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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상 교수는 기아자동차 디자인실에서 크레도스 책임디자이너를 역임했으며 기아자동차 북미디자인연구소 선임디자이너를 지내기도 한 자동차디자인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자동차 전문 디자이너입니다. 현재는 국민대학교 자동차 운송디자인학과 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구상교수의 자동차 디자인 이야기는 독자여러분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것입니다.

볼보 V90 크로스 컨트리, 승용차와 SUV를 모두 가진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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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구상(koosang@kookmin.ac.kr)
승인 2017-04-05 00:27:07

본문

볼보에서 S90 세단 모델의 차체를 바탕으로 개발한 SUV-사실 SUV라고 하기보다는 RV가 더 맞을 지도 모른다-가 나왔다. 차체의 상당수 부품들, 가령 후드와 앞 펜더, 앞 도어 전체, 뒤 도어 패널 등과 실내의 인스트루먼트 패널 등 주요 차체 부품들은 세단형 모델 S90과 공유됐다. 보다 더 정확히 말한다면 S90의 세단형 차체를 긴 스테이션 웨건형 차체로 바꾸어 놓은 것을 바탕으로 다시 SUV를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V90크로스 컨트리 모델의 첫 인상은 긴 후드를 가진 육중한 이미지이지만, SUV보다는 승용차에 가까운 이미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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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볼보 디자인은 혁신과 진화를 통해 보다 강인하고 세련된 이미지로 변화하고 있다. 물론 1990년대 초반까지 각지고 튼튼한 이미지에 의한 강한 개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한편으로 보수적인 이미지로 보이기도 한 것 또한 사실이었다. 이후 곡선화되면서 트렌드를 따라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한편으로 볼보만의 특색을 잃었다는 평가도 있었다. 그렇지만 최근의 볼보 디자인은 북유럽의 ‘냉정함의 미학’을 전면에 내세우면서도 볼보 브랜드만의 튼튼하고 기능적인 디자인 이미지를 기하학적 조형으로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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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볼보의 직선적 디자인이 경직된 이미지도 가지고 있었던 것에 비해 새로운 볼보의 직선적 디자인은 알맞게 유연해진 곡선과 볼보 고유의 조형 요소들, 가령 음각면의 라디에이터 그릴 리브 형태를 비롯한 긴 수직형 테일 램프 등으로 한눈에 볼보임을 알 수 있는 디자인 요소를 브랜드의 시그니쳐로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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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실내에서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디자인은 세단의 것과 동일한 구성을 보이고 있으면서도 세단에서 나무의 색을 살린 브라운 계열의 우드 트림을 썼던 것과는 달리 어두우면서 묵직한 질감을 강조한 트림의 사용으로 보다 기능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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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차량의 차별화 요소는 하드웨어에 의한 기능이나 성능 보다는 브랜드의 특성을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호의적인 방향으로 인식시키느냐로 귀결되고 있으며, 새로운 볼보의 차량들은 디자인을 통해서 그것을 성공적으로 완성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볼보의 V90 크로스 컨트리는 그런 디자인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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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등장한 볼보 V90크로스컨트리는 S90 세단과 웨건의 차체를 활용하면서도 전반적으로 건장한 이미지의 SUV를 완성해서 승용차와 SUV의 절충점에 있는 이미지를 통해 기존의 SUV들과는 차별화된 디자인 이미지를 어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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