. 유럽에는 ‘D 세그먼트’ 승용차에도 5도어나 3도어 해치백 승용차들도 존재한다. 하지만 가장 중심이 되는 차량은 세단형, 즉 문이 넷 달려있고, 트렁크가 분리된 형태의 차량이다. 이러한 유형의 차량이 대형화 되면, 럭셔리 세단이지만, 대중적인 차량이 되면, 그것이 바로 가족용 차량, 즉 패밀리 세단인 것이다,
그런데 신형 SM5는 전장×전폭×전고가 4,885×1,830×1,490mm이고, 휠베이스는2,760mm이다. 휠베이스는 과거에는 중형 승용차의 표준이 2,700 정도라고 여겨졌지만, 지금은 준중형급도 2,700에 육박하고 있을 정도이다. 그런데 신형 SM5는 2,760mm로 과거의 중형의 기준을 넘는 준대형에 가까운 수치이다. 게다가 측면에서의 이미지는 역동성을 강조한 커다란 휠과 앞 휠아치에서 시작된 캐릭터 라인 등으로 건장한 인상을 주고 있다.
차체 디자인의 특징
신형 SM5 측면의 인상은 짧은 후드와 커다란 실내 공간, 그리고 짧은 뒤 데크로써, 역동적이고 경쾌한 비례로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비례는 최근의 모노볼륨형 차체 디자인, 즉 물방울 개념의 차체 디자인의 경향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후드에서 시작된 엣지가 선 캐릭터 라인이 A필러로 연결되고, 이것이 다시 C필러까지 연결된 뒤에 트렁크리드까지 이어지는 유연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면의 흐름을 유체가 흐르는 듯한 이미지로 강조하는 르노의 디자인 철학이 반영된 이미지이다.
신형 SM5의 전면 인상은 기본이 된 모델 라구나 보다 강렬한 헤드램프의 인상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르노의 차들이 대체로 균형적이고 무난한 인상을 가지고 있는 것과 대비되는 것으로, 대중성을 추구하는 국내의 다른 자동차 메이커들과의 차별성을 가지기 위한 것일 것이다. 게다가 차량의 선회방향을 비춰주는 어댑티브 헤드램프도 적용돼 있다.
르노삼성의 차들에서 공통적인 전면부 특징은 후드에서 라디에이터 그릴까지 이어지는 U字 형상의 캐릭터 라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2세대 SM5에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는데, 이제는 거의 완성된 단계로 들어간 것 같다. 게다가 모든 르노삼성의 차들이 그렇듯이 높은 품질감을 강조하려는 세부 디자인 특징을 볼 수 있기도 하다. 뒷모습의 인상 역시 팽팽하게 당겨진 탄력 있는 면에 의한 강렬한 인상을 주고 있다.
실내 디자인의 특징
실내 공간에서는 유럽의 승용차들이 가진 질감 중시의 디자인을 볼 수 있다. 아울러 프랑스 승용차들의 특징인 곡선의 사용도 눈에 띈다. 대체적인 일본의 승용차들이 실내공간에서는 직선을 많이 사용한다. 이것은 일본의 다다미를 비롯한 작은 공간을 활용하는 주거문화와 관련이 있는 것이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과 유럽은 일견 ‘대륙적’ 특성에 의한 곡선을 사용하기도 하는 실내공간이 상대적으로 많다.
유럽형 승용차의 실용성
하지만 신형 SM5의 디자인에서 아쉬운 부분이 하나 있다. 신형 SM5의 측면의 윈도에서 A필러에서 지붕으로 흐르는 선이 약간 길어 보이는 인상이 들기도 한다. 그래서 시각적으로는 혹시 앞좌석의 머리공간이 좁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물론 이것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임을 밝혀두는 바이다.
새로이 등장한 신형 SM5는 앞서의 세피로나 티아나 베이스의 SM5들이 보여주었던 일본 승용차의 특징과는 다른 유럽 승용차의 가치와 내면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매우 안정적인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작년에 등장한 YF 쏘나타는 중형 승용차에서 개성과 스포티의 바람을 일으켰지만, 한편으로 일본에서 인기를 얻은 생활소품 ‘무지’ 브랜드처럼 안정적이고 균형 잡힌 ‘모범적’ 가장들을 위한 차량도 필요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신형 SM5는 개성이 너무나 넘치는 YF의 강력한 대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시각적인 개성보다는 내면의 가치와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 집단은 어디에나 존재한다. 그리고 그러한 소비자 집단은 1세대와 2세대의 SM5에서도 변함없이 SM5를 선택해 왔다. 새로이 등장한 신형 SM5가 유럽 승용차의 특징을 보여주면서 우리의 시장 특성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될지, 그리고 신형 SM5로 우리의 중형차 시장이 어떻게 변화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